2023/06/07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1

반응형

야외 유산소 운동할 때 좋은 삼성헬스 앱으로 운동기록 측정하고 사용법알아보기

App/생활앱|2023. 6. 7. 14:43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운동하기 좋은 날이네요.

 

피트니스와 유산소 운동인 자전거타기와 달리기를 병행하고 있는데, 헬스장에서 뛰는 것보다는 트랙이나 강변도로로 달리는 것이 훨씬 지루함도 없고, 오르막 내리막도 적절하게 있어서 운동효과도 좋은 듯하네요.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도 좋아져서 하루의 피로감이 덜 해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패턴이 생겨서 좋은 듯하네요. 헬스 하시는 분들은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면 무게도 많이 올릴 수 있어서 반드시 필수인 듯 하네요.

 

매일 유산소를 하다보니, 경로를 정해놓고 매일 운동하면서 운동능력이 얼마나 올라 갔는지도 확인하고 싶고, 킬로수나 칼로리도 얼마나 소모했는지 체크하면서 운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네요.

 

삼성헬스 앱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기능만 살펴보겠습니다. 삼성헬스앱은 갤럭시 폰이시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실 것이나, 다른 기종인 경우 설치해주도록 합니다. 첫페이지에서 일일 운동현황과 운동리스트, 체중/체성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일일활동은 설정을 켜두시면 자동으로 측정되어 운동시간, 걸음수, 칼로리를 확인 하실수 있지만 체중/체성분, 심박수는 직접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입력하는 거 자체를 귀찮아 하므로 체중정도만 입력할게요. 체중입력 안하면 나중에 운동하고 칼로리 계산이 되지 않더라고요.

 

운동탭에서 리스트 모양으로 된 것을 눌러보시면 하시는 운동항목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근력운동기구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별표체크를 해주시면 메인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달리기와 자전거타기는 유용하나 근력운동기구는 운동시간만 체크하게끔 되어 있어서 활용성은 많이 없더라고요.

 

기능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자전거 타기만 눌러보시면 운동시간목표, 칼로리목표, 경로목표, 목표없음으로 지정해서 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하시는 패턴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지만 저는 경로를 정해놓고 운동을 하는지라 일단 목표없음으로 운동을 실시 합니다.  경로목표는 최초로 하실때는 지정하실수 없고, 1회 운동후 경로를 저장하여 경로목표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진행하실때 잠깐 속도가 멈추게 되면 운동시간이 자동으로 정지되는 기능이 있는데 오차가 많아서 수시로 정지됬다가 다시 눌러줘야해서 우측 상단의 점세개를 눌러서 기능을 끄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을 진행하다보면 중간에 운동기록에 대한 설명도 해줍니다. 야외에서 운동을 하다보니 들리지도 않아서 보통 음소거를 해놓습니다.

 

운동을 종료하시면 운동기록을 종합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평균속도, 최고속도, 고도등의 기본정보와 함께 이전에 운동을 했던 기록과 비교를 할 수 있어서 얼마나 신체능력이 올라갔는지도 확인을 할 수가 있네요. 그리고 구간별로 페이스가 떨어지거나 높은 구간을 확인할 수 있어서 페이스유지를 위해서 해당 구간에서 신경을 쓰고 운동을 할 수도 있겠네요.

 

운동을 하시고 나면 gps를 통해 경로를 자동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우측 상단을 눌러 주시면 경로를 저장하실 수도 있고, gpx파일 내보내기로 친구나 가족과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같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유용하겠네요.

 

이렇게 경로를 저장하시면 나중에 운동시에 경로목표를 설정하여 운동을 하시면서 동일한 경로를 얼마나 빨라졌는지 확인도 할 수 있고, 단계별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운동효과도 매우 좋아질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