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5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1

반응형

벤츠 메르세데스me 스마트폰앱으로 원격시동걸고 차량상태 및 차량위치 확인하는 방법

Usual../자동차|2023. 6. 5. 13:57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요즘 나오는 차량은 통신모듈이 탑재되어 있어 앱으로 차량상태를 확인하거나 시동을 걸거나 하는 스마트폰으로 제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벤츠차량 또한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좋다고 느끼는 기능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을 작성한 차량의 기준은 2020년식 e클래스 220d amgline차량이며, 구형차량이거나 차종이다른경우, 동일차량이라도 옵션이 다른 경우에는 어려울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벤츠 메미앱과 차량연동시키기

 

스마트폰 앱을 먼저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iOS에서 앱을 설치해주신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즉시 차량이 연동됩니다.

 

Mercedes me Korea - Google Play 앱

원격 제어 및 차량 상태 확인

play.google.com

 

‎Mercedes me Korea

‎고객님의 스마트폰이 고객님의 메르세데스와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앱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MERCEDES ME KOREA: 모든 기능을 한눈에 모든 정

apps.apple.com

 

다음과 같이 앱이 활성화된 앱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모습과 클래스, 각 메뉴항목인 차량상태, 엔진, 타이어압력, 주행데이터, 차량위치확인, 세부사항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메뉴항목은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휴대폰으로 회원가입을 했는데 연동이 되지 않거나 차량소유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시거나 리스계약을 하신 경우 소유주와 사용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벤츠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벤츠 차량에서 Mercedes me/앱 항목에서 메르세데스 미 ID를 눌렀을때 다른분의 이름이 뜨신다면 센터에 예약방문하시면 손쉽게 설정을 바꿔줍니다. 법인 리스차량인 경우 소유자와 사용자가 달라서 안해준다고 하는데도 있던데, 저 같은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을 구비하니 금방 고쳐주셨습니다.

 

이제 이렇게 차량과 Mercedes me 앱과 연동이 완료되셨다면, 본격적으로 기능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랑주행데이터 확인하기

 

평소에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주기적으로 엔진오일이나, 타이어 교체 등 소모품을 갈아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차량자체에서 정기점검형태로 나오기도 하지만, 미리미리 관리해주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앱 상에서 주행데이터를 확인해보면 주행가능거리, 연료레벨, 총 주행거리를 확인하실 수 있고, 출발후 및 리셋 후 주행데이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리스차량을 운행하고 계시다면 주행거리를 조금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보통 1년 2만km제한), 연비확인을 통해 연비를 감안해서 주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벤츠 e클래스 220d차량의 경우 실제 연비가 총 13.7km/h정도 나오네요. 디젤차량이라서 연비가 꽤나 좋게 나오는 듯합니다.

 

 

 

스마트폰 원격 시동거는 방법

 

개인적으로 겨울철이나 여름철 모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말그대로 사무실이나 가정 등 다른장소에서 차량의 시동을 거는 기능입니다.

 

겨울철에는 엔진에 열을 올리는 동시에, 내부 난방기능으로 따뜻하게 운전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반대로 냉방기능의 가동으로 실내 내부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제 차량의 경우 amg line으로 기존 e클래스 옵션에는 있는 핸들열선이 없어 손을 비비면서 운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차량이 공회전을 하면 안되는 지하주차장이나 건물앞에 주차하신 경우에는 자제 해주셔야 합니다. 

 

원격으로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 모든 창문가 도어가 닫혀있는 상태이어야 하며, 연료가 충분이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연료의 경우 경고등이 떠야 넣는 습관이 있으시면, 원격시동이 걸리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료는 최소 100km/h를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은 되야 하는 듯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엔진 항목을 눌러 주시면 시동을 걸수 있는 데, PIN번호를 입력하시고 시동이 걸리면 문자로 차량의 시동이 걸렸다는 문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PIN번호는 앱의 설정항목에서 설정하시거나, 초기화 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가 오는 게 좋은게 몇분가량 흘렀는지 알 수 있어 충분히 엔진이 돌아가는 시점에 탑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원격으로 엔진 시동이 걸린 상태의 전/후입니다. 원격시동을 걸은 시점에 내부 온도는 40.5도이며, 2분 가량 지난 내부 온도는 35도로 많이 떨어진 상태네요.

 

참고로 원격시동은 안전문제로 인해서 10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도록 되어 있으며, 원격시동을 건 상태에서 탑승하시면 엔진이 꺼진 상태로 탑승하실 수 있어서 다시 시동을 걸어주시고 운행해주셔야 합니다. 

 

 

내 차량 위치 확인하기

 

다음으로는 내 차량 위치하는 방법입니다. 백화점이나 아울렛, 기타 내부 주차장에 들어가셨을 때는 GPS가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지만 노외나 노상 형태의 외부주차장에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위치는 아무래도 찾기가 어렵고 대략적인 위치만 추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되실 듯합니다. 

 

외부를 많이 운행하시는 분들께는 필요하지만 대리운전을 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차를 놓고 다니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래도 조금 유용할 때는 초행길에 먼곳에 주차하신 경우에는 그래도 확인하는 데 용이한 듯합니다. 

 

초기앱화면에서 차량 위치 확인을 하시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차량의 시스템-내위치공유가 켜져 있으셔야 합니다. 앱화면상에서는 차량위치를 알수 없음이라고 뜨나 정확하게 확인은 됩니다. 그리고 점등이나 경음기도 눌러주시면 정확하게 작동해서 근처로 가셨을 때 차량위치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 차량 상태 확인하기

 

다음으로 유용한 기능은 내 차량 상태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차량상태를 눌러주시면 차량의 창문이나 문이 열려 있는지 주차브레이크가 걸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상에서 자동으로 창문을 닫거나 문을 닫는 기능은 없지만 문이 열려 있는 경우 앱알림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깜박하고 열고 온 경우에는 다시 닫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물론, 여름철에 너무 덥기 때문에 약간 열어 두셔도 경고가 뜨는 부분은 있지만 좋은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벤츠 메르세데스 ME 앱을 사용해서 차량을 확인하거나 제어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수입차다 보니 몇몇기능은 동작하지 않지만, 이 외에도 엠비언트 라이트 조정, 타이어 공기압확인, 차량표시창 변경 같은 기능들도 있으니, 스마트한 기능을 제대로 한 번 활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