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8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3

반응형

벤츠 e클래스 220d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ACC)로 반자율주행 사용하는 방법

Usual../자동차|2023. 5. 28. 22:15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개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주로 고속도로에서 주행 거리와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필요한 가속과 감속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차선을 맞추는 핸들동작으로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제조사별로 거의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감도에 있어서의 차이가 운전자의 편의수준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타던 차량에서도 어댑티브 기능이 있었지만, 갑작스러운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여 급격하게 속도를 줄임으로서 불안감을 조성하는 한편 이번 차량에서는 레이다 범위가 넓어 속도를 서서히 줄임으로서 불필요한 사고발생을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 크루즈 컨트롤 구형은 속도만 조절하거나, 속도와 함께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는 것이 주류 였다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속도와 앞차 간격조정, 차선유지 및 주행경로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차선의 회전에 따라 핸들을 자동으로 조정하며, 속도제한 구역에서는 정해진 속도에 맞추어 속도를 줄이는 역할까지 하는 것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한 종류인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의 조작방법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정말 편리한 기능이지만 항상 차량의 기능에 맹신하기 보다는 운전자의 판단에 의한 운전습관을 꼭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벤츠 e클래스 220d 2021년식 amg line 차량을 기준으로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

 

차량의 핸들의 왼쪽 부분을 보시면 아래쪽에 SET+와 SET-가 있는 데 주행중에 SET+ 버튼만 한번 눌러주시면 가동됩니다. 이때 부터는 엑셀에서 발을 떼셔도 자동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이후에 SET+를 한번 눌러주시면 10km/h씩 속도를 올릴수 있으며, SET-를 한번 눌러주시면 10Km/h씩 속도를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미세조정은 눌러주는 것이 아닌 쓸어 올리듯이 올리면 1km/h단위로 올릴수 있습니다. 속도를 내리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반자율주행은 종료되며, 반대로 엑셀을 밟으시면 반자율주행은 종료되지 않고 유지 됩니다.

 

버튼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왼쪽 위 RES는 ACC모드로 주행하다가 특정상황 발생으로 모드를 해제하고 수동조작하다가 이때 RES버튼을 누르면 수동조작전 ACC모드에서 설정한 속도로 복귀하는 버튼입니다. 수동으로 속도를 올린뒤 SET+를 눌러도 되나, 비교적 속도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CANCEL버튼은 반자율주행모드를 종료하는 것이나, 반자율주행 중에 브레이크만 밟게 되면 자동으로 모드가 종료되기 때문에 크게 활용성은 없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두대의 차량모양으로 표시된 것은 앞차간격범위를 조절하는 것으로 3단계가량으로 차간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차간거리가 좁을 때는 근접한 상태에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고, 차간거리가 넓을 때는 원거리에서도 속도를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아래쪽에 LIM이라고 적혀 있는 버튼은 스피드 리미트 기능으로 최대 속도를 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으로 고속도로에서 구간단속이나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상시적으로 있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를 켠 상태에서 차량 계기판을 보게 되면 상단에 파란색으로 ACC모드 표시가 있으며 설정속도가 녹색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핸들모양을 손으로 잡고 있는 것은 녹색시에는 핸들을 잡고 있는 것으로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ACC모드를 해제하게 되면 회색형태로 변경되며, ACC모드 중에 일정시간 핸들을 잡고 있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핸들을 잡으라는 표시가 계기판 중앙에 나타나게 됩니다.

 

만일 지속적인 경고에도 핸들을 잡지 않는다면 차량이 서서히 속도를 줄이게 되므로 반드시 반자율주행 중에는 핸들을 반드시 잡도록 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주의사항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는 실제로 사용하시면 고속도로에서는 정말 편리하면서도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ACC모드로 주행하실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을 하셔야 사고를 조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자율주행모드를 가동하실 때에는 반드시 주변에 근접한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가능하면 없는 상태에서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격한 속도 하락으로 뒷차량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도나 시내주행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와는 다르게 국도나 시내에서는 차선이 끊긴 부분이 많고 차선이 희미한 부분이 많아 보통 추정을 해 운행을 하지만 그래도 위험성은 있기 때문입니다.  

 

핸들에 손을 반드시 대고 있는 상태에서 이용하도록 합니다. 도로에서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공사, 차선합류 등) 핸들에 손을 떼고 운행 하시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가 아무래도 느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센서 오작동으로 반자율주행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방주시와 핸들을 잡는 것은 필수 입니다.

 

반자율중에는 차선을 가능하면 바꾸지 않도록 합니다. 차선을 바꾸는 순간 갑자기 차량이 튀어나갈 수 도 있으며, 동시 차선변경으로 급브레이크 기능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벤츠 e클래스 220d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ACC)로 반자율주행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차량네비를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으로 바꿔주는 유선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법

Usual../자동차|2023. 5. 28. 17:26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네비게이션은 정말 편리했었는데 요즘은 차량에 장착된 네비게이션은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교통상황이나 지도업데이트 문제로 불편한 점이 많은 듯합니다.
 
그래서 가끔식 신도시가지나 개발되고 있는 지역을 가게 되면 지도에 반영이 안되어 어려움이 있거나 바뀐 상호가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아무래도 차량에 장착된 네비게이션 보다는 스마트폰 네비를 많이 활용하는 듯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는 구글이 개발한 자동차용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자동차의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자가 운전 중에도 안전하게 휴대전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주행 중에도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간소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운전 중에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 오토도 차량에 내장된 방식과 네비게이션을 연동하는 방식, 무선과 유선 연결방식이 시중에 나와 있는데 오늘은 차량 자체 내장 및 유선 연결방식으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법

 
안드로이드 오토의 연결을 위해서는 먼저 USB 케이블을 준비해주도록 합니다. USB케이블은 정품케이블이나 온라인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케이블로 검색하시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로 구매하도록 합니다. 케이블 길이가 길면 약간 지연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서 저는 짧은 c-usb to c-usb 케이블로 구매하였습니다. (차량형태에 따라 케이블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6이상을 지원하는 휴대전화와 안드로이드오토가 호환되는 자동차가 필요합니다. (차량자체에 기능이 없더라도 네비게이션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10이상인 경우 자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 및 지원 네비게이션 여부는 안드로이드 오토 호환성 확인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확인하시면 될 듯 합니다.
 

 

Android Auto | Android

Android Auto와 함께 운전하며 Android 기기가 자랑하는 최고의 기능을 사용하세요. 자동차 디스플레이를 탭하거나 핸즈프리로 Google 어시스턴트의 도움을 받으세요. 도로 위에서는 운전에만 집중하

www.android.com

 

 
먼저 휴대폰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기본 설치는 되어 있으나, 업데이트 사항이 있을 수도 있으니 설치하도록 합니다.)
 
그런 후에 안드로이드 오토 설정창에 들어가면 차량에서 보여지는 앱을 선택하거나, 음성인식, UI변경, 실행모드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용 앱은 GooglePlay 스토어의 앱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Auto용 앱 - Android 앱 Google Play

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다음으로 차량으로 넘어가서 센터페시아 쪽에서 열어보면 시거잭을 꼽는 쪽이 있으며, 그 위에 자세히 보시면 휴대폰과 디스플레이 모양으로 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차량마다 위치는 글로브박스쪽이나 다른곳에 위치 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차종은 벤츠 e클래스 220d 2021년식 amg line 차량입니다.)
 
앞서 준비한 케이블을 정확하게 꽂아주도록 합니다. 시거잭을 연결해서 꽂으시면 안드로이드 오토는 작동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오토 전용 케이블에 장착해야 합니다. 반대편 쪽에는 휴대폰과 연결해주도록 합니다.

 
연결하시면 'Android Auto'가 시작되는 중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차량의 디스플레이에 앱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휴대폰에서도 확인을 해보시면 연결된 차량으로 표시가 되게 됩니다. 
 
만일 "Android Auto시작할 수 없음." 또는 "연결이 끊어졌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된다면 케이블이나 휴대폰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처음에는 연결됬다고 뜨더라도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은 휴대폰의 경우에는 터널에 들어가거나 일정시간이 지난 이후에는 연결이 잘 끊어집니다.(당초 갤럭시9노트를 썼을때는 동일한 케이블에서도 그런문제가 나타나 사용하지 않았으나, 갤럭시S22 울트라로 바꾼 이후에는 끊어짐이 없습니다.

 
각각의 앱을 열어주게 되면 네이버 지도 앱 및 멜론뮤직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 하단의 퍼즐같이 생긴 모양을 눌러 주게 되면 두개의 화면이 한번에 나타나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네비게이션과 음원재생 뿐만 아니라 통화, 문자 등도 각각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화하는 경우 어려움은 없으나, 갤럭시 사용자라면 많이 사용하시는 음성녹음 기능은 지원되지 않으니 음성녹음이 필요한 경우라면 안드로이드 오토를 해제하시고 통화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불편한 점은 문자는 확인이 되지만 카카오톡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향후 버전에서는 업데이트 되길 기다려 봅니다 ^^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는 목적이 벤츠 차종의 경우 네비게이션이 너무 불편한 관계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앱을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지를 검색하여 눌러주시면 심플한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경로안내를 하게 되면 자세히 나와서 경로안내시에는 휴대폰을 보게 되면 아무래도 시야가 분산되는 문제가 있는데 차량디스플레이에 나오게 되니, 운전이 한층 편해 집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연결한 네비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헤드업디스플레이(HUD)에 경로가 표시 된다는 점입니다. 기본 네비게이션 사용시에만 나왔었는데 안드로이드 오토시에도 경로가 나와서 아주 편리한 운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멜론 앱도 지원을 해서 재생하실 수 있고, 음원 분류별로 재생할 수 있고 음원 목록을 확인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저장된 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래서 불편한 점은 없는 듯합니다.

하지만 차량 자체 이퀄라이징, 베이스 등 좋은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게 아쉽기는 합니다.
 
음악재생같은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오토에 연결하는 것보다 직접 블루투스 연결로 듣는 것이 음질이 좋기는 합니다. 

 
당초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헤이구글을 설정하신 경우 헤이 구글을 말하시면 구글어시스턴트 기능으로 지도를 찾거나,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테스트 해본 결과 지도는 아주 정상적으로 잘 찾으나 음원재생 같은 경우에는 유튜브 뮤직을 사용해라는 말이 계속나와서 멜론 앱은 터치로만 사용해야 할 듯합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이외 에도 게임, 팟케스트, 캘린더, 날씨 등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차량운전하시는 데 보조장치로서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최근에는 무선으로 연결하는 안드로이드 오토도 옵션사항으로 종종 나오게 되는데, 유선 안드로이드 오토의 경우 매번 연결하고 해제하고 하는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투자하셔서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 겠다 하시는 분들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화 시켜주는 어댑터를 사용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차량디스플레이를 연동하는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어댑터 AA Wireless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어댑터는 기존에 자동차에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디스플레이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최근에는 차량에 탑재된 네비

zzi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

벤츠 E클래스 자동차 엔진룸(본네트) 여는 방법

Usual../자동차|2023. 5. 28. 01:50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자동차를 타다 보면 보닛을 여는 경우가 가끔씩 발생합니다. 워셔액을 넣는다던지, 배터리를 교환한다던지 하는 등 자가수선이 필요하거나 A/S기사님들이 방문했을때 벤츠차량은 모르시는 경우가 많아서 알고 있어야 할 필수 상식인 듯합니다.

 

벤츠 엔진룸은 엔진, 배기관, 냉각 시스템, 전기 시스템, 연료 시스템 등과 같은 자동차의 주요 부품과 시스템이 위치한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벤츠 엔진룸은 엔진 컴파트먼트라고도 불리웁니다. 엔진룸은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열과 진동을 흡수하고 배출하기 위해 각 부품들이 열 및 진동 저감 장치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엔진룸을 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며, 차량 보닛을 여는 것이 처음이신 분들은 천천히 읽어보시고 시도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보닛을 열거나 닫다가 갑자기 손이 끼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히 이해 하신후에 열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차종이나 연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21년식 e클래스 220d차량입니다)

 

운전석 왼쪽을 보시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실수로 다리로 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 같습니다. 더 아래 쪽으로 내려 가보시면 폐달 풋등 왼쪽 편에 빨간색 으로 생긴것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이콘으로 본네트가 열리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잡은 상태에서 위쪽으로 올려주시면 덜컹하는 소리가 나면서 보닛이 열리게 됩니다.

 

본네트가 살짝 열린상태로 있게 되는데, 벤츠로고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있는 위치에 손을 넣어보시면 걸쇠같은게 걸리는 것이 느껴지실 겁니다. 그러면 살짝 들어 올려 주셔서 위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예전 차량은 올린이후에 지지대를 걸어줘야 됬는데, 요즘 나오는 차량은 중간지점까지만 올리면 자동으로 위로 올라가서 고정이 되서 별도의 지지대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가스식으로 압력을 걸어주는 듯합니다.그래도 내릴때는 조심해서 내려서 쿵 닫아줘야 하므로 신중해서 닫도록 합니다.

 

엔진룸을 열어본 참에 엔진룸 구조에 따른 각 부분별로 소모품이 들어가는 위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은 워셔액 정도만 직접하시겠지만, 배터리/엔진오일/에어필터/부동액/워셔액 정도 위치는 기억해두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