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26

반응형

횟집 및 일식집에서 사용하는 물의 위험성과 위생관리방법

Usual..|2018. 9. 30. 21:34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적인 관심분야이기도 하면서, 최근 횟집에서의 감염병에 대한 위생문제가 대두되면서 관련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횟집 및 일식집 등 수산업관련업소에서 사용하는 물의 위험성』


회사에서 회식을 가거나, 바닷가에 놀러가게 되면 회를 많이 드실겁니다. 하지만, 회자체가 날것으로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세균에 노출되기 가장 쉬운 음식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습도가 높기때문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날것의 섭취에 있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염된 어패류를 날 것으로 섭취하게 되는 경우 대표적인 "비브리오 패혈증"이라는 질병에 걸릴수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비브리오 패혈균 감염에 의한 급성 질병으로 급성 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서 피부병변이 시작되면서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되면서 치사율이 50%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에 병이 걸리는 원인으로는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여 섭취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노출되면 감염되는 것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사망까지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며, 이외에도 식중독이나 장염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어패류 자체가 오염된 바닷물에 노출되어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문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관리 및 조리과정을 거치는 횟집, 일식점 등 음식점에서의 수족관 관리 미숙으로 수족관 청소 및 배관청소부족이나, 조리과정에서 칼, 도마를 통해서 세균이 전이되거나, 영업소에서 사용하는 물자체가 일반 수도물이나 바닷물로 화학처리된 물을 사용함으로서 오염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횟집이나 일식집에서 사용하는 칼과 도마는 다양한 어패류를 손질하기 위해서 사용되지만, 음식이 나갈때마다 다른 칼과 도마를 구비하여 살균과정을 거쳐서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오염된 어패류를 손질하면서, 칼과 도마를 통해서 세균이 전이되기 때문에 파급력이 더욱 높을 수 있습니다.


감염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위생점검결과 61%에 해당하는 도마와 칼에 세균기준치가 초과한 것으로 발표된적도 있기도 합니다. 또한, 수족관 내에서 77곳 가운데 10곳에 이르는 수족관의 대장균이 86배를 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질병의 감염을 조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체 위생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횟집과 일식집에서 식자재의 검수는 물론 조리에 사용하는 수족관, 칼, 도마 등을 주기적으로 살균처리를 통해서 감염우려를 막아야 하며, 설비를 갖추고 매일 위생관리지침을 준수하여 위생에 대해서 점검하여야 합니다.



『횟집 등 수족관 위생관리지침』


1. 목적

 ○ 횟감용 활어를 보관하는 횟집 등의 수족관 및 수족관물의 위생관리로 생선회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함


2. 적용대상

 ○ 횟집 수족관 및 활어 유통업소(도·소매업소) 수족관 등


3. 세부 관리지침

 가. 수족관물에 사용이 허용되지 않은 약품 사용금지

  ○ 수족관물에 사용이 허용되지 않은 약품 등은 사용하여서는 아니되며,

   - 식품공전 중 수족관물 관리기준에서 정한 물질을 사용하되, 날것을 그대로 섭취하는 생선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사용 자제


 나. 수족관 차광막 설치

  ○ 수족관은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하며,

   - 부득이 직사광선이 드는 장소에 수족관을 설치한 경우 반드시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는 차광막 설치


 다. 수족관내 적정 마릿수의 활어 보관

  ○ 수족관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물(水) 1톤당 활어 20~30kg 내외의 적정 마릿수를 보관하여야 함


   - 적정 마릿수 이상 보관하는 경우 별도의 여과장치 또는 정수장치 추가 설치


라. 수족관물의 교환

  ○ 활어의 배설물 등에 의해 수족관물이 부패·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족관물은 7일마다 1회 이상 교환하여야 함


마. 수족관 내부의 청소

  ○ 수족관의 청결유지를 위하여 수족관 바닥 및 벽면 등 수족관 내부의 청소는 7일마다 1회 이상 하여야 함

  ○ 수족관에 설치된 플라스틱 배수관의 내부에 축적된 노폐물은 가능한 3월에 1회 이상 제거

   - 살균·소독제 등을 수족관물에 첨가하여 3~4시간 동안 순환모터를 가동한 후 수돗물 등으로 2~3시간 세척하며, 세척 후 가능한 건조시켜 사용


바. 수족관 여과조의 청소

  ○ 수족관물의 여과 장치인 여과조(모래주머니, 여과솜 또는 여과스펀지 등)의 청소는 약 14일마다 1회 정도 하여야 함

   - 여과조 내의 여과솜 또는 여과스펀지 등은 가능한 2월마다 새 것으로 교체

   ※ 여과솜 또는 여과스펀지와 모래주머니를 동시에 교체하거나 잦은 여과장치 청소는 물을 정화 시켜주는 박테리아가 소멸되어 여과기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사. 수족관물의 불순물 분리·제거를 위한 정수장치 설치 권장

  ○ 수족관물의 청결도 및 위생수준 향상을 위하여 생선 배설물 등 불순물을 분리·제거할 수 있는 정수장치 등 설치 권장


4. 수족관 위생관리 기록표 작성·유지 관리

  ○ 수족관물 교환일자 및 청소일자 등을 기록하여 수족관 주위에 비치

반응형

댓글()

이터널 라이트 모바일MMORPG게임 플레이리뷰

App|2018. 9. 28. 23:22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이터널라이트는 2018년 4월 28일에 출시한 가이아모바일코리아에서 서비스하는 MMORPG게임입니다. 


게임의 그래픽과 파티플레이 중심의 게임구성이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모바일 버전이라는 별칭을 받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인기를 높일 수 있었던 요소로는 게임자체의 차별화에도 성공하였지만, 이와 함께 레드벨벳 모델기용과 대대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을 텐데, 그만큼 게임성공에 자신이 있었던 듯합니다 ㅎㅎ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구글플레이에서 이터널라이트를 검색하여, 게임을 설치해줍니다. 요즘 MMOPRG게임이 그렇듯이 1기가가 넘는 대용량입니다. 


휴대폰으로 게임하기 위해서는 외장메모리는 필수인듯하네요. 구글, 페이스북, GAEA로 인증할 수 있는데, 중국제작사인 넷이즈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인증도 좀 다른듯합니다.


GAEA로 신규가입을 하면 이메일과 비번을 넣으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나, 구글이 관리하기 편리해서 인증하고 난뒤, 7개 서버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케릭터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되는데, 워리어, 레인저, 미스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남여 성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와우로 따지면 워리어는 전사/레인저는 사냥꾼/미스틱은 사제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평타가 약한 워리어와 미스틱은 제외하고 레인저를 선택하였습니다.


닉네임을 작성할 수도 있으며, 주사위를 굴려주시면 랜덤으로 닉네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은란으로 모험시작을 누르고 플레이합니다. ㅎㅎ(플레이해보고 작성해서 레벨이 31입니다.)



다른 MMOPRG와 마찬가지로 좌측에는 퀘스트창이 나오면서, 클릭하면 자동으로 초반부에는 쉽게 렙업을 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자체는 단순히 몬스터를 사냥하는 퀘도 있지만, 채집하거나 스토리 전개상 대화를 나누거나 하는 등 이야기의 전개에 필요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반 퀘스트의 보상은 주로 장비를 획득하거나, 소모품을 획득할 수 있으며, 퀘스트를 통해서 렙업을 가장 빨리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창을 열어오면 체력, 마나, 활력,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격력 및 방어력 등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 창을 클릭하면, 칭호를 변경할 수 있으나, 아직 신인칭호밖에 없습니다. ㅎㅎ


캐릭터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치화함으로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다음으로 장비창을 열어보게 되면 현재 장착하고 있는 장비리스트와 총 장비평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에는 보유하고 있는 장비와 비교를 통해서 어떠한 장비가 좋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비의 각종옵션을 합한 것이 평점인데, 초록색으로 위로 되어 있으면, 장착하고 있는 장비보다 좋다는 뜻으로 바꿔주어야 캐릭터 평점이 상승합니다.


현재 사냥꾼의 활을 장착하고 있는데, 어둠의 강궁이 평점이 훨씬 높이 때문에 변경해 줍니다. ㅎㅎ



하단의 제조탭을 눌러보면 제작할 수 있는 장비리스트가 나옵니다. 초반부에는 플레이 과정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제조를 잘 활용하지 않지만, 광석/식물과 도면 등으로 제조를 할 수 있습니다.


광석, 식물은 몬스터 사냥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지만 식물채집과 광물 채굴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장착 탭에서는 장비에 뚫려있는 소켓에 보석을 창작할 수 있습니다.


루비는 물리공격을 올려주는 보석이며, 보석이 없는 경우 교역소를 통해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석을 장착하면서 물리 공격이 오르면서 평점이 상승하였습니다.



세련은 기존 장비속성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세련을 통해서 장비속성이 올라갈 수도 있지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상화페인 은화와 로니의 마법석을 활용하면 세련을 할 수 있습니다. 로니의 마법석은 상점 및 상회와 보상시스템을 통해서 획득할수 있습니다.



캐릭터 스킬창에서는 고유의 직업스킬을 장착 및 변경하여 승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인저 특성은 숲의 순찰자, 숲의 인도자, 야수지배자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시스템은 레벨별로 룬을 장착하거나 승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상시스템과 유사한 출석체크/레벨업패키지/접속보상/이벤트 보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보상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터널 라이트의 교역소 내의 거래소는 유저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곳입니다. 


화폐 자체가 과금을 해야만 얻을 수 있었지만, 기존 은화, 금화로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과금으로도 해 볼만할 듯합니다.



파티플레이와 레이드가 많은 게임답게 길드원수 한도 자체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뜨네기 길드원 관리를 위해서 견습생 길드원이라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방에서는 보유한 아이템을 볼 수 있는데, +를 누르면 가방이 확장되기도 하며, 임시가방이 16칸 생겨서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은 버리기를 클릭하면 상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금화 및 은화로 바꿀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어느정도하고 나면 파티플레이를 해야 하는 퀘스트만 남게 되는데, 우측 상단의 모험탭에서는 던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통해서 파티플레이 시, 레벨이 낮을 때는 상당히 렙업이 빠르게 진행되는 듯합니다. 일반던전은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던전, 명성, 일일, 레이드 모두가 파티원이 일정이상이 되어야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저간 협동을 통해서만  할 수 있으나, 해당 서버에 직업이 불균형되면 파티를 구하기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아레나에서는 월드아레나, 길드전, 격투장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드아레나는 정해진 시간에 15vs15 및 25vs25로 PVP플레이 할 수 있으며, 길드전은 길드간 전투, 격투장은 1:1 PVP전투시스템입니다.


격투장에서 1:1플레이는 컨토롤 요소가 존재하며, 만렙이 있기 때문에 레벨이 높은 케릭이 무조건 이기지는 않는 듯합니다. 이렇게 결투에서 승리하게 되면 명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터널 라이트는 이외에도 탈것, 장식품 시스템과 다양한 컨텐츠로 화려한 액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구현이 우수해 생동감을 느낄수 있으며, 탱/딜러/힐러의 역할에 따라서 파티플레이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듯합니다.


단순 노가다 식 렙업 및 게임방식이 아니라 스토리 전개와 파티형 플레이로 상호간 소통과 자동플레이를 제한한 게임방식이지만, 모바일의 한계로 모든게 가능할지는 다소 의문이지만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후가 더욱 기대되는 게임입니다.

반응형

댓글()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정보 및 시험과목 알아보기

Education/자격증정보|2018. 9. 28. 12:51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수산물 품질관리사는 바다나 강에서 나는 김,파래,미역 등과 같은 수산식물과 붕어, 연어, 갈치 등 물고기와 조개, 게 등의 수산동물을 포함한 수산물의 품질관리를 통하여 안정성을 확보해 상품성을 향상시켜 투명한 거래를 위한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주요 직무로는 수산물의 등급판정, 수산물의 생산 및 수확후 품질관리 기술지도, 수산물의 출하 시기 조절 및 품질관리 기술지도, 포장등의 운영관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자격시험 개요와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응시자격


o 제한없음[농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40조의4]


※ 단, 수산물품질관리사의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응시할 수 없음 

[농수산물품질관리법 제107조]


□ 시험과목 및 방법


□ 과목별 시험시간 


□ 합격기준


 o 1차 시험 : 각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 4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사람 중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


 o 2차 시험 : 제 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인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