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클래스 220d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ACC)로 반자율주행 사용하는 방법

Usual../자동차|2023. 5. 28.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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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개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주로 고속도로에서 주행 거리와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필요한 가속과 감속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차선을 맞추는 핸들동작으로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제조사별로 거의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감도에 있어서의 차이가 운전자의 편의수준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타던 차량에서도 어댑티브 기능이 있었지만, 갑작스러운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여 급격하게 속도를 줄임으로서 불안감을 조성하는 한편 이번 차량에서는 레이다 범위가 넓어 속도를 서서히 줄임으로서 불필요한 사고발생을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 크루즈 컨트롤 구형은 속도만 조절하거나, 속도와 함께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는 것이 주류 였다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속도와 앞차 간격조정, 차선유지 및 주행경로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차선의 회전에 따라 핸들을 자동으로 조정하며, 속도제한 구역에서는 정해진 속도에 맞추어 속도를 줄이는 역할까지 하는 것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한 종류인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의 조작방법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정말 편리한 기능이지만 항상 차량의 기능에 맹신하기 보다는 운전자의 판단에 의한 운전습관을 꼭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벤츠 e클래스 220d 2021년식 amg line 차량을 기준으로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

 

차량의 핸들의 왼쪽 부분을 보시면 아래쪽에 SET+와 SET-가 있는 데 주행중에 SET+ 버튼만 한번 눌러주시면 가동됩니다. 이때 부터는 엑셀에서 발을 떼셔도 자동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이후에 SET+를 한번 눌러주시면 10km/h씩 속도를 올릴수 있으며, SET-를 한번 눌러주시면 10Km/h씩 속도를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미세조정은 눌러주는 것이 아닌 쓸어 올리듯이 올리면 1km/h단위로 올릴수 있습니다. 속도를 내리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반자율주행은 종료되며, 반대로 엑셀을 밟으시면 반자율주행은 종료되지 않고 유지 됩니다.

 

버튼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왼쪽 위 RES는 ACC모드로 주행하다가 특정상황 발생으로 모드를 해제하고 수동조작하다가 이때 RES버튼을 누르면 수동조작전 ACC모드에서 설정한 속도로 복귀하는 버튼입니다. 수동으로 속도를 올린뒤 SET+를 눌러도 되나, 비교적 속도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CANCEL버튼은 반자율주행모드를 종료하는 것이나, 반자율주행 중에 브레이크만 밟게 되면 자동으로 모드가 종료되기 때문에 크게 활용성은 없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두대의 차량모양으로 표시된 것은 앞차간격범위를 조절하는 것으로 3단계가량으로 차간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차간거리가 좁을 때는 근접한 상태에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고, 차간거리가 넓을 때는 원거리에서도 속도를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아래쪽에 LIM이라고 적혀 있는 버튼은 스피드 리미트 기능으로 최대 속도를 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으로 고속도로에서 구간단속이나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상시적으로 있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를 켠 상태에서 차량 계기판을 보게 되면 상단에 파란색으로 ACC모드 표시가 있으며 설정속도가 녹색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핸들모양을 손으로 잡고 있는 것은 녹색시에는 핸들을 잡고 있는 것으로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ACC모드를 해제하게 되면 회색형태로 변경되며, ACC모드 중에 일정시간 핸들을 잡고 있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핸들을 잡으라는 표시가 계기판 중앙에 나타나게 됩니다.

 

만일 지속적인 경고에도 핸들을 잡지 않는다면 차량이 서서히 속도를 줄이게 되므로 반드시 반자율주행 중에는 핸들을 반드시 잡도록 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주의사항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는 실제로 사용하시면 고속도로에서는 정말 편리하면서도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ACC모드로 주행하실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을 하셔야 사고를 조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자율주행모드를 가동하실 때에는 반드시 주변에 근접한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가능하면 없는 상태에서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격한 속도 하락으로 뒷차량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도나 시내주행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와는 다르게 국도나 시내에서는 차선이 끊긴 부분이 많고 차선이 희미한 부분이 많아 보통 추정을 해 운행을 하지만 그래도 위험성은 있기 때문입니다.  

 

핸들에 손을 반드시 대고 있는 상태에서 이용하도록 합니다. 도로에서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공사, 차선합류 등) 핸들에 손을 떼고 운행 하시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가 아무래도 느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센서 오작동으로 반자율주행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방주시와 핸들을 잡는 것은 필수 입니다.

 

반자율중에는 차선을 가능하면 바꾸지 않도록 합니다. 차선을 바꾸는 순간 갑자기 차량이 튀어나갈 수 도 있으며, 동시 차선변경으로 급브레이크 기능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벤츠 e클래스 220d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모드(ACC)로 반자율주행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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