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천재 존내쉬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뷰티풀 마인드 리뷰

Usual..|2018. 9. 23. 02:49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존내쉬라는 수학 천재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는 뷰티풀 마인드입니다. 

영화 내내 눈을 땔 수 없는 그의 공부에 대한 열의로, 어려운 시기로 수험생의 영화라고 불리우는 영화입니다.


뷰티풀 마인드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여 러셀 크로우와 제니퍼 코넬리가 주연을 맡은 영화이지만, 동성애를 다루지 않은 점과 결혼전에 여자와 사생아를 버린점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러셀크로우의 뷰티풀 마인드는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아우조연상, 각색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영화는 존내쉬 역을 맡은 러셀크로우가 1948년 프린스턴 대학의 장학생으로 입학하면서 시작됩니다. 친구의 논문에 대해 독창성이 없다고 독설을 날리는 가하면, 내성적인 성격으로 친구에게 놀림당하기 일쑤입니다. 


친구라고는 기숙사에서 같은 방을 쓰는 찰스(폴 베타니) 뿐인 그에게, 금발미녀를 얻으려는 친구와의 경쟁에서 실제로, 경제학노벨상을 받게 한 균형이론을 발견합니다.



존내쉬는 박사과정을 졸업한 1950년부터 국방행정 분야의 두뇌집단인 랜드연구소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천재적인 암호해독 능력으로 당시 소련의 핵무기 정보를 캐내는 일을 하면서, 비밀프르젝트 요원인 파처를 만나게 됩니다. 


파처를 만나 암호해독을 하게 되면서, 암호에 집착을 하게 되고 생명의 위협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 시기에 교수로 재직하면서, 제자였던 아내 엘리샤를 만나 결혼에 골인하게 됩니다. 자신이 맡고 있는 암호해독에 관한 일은 비밀로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정신분열증의 증상이었던 것으로 영화에서 표현됩니다. 


어릴 적, 기숙사 친구였던 찰스와 조카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소련 스파이와 추격전이 펼쳐지면서 불안증세가 극도로 달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아내 엘리샤는 존내쉬의 불안증세에 이상이 있음을 감지하고, 사무실에서 의미없는 잡지와 암호해독 결과가 빈 우편통에 있음을 확인하고, 허상임을 알립니다. 하지만, 존내쉬는 현실을 부정하지만, 친구 찰스와 조카가 박사시절과 자라지 않은 점을 발견하고는 자신에게 병이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부부간의 갈등이 최고조로 이르게 되고, 영화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실에서 파경을 맞지만 정신분열증의 일종인 조현병 치료를 20년간 받게 됩니다.



학자로서 바닥까지 추락한 존내쉬는, 1980년에 박사시절 경쟁을 해 비웃음 거리를 줬던 친구를 만나 정신분열증 증세가 나아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정신분열증 증세가 아직 나타나고 있음을 솔직히 밝힙니다.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동료 교수들로부터 '당신을 존경한다'라는 의미가 있는 만년필을 헌정하면서, 다시 학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존내쉬는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을 정면에서 반박한 게임이론의 창시자입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 누군가 개입하지 않더라도 자유경쟁시장에서는 자연스러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개인이 최선을 결정한다는 이론이었다면, 게임이론에서는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결정이 타인의 손해를 끼칠 수 있으며, 서로를 배려하면 최상의 결과가 나온다는 게임이론을 발견하였습니다.


존내쉬는 이러한 내쉬균형으로, 1994년에 노벨경제학상을 존 하사니, 라인하트르 젤텐과 함께 공동 수상하였으며, 2015년에는 아벨상을 루이스 니런버그와 공동으로 수상하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수상장면에서는 "어떤 논리나 이성을 이기는 사랑이라는 신비한 방정식을 발견했습니다. 나는 오직 당신 덕분에 이 자리에 있습니다"라고 하면서 아내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으로 영화는 끝이나지만, 여운이 남는 영화입니다. 


실제로 아내 얼리샤는 1963년 이혼하였지만, 계속해서 존내쉬를 돌봐는 얼리샤 라드와는 2001년 재결합하게 됩니다. 내쉬가 정신분열증으로 시달릴때에도 옆자리를 지켜준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지만, 긴장감을 주기 위해 절반정도는 허구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존내쉬는 이 영화에 대해서 훌륭한 작품이었다고만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천재영화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재미있게 볼수 있는 영화로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수학천재 존 내쉬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뷰티풀마인드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