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Review1. 30년 후 어떻게 살고 싶은가?

Review/Book|2022. 8. 27. 18:35
반응형

경제적 자유는 누구나 이루고 싶은 소망이고 목표일 것이다. 누구나 직장을 다니며 또한 사업을 하며 근로 소득 또는 사업 소득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이것 만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에는 너무나 부족하다. 언젠가 은퇴 후에 근로 소득이 없어지면 무엇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내가 근로 즉 일을 하지 않아도 소득이 계속 창출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세대별 재정상황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이들이 직면한 상황과 어려움은 서로 유사하며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선결 조건으로 재정 독립을 하라고 제시한다.

재무적 관점에서 봤을 때 재정독립에 필요한 자산은 자본 자산, 즉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으로 채권이나 주식, 부동산은 각각 이자와 배당, 임대료와 같은 수익을 만들어내는 자본 자신의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재정 독립의 사회적 의미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선결 조건 이다.

나는 이 말에 적극 공감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재정 독립 즉 경제적 자유가 필요한 것이다.
경제적 이유나 의무감으로 짊어지고 있던 무거운 '직'을 내려놓고 평소 자신이 즐기던 취미를 '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선제 요건이 바로 재정 독립과 경제적 자유이다.

이 책에서는 재정 독립을 성취하기 위해 세 가지 핵심 요건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첫째, 돈의 속성을 이해하라

돈은 무엇인가에 대한 대가로 무엇인가를 해서 받는 돈은 노동 소득, 돈에 대한 값어치로 받는 돈은 이자나 배당과 같은 투자 소득이다
돈은 항상 대가를 원하는 성격이 있고, 그 대가는 시간이 지나면서 또 위험하다는 곳에 사용될 수록 커지는 속성을 띤다
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위험이 크면 클 수록 더 많은 돈이 따라온다.
또한 돈은 어떤 소유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그 돈의 운명도 달라진다

성경에 보면 달란트의 비유가 있다.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겼는데, 각각 그 재능대로 금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다. 다섯 달란트 맡은 자와 두 달란트 맡은 자는 주인이 떠난 후에 열심히 장사해 갑절의 이윤을 남겼지만 한 달란트를 맡은 자는 그 한 달란트를 땅에 묻었다. 나중에 주인이 돌아와서 결산할 때 열심히 장사해 이윤을 남긴 다섯 달란트 맡은 자와 두 달란트 맡은 자는 칭찬을 받고 인정을 받았지만 한 달란트 맡은 자는 한 달란트 마저 뺏기고 쫓겨났다는 이야기이다.

돈을 잘 이해하고 사용하는 소유자들은 그것을 모아 힘을 키우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거나 펀드를 만든다. 돈은 무리를 지어 다니게 된다. 내가 가진 돈을 성장시키려면 큰 돈의 무리들이 어디로 어떻게 투자되고 흘러가는 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둘째, 인간의 속성을 이해하라

역사적으로 많은 경제 위기를 겪어 왔는데 이 경제 위기들은 주기적으로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인간의 속성과 관계가 있다
행동재무학 관점에서 욕심과 공포 때문에 발생하는 자산 가격의 과도한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이 이런 경제적 위기를 주기적으로 일으킨다고 한다.
2020년 이후 한국에서 일어난 동학개미, 서학개미 운동이라는 것도 인간의 여러 속성들이 한데 어우러져 빚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집단에 속해야만 마음이 편해지는 속성, 주변의 압박과 시선을 의식하는 속성 때문이다

투자란 결국 인간이 자본으로 하는 행위이고 따라서 인간 속성에 대한 이해는 자본에 대한 이해만큼이나 성공적인 투자에 반드시 필요하다


셋째, 자신의 기질을 알고 수정하라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에겐 일반인들이 갖지 못한 독특한 기질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세계적인 투자가인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 피터 린치의 투자 마인드와 투자 기법을 따라서 해보기도 하고 관련 서적을 읽으며 공부한다.

이 책에서는 재정독립을 위한 연령대별 실천 전략과 연령대와 상관없는 실천전략을 제시한다

그중 연령대와 상관없는 실천전략에 대해 공감이 가는데, 1단계인 이륙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갖는 단계가 중요하다
학습과 훈련을 거듭하며 신념과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안정적인 경제적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가 재정독립과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설정한 방향과 전략에 대해 확신이 들어야 한다. 끊임없는 학습과 훈련을 하다보면 언젠가 확신이 드는 순간이 찾아온다.
축구선수가 골대를 향해 슛팅을 했는데 슛팅을 하는 순간 이미 골인이라는 확신이 들었다는 어느 축구 선수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또한 야구 선수도 배팅을 하는 순간 배트에 볼이 맞자마자 홈런이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한다.

투자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투자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키우는 것이 우선이다.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리뷰 글로 책의 일부 내용을 인용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