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부설연구소 내부배치도 도면을 PPT(파워포인트)로 만들기

Education|2019. 12. 7. 17:34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의 설립신고시에 필요한 내부배치도 도면을 PPT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란 일정의 인적 및 물건요건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조직을 신고 및 인정함으로서 연구조직을 육성하고 연구소 및 연구부서에 설립에 따른 지원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연구소 및 연구전담부서의 신고,수리 및 인정업무는 (사)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http://rnd.or.kr)에서 전담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하기와 같은 서류가 필요하며, 오늘 포스팅하는 내용은 ⑦번의 도면중에서도 내부도면을 만들고자합니다.

 

층 전체도면은 해당 건물의 건물주 및 관할구청(주민센터)에 요청을 하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층전체도면은 호실별로 구분만 되어 있을 뿐, 내부 집기 및 인력 배치, 구조등은 현재 내용과 많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내부도면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부도면을 만들기 위해서 건축설계사 및 기타 전문가에게 부탁을 하신다면 내부도면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비용 및 시간의 문제도 있습니다. 인력의 배치/내부구조 정도의 확인만 요구되기 때문에, 내부도면을 간단하게 PPT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실제 건축도면에서 사용되는 기호 및 심볼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업부설연구소 신고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포스팅하는 본사와 연구소의 구조는 바로 붙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하나로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본사와 연구소가 다른 층에 있거나, 다른 건물에 있으신 경우에는 별도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파워포인트를 실행시키신 후 삽입-도형-직사각형을 그려줍니다. 일단 벽체를 그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윤곽선은 검정색으로 8pt 정도로, 내부색상은 비워서 그려주도록 하겠습니다.(상단의 도형채우기-채우기없음, 도형윤곽선에서 두께지정) 그리기 이전에 먼저 대상이 될 본사 및 연구소 내부사진을 찍으셔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의 벽을 모두 그렸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창문을 그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창문이 없으신 사무실이신 경우에는 패스하셔도 됩니다. 

 

앞과 마찬가지로 삽입-도형-직사각형을 그려주시고 창문이기 때문에 도형채우기를 하늘색으로 채워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난 후 창문이 위치한 곳으로 이동 시켜주신후 적당하게 위치시켜 줍니다. 창문이 몇개씩 있는 구조라면 복붙으로 붙여넣어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삽입-도형-선으로 직사각형 내부에 선을 그려주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창문에 열리지 않고 하단으로 조금만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직선으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은 한번 그려주신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시, 쉽게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일단 전체의 면적을 기입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삽입-도형-선을 이용해서 건물 기둥을 감안하여 위치를 잡아주시고, 면적 크기를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전체면적의 크기는 건축물대장 도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의로 칸막이를 설치하신 경우 적절한 수치를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선을 다 그려주셨다면 선 위쪽 부분에 삽입-텍스트상자를 삽입하여 수치를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텍스트 상자 위쪽 부분의 회전모양을 누르신 후 드래그해주시면 간단하게 회전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기둥면적은 넣으셔도 되고, 넣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이때 주의 하실점은 다음에 연구소 공간을 나눌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대략적인 공간비중을 감안하여 수치를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중간 부분에서 본사와 연구소를 구분하는 칸막이를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창문이외에 본사와 연구소가 유리칸막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칸막이 부분에도 동일하게 위치에 맞게 붙여 넣도록 합니다.

 

붙여넣으실떄 사각형의 유리창과 세로 선이 그룹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함께 드래그 하도록 합니다.(사전에 그룹화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함께 드래그하여 붙여넣도록 합니다.)

 

사전에 수치기입시 만들어 놓은 기둥과 두께가 일치하도록 유리칸막이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으로 출입구를 표시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툴로 사각형을 그려주신후 채우기는 흰색, 윤곽선을 점선으로 표시해주도록 합니다. 점선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문을 열었을 때 어느방향으로 열리는 지를 표시해주시 위함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연구소 부문에도 출입구를 표시해주도록 합니다. 연구소에도 동일한 여닫이 문의 형태로 사이즈가 동일하기 떄문에 동일하게 표시합니다.

 

 

삽입-도형-원호를 이용해서 여닫이 문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원호를 그리실 때에는 문임을 알수 있도록 윤곽선은 가능하면 검정색상으로 그려주도록 합니다.

 

원호에서 길이를 조정하실 때에 색깔이 있는 조정점은 원호를 따라서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하얀 조정점은 전체 크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문의 위치에 맞도록 드래그하여 조정해주도록 합니다.

 

 

본사 및 연구소에 위치한 조직구성원의 책상 및 성명을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간단하게 삽입-도형-직사각형으로 그려주신후 채우기는 없음으로 해주신후 텍스트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스타트업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조직규모가 큰 경우에는 책상을 작게 그리셔서 나열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연구소 내부 연구원의 위치는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확한 인력을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본사 및 연구소에 위치한 연구장비, 실험기자재와 사무집기들을 간단하게 네모 박스 및 점선 형태로 구분지어 그려주도록 합니다.

 

별도로 연구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업종인 경우에는 그리지 않아도 되며, 연구장비는 반드시 연구소 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사무집기는 가구위주로만 작성하시며, 복합기 및 프린터, 파쇄기 등은 그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내부인력은 구분하기 위해서 텍스트에 색상을 넣고 도형채움을 해서 본사 조직과 연구소 조직구성원을 구분해주도록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정리 하기 위해서 기업본사와 기업부설 연구소 면적을 계산하여 보여주도록 합니다. 출입구위치 및 기업과 기업부설연구소를 구분하여 주도록합니다. 도형과 텍스트상자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최종적으로 작성하신 도면은 이미지로 저장하시면 제출서류로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 신청시 제출서류인 내부배치도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은 하단에 파일로 첨부드리니, 자유롭게 활용하시되 현재 사무실 및 연구소의 현황에 맞게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기업부설연구소_내부배치도면만들기.pptx
0.0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