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1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3

반응형

선조지원으로 재도약에 나서는 현대상선 주가전망

Finance|2018. 9. 21. 22:22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현대상선(011200)은 해운업으로서, 선박을 이용해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대상선의 매출은 컨테이너 부문이 87.41%, 벌크부분이 8.73%, 기타가 3.8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 벌크란 모래, 곡류, 광석, 석유 등과 같이 원재료 그대로 별도의 컨테이너에 넣지 않고 선박에 적재하는 화물을 말합니다.



현대상선은 세계 시장 점유율이 1.6%대로 세계 15위의 규모이며, 한진해운 파산이전에 점유율이 5%였던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조선술 기술이 발달하면서 어느정도 예견된 결과이기도 하였습니다. 


해운업 자체의 경쟁력은 결국 선적할 수 있는 물량이 많을 수록 살아나는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산업분야입니다. 현대상선이 30만TEU급의 선대를 갖추고 있지만, 100만TEU급으로 늘려야지 어느정도 국내 조선업이 살아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물동량자체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대상선의 회복기미가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물동량은 5.4% 증가하였으며, 중국/미국/일본 수출 컨테이너의 물동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3대 해운동맹인 2M, 디 얼라이언스, 오션얼라이언스에 가입하지 못하면서 축소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현대상선은 정부차원에서 7000여억원의 정책금융을 통해서 회생된바 있습니다. 국내 해운업을 위해 현대상선의 존폐가 국가위기일 수도 있음을 직감한 것입니다. 현대상선 주식은 8000원대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현재 4000원대를 횡보하고 있는 국면에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해운산업의 침체를 되살리기 위해서 선박 신조를 위한 지원을 통해서 선박 200척을 신규발주를 지원하기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100만TEU급의 선대로 격상하여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있는 해운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진해운 파산이후로 해운업 매출자체가 10조원 이상하락한 상황에서 정부차원의 개입이 필요한 상황이나, 잃어버린 신뢰성을 단기간에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지켜봐야 할 부문인 듯합니다. 


2022년까지 매출액 51조원 계획을 세우고, 정부차원의 관계부처협의를 통해서 지원한다는 부분은 그래도 해운업계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이는 양상입니다.


<출처: 현대상선>


현대상선은 2017년도 기준으로 매출액은 9.7%늘어난 5조 28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당기순손실은 1조 2087억원으로 적자폭이 늘어 났으나, 영업손실이 51.2%줄어든 406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대내외적인 비용절감 압박과 분위기로 개선되었으며, 경영진의 교체에 따라 효율적인 기업운영으로 개선된 모습입니다. 


부채또한, 유상증자 발행으로 전전년의 600%에서 298%로 감축되면서, 불황타계와 기업존속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대상선은 업종의 불황이 곧 기업의 존폐까지 체험을 한 기업입니다.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 있지만, 해운업자체에 주도권을 세계선사들에 내준 상태이므로, 영업전망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도 신규 선박건조기술의 향상과 이에 따른 해운기업 간 M&A를 통해서 몸집 불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주식투자입장에서 상황이 역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비과세소득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Usual../행정|2018. 9. 21. 16:05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비과세 소득이란, 소득세법 상에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소득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받는 임금에는 근로소득세, 사업을 하면서 받는 것은 사업소득세, 이자소득세, 기타소득세, 배당소득세 등으로 과세가 되게 됩니다.

 

이러한 비과세소득은 종합소득세 신고 상에 있어서도 마이너스 되는 금액으로 절세할 수 있는 방편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과세 소득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공익신탁의 이익

공익신탁이란 재산 및 자금을 맡기는 위탁자가 기관에 맡겨 관리하게 함으로서 그 원금과 수익을 위탁자가 지정하는 공익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공익적인 용도로는 장학, 복지, 문화, 환경보호 등 공익신탁법에서 정한 공익사업이나 위탁자가 지정한 공익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_1

 

② 1주택을 소유한 자의 주택임대소득

1세대 1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주택이 9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임대소득을 얻는 경우를 말합니다.

 

③ 법령/조례에 의하여 무보수 위원이 받는 수당

- 위원회의 설립이 법령 및 조례에 의하여 수당 지급근거가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비과세 소득이며, 이외의 위원회 수당은 기타소득으로 부과됨

 

④ 자가운전 보조금

- 직원 소유의 차량을 업무에 사용하면서 시내교통 등의 실제여비 대신에 월20만원 이내의 금액을 지급받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다만, 출퇴근 편의를 위해서 사용하거나 타인 명의의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직원에게 자가운전보조금은 과세대상이며, 자가운전보조금이 연봉계약서 상에 포함되어 있고, 회사 규칙에 지급규정이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⑤ 국외근로소득

 - 원양어업 선박이나 북한근로, 항공기 승무원이 발생하는 소득은 100만원 이내의 금액을 비과세합니다. 또한, 공무원 등이 국외 또는 북한지역에서 근무함으로서 발생하는 초과소득분도 비과세 됩니다.

 

⑥ 일/숙직료, 여비

 - 일직, 숙직료 및 여비는 실비로 보아 비과세소득이며, 증빙이 없는 경우에는 비과세소득으로 보지 않습니다.

 

⑦ 출산/보육수당

 - 근로자 및 배우자가 출산이나 6세 이하의 자녀의 보육과 관련하여 지급받는 급여 중 월 10만원 이내의 금액을 말합니다.

 

⑧ 식대

 - 식사를 제공받지 않는 근로자가 받는 월 10만원 이하의 식사대이며, 월 10만원 이상의 금액은 과세되나, 시간외 근무 식대는 비과세됨

 

⑨ 유족연금, 장애연금, 상이연금

- 근로의 제공으로 인한 부상/질병 및 사망과 관련해 지급받는 보상 성질의 소득은 비과세됩니다.

 

⑩ 비과세 학자금

 -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의 입학금,수업료,수강료 등으로서 근로자가 근무하는 사업체와 관련이 있으며, 업체에서 지급되며 교육기간만큼을 초과근무하지 않는 경우 비과세됩니다.

 

⑪ 비과세 금융상품

- 장기주택마련 저축의 이자소득 : 서민층을 위해 주택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비과세 혜택을 주는 저축상품으로 무주택자가 85㎡이하를 대상으로 가입하는 저축상품입니다.

 

- 개인연금저축의 이자소득 : 분기당 300만원한도로, 연간 불입금액의 40%가 소득공제되는 상품으로 이자소득이 비과세되는 금융상품입니다.

 

- 근로자주식저축의 이자소득 : 저축금액의 30%를 주식에 직접투자하면서, 잔여 70%금액에 대해서 이자소득이 발생하는 저축상품입니다.

 

- 생계형 저축의 이자/배당소득 : 비과세 생계형 저축은 만 60세이상,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기초생활수급자, 고엽제 휴유증 환자 등을 대상으로 3천만원까지 이자 및 배당소득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 근로자우대저축의 이자/배당소득 : 현재는 없어진 상품이지만, 가입대상은 연급여 2천만원 이하인 자로서 월 50만원 한도로 5년까지 불입할 수 있으며,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는 상품입니다.

 

- 우리사주조합원이 받는 배당소득 : 근로자와 사업주가 공동 출연한 기금으로 우리사주를 취득한 후에 직원에게 배분하는 제도입니다.

 

11가지정도의 비과세되는 소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나, 이외에도 개별사례에 따라서 비과세 소득이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가전부문과 통신부문의 융합이 진행중인 대유플러스 주가전망

Finance|2018. 9. 21. 12:18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대유플러스(000300)는 인터넷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각종 네트워크 장비의 개발 및 판매와 각종 통신장비 개발, 소형가전제조및 판매, 자동차스티어링휠과 알루미늄휠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저축은행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대유플러스의 주요사업 중 매출구성은 유무선 인터넷 데이터 전송장비인 L3&L2 스위치와유선 인터넷 데이터 전송장비인 FTTH(OLT)등 정보통신부문이 7.32%, 자동차부품부문이 69.35%, 금융부문이 16.9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부품부문의 매출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단계적인 물적분할로 인해서 대유글로벌로 사업이 이양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유플러스의 통신사업부문은 국내를 제외하면 그다지 부각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통신사 및 방송사를 통한 꾸준한 매출은 만들어 내고 있지만, 대유그룹 내에서 가전제품이 수익성이 좋은 상황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룹차원에서 대유플러스의 통신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노하우와 함께 위니아로 대표되는 가전시장과의 융복합을 통해서 ICT 및 IOT분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유플러스의 가전시장진출을 위해 대유서비스를 흡수합병하면서 플랫폼 형태의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유플러스의 주가는 저가인만큼 약간의 호재 및 악재에도 요동을 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시장의 하강세와 합병이후 전망에 대한 의견이 나누어 지면서 하락세에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이슈를 문재인정부의 메인 산업정책으로 내세우면서 관련된 산업분야를 육성할 방침을 내세운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전제품의 IOT시장 공략에 나서는 대유플러스는 정책적인 이슈로 동방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놓은 격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IOT시장을 소비자가 받아들이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가격자체가 기본 제품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소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위니아와 딤채라는 걸출한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부가적인 기능이 아니라, 반드시 편리한 기능을 구현한다면 가전시장을 재편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유플러스의 2017년 말 기준 매출액 4577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전년 대비 5.44%가 늘어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은 71억원을 기록하였지만 영업외부문에서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당기순이익은 -132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매출상승과 비용절감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부문에서는 긍정적으로 판단되며, 인수합병으로 매출액과 수익성 개선은 대폭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ICT분야 연구개발로 인한 매출원가 자체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유플러스는 최근들어 시장의 한계성을 직감하고 가전시장과의 융합을 위한 준비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와 전기차부품, IOT가전제품이라는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함에 따라서, 스마트 홈시장으로도 진출할 것으로 보이는 바 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조달은 스마트 저축은행 분야를 매각함에 따라 충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미 2018년부터 IOT에어컨을 출시함에 따라 연구개발 역량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가자체가 낮은 편이기에, 당분간의 매수매도물량은 높아 급격한 변동세를 나타내겠지만, 인수합병작업이 마무리 되어 사업이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주가도 어느 정도 안정권으로 접어들것으로 예상합니다. 


적극적인 사업구조개편과 ICT분야의 변화에 대응하는 모습은 사업의 확장면에 있어서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