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창업아이템] 사진촬영제작중개O2O서비스

Startup|2019. 12. 9. 11:02

안녕하세요.

 

창업아이템의 분야는 O2O서비스 분야의 앱창업아이템입니다. O2O서비스란 Online to Offline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온라인상에서의 제품구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영역에 있었던 부분을 온라인 상에서 예약 혹은 주문을 하고 오프라인 상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O2O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국내 O2O시장은 2020년경 1,000조원에 달하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O2O서비스로는 카카오택시 및 대리, 배달의 민족, 네이버 예약 등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창업아이템은 기존 스튜디오인 공급자 중심의 사진촬영 및 제작서비스에서 벗어나, 스튜디오 서비스의 분화와 함께 디자인서비스와 제작사진의 판매서비스를 통해서 다양한 공급자들이 참여하는 중개서비스입니다.

 

기존 사진촬영서비스는 사진관 및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에 강점이 있는 사진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으나, 다양한 사진분야에 적합한 표현기법과 사진이 주는 메세지를 표현하기에는 부적절한 면이 없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렌탈스튜디오/사진촬영/사진리터칭 및 보정/사진제작 등의 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다양한 전문성 높은 공급자의 참여로, 소비자는 특정 서비스만 이용하여 객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각 전문화된 서비스로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사진촬영과 제작방식은 스튜디오 혹은 프리랜서 사진작가에 의뢰하여 원스톱으로 해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외주에 의한 고비용의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렌탈스튜디오/사진작가/디자인서비스(사진리터칭 및 보정)/사진인화 및 DIY상품제작 분야별 특화를 통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비용의 절감과 함께 선택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톡사진을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완성된 사진제작본을 재판매를 함으로서 수요자가 다시 공급자가 되면서 서비스종료로 종결되는 것이 아닌 다시 참여함으로서 지속적인 앱사용을 가능케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은 최근 앱비즈니스 시장의 메인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왔으며, 이러한 분야를 사진시장에 접목하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전체 구조를 보면 소비자는 사진용도, 사진작가, 렌탈스튜디오, 리터칭, 사진제작업체, 스톡사진 판매까지 연계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절차는 선택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구조로서 예를 들면 프리랜서사진작가가 이러한 어플을 사용할 경우에는 렌탈스튜디오만 필요하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템분야는 사진 관련기업으로 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나, 통합적인 솔루션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이 과다하며, 또한 각 공급사들로 이루어진 파트너사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만 가능한 사업입니다. 

 

이러한 초기 구축 및 운영비용이 높으면서 활성화 여부에 미지수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활성화되지는 않은 듯합니다. 유사업체도 주로 촬영예약정도가 활성화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금이 있다고 하더라도 단일기업으로는 이러한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충분한 제휴 및 파트너 기업이 갖추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사진촬영제작중개O2O서비스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