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마모수준) 확인하는 방법

Usual../자동차|2023. 5. 30. 10:36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과 승차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타이어가 마모되거나 공기압이 부족하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거나 미끄러짐 등의 사고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교체주기를 알고 적절하게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타이어의 교체주기는 일반적으로 년수로는 4~5년 또는 4~5만 km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상태, 타이어 관리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옆면에 DOT라는 네 자리 숫자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타이어가 제조된 연도와 주차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DOT 4021이라면 2021년 40주차에 제조된 것입니다. 타이어는 제조된 지 5년이 지나면 자연마모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므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트레드 사이를 보면 다른 부분보다 약간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바로 마모 한계선입니다. 마모 한계선은 대부분 1.6mm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보다 낮아지면 타이어의 그립력과 방수성능이 떨어지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세 번째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그루브에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끼워 이순신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으면 교체하지 않아도 좋은 상태입니다. 반면에 감투가 2/3 이상 보이면 마모가 진행된 상태이니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타이어는 마모가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이어의 한쪽만 마모되거나 단차마모, 단층마모 등의 비정상적인 마모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캐스터라고 부르는 타이어 중심축의 기울기가 잘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휠 얼라이언트가 불균형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타이어 수리점을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