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필기노트 및 유인물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파일로 정리하는 방법

Usual..|2023. 10. 28. 11:00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공부할 때 필기노트를 작성하시거나 메모한 내용을 정리하거나, 수업시간에 배포된 유인물을 파일로 정리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공부할 때 필기노트를 많이 작성하게 되는데 간혹 분실위험도 있고, 작성된 필기노트를 지속적으로 수정하면서 다시 작성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한글파일로 옮기는 번거로움이 많이 있습니다.

 

요즈음은 OCR(광학문자인식) 프로그램이 많이 발달해서 스캔파일만으로도 간단하게 텍스트로 변환하여 문서를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 별도로 회원가입이나 정보유출 위험이 아무래도 없는 구글 Docs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필기한 노트나 유인물 등 오프라인 종이 문서를 스캔하여 줍니다.

 

2. 구글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에 접속하여, 드라이브 상에 스캔문서를 올려 줍니다.

 

3. 해당 문서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연결앱→Google 문서를 눌러 주도록 합니다.

4. 열리는 화면에서 상단에는 해당 파일의 스캔본이 열리고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이미지 중 텍스트가 추출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기한 내용이 그대로 들어가 있으며, 필기한 형태에 따라서 약간의 오차는 수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구글 독스에서 정리할 수 도 있지만 아무래도 한글 소프트웨어가 편리하기 때문에 복사하여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필기한 파일은 아무래도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필기할 때 정자로 필기하시면 더욱 잘 인식할 듯합니다. 테스트 해보니 애초에 컴퓨터로 작성된 유인물인 경우에는 거의 완벽하게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도형이나 색상같은 경우에는 인식하지 못하니, 텍스트를 추출하신 후에 보정하는 것이 필요할 듯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