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13

반응형

컨셉트카 피규어 만들기(feat.3DPrinter 후가공)

디자인|2019. 12. 30. 14: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3D프린터를 만드는 마크봇입니다.

조금 특별한(?) 3D프린터 출력물을 제작해보았습니다.

컨셉트카는 소비자의 자동차 소비 성향을 고려해서 미래디자인형태의 자동차 컨셉을 추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컨셉트카 형태의 디자인이 그대로 생산자동차에 반영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평소에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경차형 해치백 형태의 자동차를 3D프린터로 출력과정을 마친 이후에, 연마과정을 통해서 거친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거나 강조해서 각각의 파트를 만들어 줍니다.

자동차의 타이어 부분은 탄력이 조금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PLA필라멘트가 아닌 플렉서블 필라멘트소재로 탄력을 줍니다.

사용한 3D프린터는 자체생산하고 있는 장비인 마크봇 TS-001입니다.

 

두번째 버전은 스포츠카 형태의 출력물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단면이 있는데, 자동차를 두파트로 나누어서 서포트를 댄 형태로 출력하여, 연마과정과 결합을 한 형태입니다.

 


각각의 파트별로 도색과 광택과정을 통해서 컨셉트카를 완성하였습니다. 
3D프린터 출력물로 만들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을 만큼 퀄리티가 나옵니다. 
다만, 비용적으로 보면 시중에서 대량생산되는 장난감 차가 훨씬 낫지만, 그래도 생각한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ㅎㅎ 
도색과 광택까지 입히니 정말 진짜 장난감 차와 유사한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오늘은 3D프린터 출력과정에 이어서 후가공작업으로 컨셉트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품디자이너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창업을 준비중이신 창업자분들에게는 몇백만원을 들이지 않고도 3D프린터 출력과 후가공 작업만으로도 제품의 형상을 제작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3D프린터로 이어폰 선정리기(줄감개) 제작하기

디자인|2019. 12. 24. 12: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들어 집중하면서 서류를 작성하는 일이 많아 지면서 이어폰 사용이 많이지네요. 너저분하게 있는 LG이어폰이 맘에 들지 않아 이어폰 선정리기를 3D프린터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무선으로 된 블루투스 이어폰도 쉽게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보급화된 유선 이어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어폰을 가방에 넣고 다니면 엉키기도 하면서, 심하면 고장도 나더라고요.

사용할 3D프린터는 마크봇 에듀키트 시리즈이며, 150mm×150mm×150mm까지 출력되는 장비입니다. 


일단 모델링 파일을 다운받기 위해 싱기버스 사이트에서 적당한 이어폰 정리기를 검색한 이후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다운을 받아줍니다. 

라이센스까지 제공되는 무료모델링 사이트이기 때문에 손쉽게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것이 쉬워진 듯합니다.


슬라이싱 프로그램인 CURA를 구동하여 stl파일을 열어준뒤 적당한 사이즈와 위치 등을 조정해 줍니다. 

모델링 파일을 보아하니, 탄력을 주기 위해서 접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총 1시간 8분가량 걸린다고 표시가 되는 것을 보아하니, 구조가 복잡하지 않아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3D프린터를 간단히 세팅하고, 출력을 시작합니다. 간간히 출력물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 지를 봐주어야 하며, 필라멘트는 일반 PLA필라멘트를 사용하였습니다.

1시간만에 이어폰 선정리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출력물 형태가 아주 매끄럽게 잘나오긴 했는데 바닥면이 얇다보니 흰색이라 다소 비치는 형태입니다.

반이 접히게 되는데 접히는 면쪽으로 이어폰의 귀부분을 넣어주고 뱅글뱅글 감아주고 홈으로 다시 잭부분을 넣어주니 딱 맞게 정리되었습니다.

너저분한 이어폰을 보다가 정리가 된 모습을 보니, 아주 깔끔하게 한동안은 잘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어폰 줄감기를 구매해도 몇천원 하지는 않지만, 간단히 제작해도 별반 차이를 못느낄 정도로 출력이 잘 된듯합니다. 

이어폰 줄감개는 일상생활에서 그다지 필요는 없지만, 3D프린터 덕분에 유용한 아이템을 다양하게, 그리고 저렴하게 ㅎㅎ 만들수 있는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

3D프린터 창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Startup/창업아이템|2019. 12. 23. 10: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3D프린터, 3D프린터 하는데 관련업종 종사자가 아닌 경우, 일상생활보다는 뉴스에서만 접할 수 있는 3D프린터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프린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연평균 24.1%의 성장율을 달성하고 있으며, 미래 어느 순간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장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금일 포스팅에서는 3D프린터 사업 중 3D프린터 장비판매/렌탈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프린터란 스스로 모델링한 파일의 출력구현을 통해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복잡한 절차 없이 손쉽게 모형을 구현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합니다.

<3D프린터>

 


3D프린터를 생산하는 제조기업의 제품을 받아 유통하는 3D프린터 장비자체를 판매(유통)를 하는 것으로 일시판매나 렌탈을 하는 사업입니다.

쉽게 말해서, 유통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 제품을 사입하고, 매장을 오픈해서 특정 대상에 대한 영업 및 일반인에게 판매/배송을 서비스하는 사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3D프린터는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조작미숙으로 고장이 날수도 있으며, 사용연한에 따라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품 A/S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3D프린터 자체가 중국산의 DIY형제품을 제외하고는, 고가이기 때문에 고객의 비용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렌탈 서비스제공을 통해서 단기간 체험이나 장기렌트를 통해서 자금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초기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제조사로부터의 매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제조사의 총판, 대리점 형태의 계약을 통해서 상시적으로 제품을 매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제조사를 선택하여야 유리합니다.

3D프린터 판매 및 렌탈 사업의 사업성에 대해서 주요 수요가 있는 판매대상은 누구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D프린터의 판매대상>

정부가 4차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로 3D프린터 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3D프린팅 산업부문에 대한 예산이 증가하고 있으며, 1차적으로 관련 공공기관, 대학 등의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뉴스>

요즈음의 3D프린터 시장은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수요가 우선 발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사용목적에 따라서 시제품 및 목업개발을 하는 개발자를 위한 수요, 그리고 일반개인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첫번째, 교육기관 및 일반기관을 대상으로 한 B2B 혹은 B2G형태의 판매

3D프린터 관련 교육을 하고 있는 평생교육원, 대학교의 디자인학과, 고등학교 등의 교육기관이 3D프린팅의 확산을 위해서 예산편성을 통해서 장비구매수요가 발생합니다.

이들 교육기관은 개별영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나라장터의 공공입찰을 통해서 납품되는 형태도 있습니다.

<출처: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정부의 산업육성에 따라서 메이커스 스페이스 공간이 조성되기도 하는 데, 이러한 기관에서 메어커스를 위한 3D프린터 장비는 필수이기 때문에 수요가 확산되고있는 추세 입니다. 

또한 일반기업인 경우에는 신제품 양산 전에 3D프린터를 활용한다거나, 제품 내의 부품을 3D프린터장비로 양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수요도 발굴되기 때문에 3D프린터의 시장이 무한대로 확산될 수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 일반개인을 대상으로 한 판매(취미 및 교육용)

요즘은 간단한 제품도 손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개인의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설계과정과 장비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대부분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무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장비구매가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용목적에 따라서, 일반개인 중 학생들의 기계적인 지식함양을 위한 교육적인 목적, 시제품 및 목업개발자를 위한 장비활용, 기타 목적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일반개인을 통한 판매수요는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3D프린터를 체험해 본 이후에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온라인 상에서는 출력질이나 구동성능을 동영상이 있으나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3D프린터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