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디시전 One Decision 리뷰1 더 나은 삶을 위해

Review/Book|2022. 8. 21. 20:25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이 책에서는 더 나은 삶을 위한 토대를 만들기 위해 3가지를 제시한다


<출처 : 원 디시전>


첫째, 최고의 자아에게 결정을 맡겨라
누구나 하루에 평균 3만 5,000번씩 하는 게 있다고 한다. 그것은 하루 결정이다

사실 나는 결정 장애까지는 아니지만 결정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결정 이후 추진 속도는 빠르다.

결정을 하기 힘든 이유는 결정에는 책임이 뒤따르고 혹시라도 더 낫은 방법이 있었는데 내가 무심코 또는 실수로 그 방법을 선택하지 못하는 결정을 했을 때 마음 속에서 끓어오르는 감정이 그냥  싫다. 그래서 잘못된 결정을 했을 때는 그날 하루 종일 기분이 꿀꿀하고 찝찝하다.

하루를 돌아보면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밤에 잠들기까지 결정의 연속이다. 반복되는 무의식적인 결정에서 부터(거의 삶의 패턴 즉, 루틴이라고 볼 수 있음) 의식적으로 깊은 생각과 고민을 통한 결정이 있다.

이 책에서는 결정에 대한 강박관념, 죄책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당신이 인생 최고의 결정을 내리겠다는 생각을 멈추고 최고의 자아로서 결정을 내렸으면 한다고 말한다.
이 말이 나에게는 마음 깊이 와닿았고 결정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게 해주었다.

하나의 결정 패러다임은
최고의 자아, 장애물을 기회로, 기회가 왔을 때 진정한 결정, 결정을 우주에 맡기는(나는 크리스찬이니깐 주님께 의탁드림) 선순환이 작동된다.


둘째, 결정의 단계, 네 개의 O

장애물 Obstacle

낙심하고 포기하는 이유를 내 주변 상황과 환경을 탓하거나 비관적이고 동정받고 싶어하며 자신을 비하하는 희생자 심리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고
반대로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컨트롤하면서 장애물을 오히려 반전의 기회로 삼고 나쁜 상황에서도 좋은 점을 찾고 일이 꼬일
때도 감사를 표현하는 승리자 심리의 사고 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TV나 책에서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젊었을 때 심한 탈모로 고민이 많아서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을 겪었던 한 남자가 자신의 고민도 해결하고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가발 사업을 시작하여 성공한 스토리를 본 적이 있다.

기회 Opportunity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이것을 장애물로 보느냐 기회로 보느냐는 정말 종이 한 장 차이인 거 같다.

퇴직과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한 두려움은 모든 직장인들이 갖고 있는 장애물이다.

하지만 기회의 관점에서 새로운 일을 배우거나 내가 했던 일을 좀더 전문적으로 공부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며 이 과정 가운데 나와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킹 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결정 One decision

하나의 결정이란 최고의 자아가 내면에서 만들어내는 해결책이나 결단이라고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과 이어지는데 장애물 관점에서 내리는 결정과 기회의 관점에서 내리는 결정은 종이 한장 차이이지만 그 결과는 180도 완전 다르게 보여진다.

결과 Outcome

결과란 어떤 일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양상으로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하나의 결정은 내가 통제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모든 일의 성패는 결과에 따라 갈리긴 하지만 내가 결과까지 통제하려 한다면(물론 통제할 수도 없지만)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셋째,  더 나은 삶을 그려보라.

이 책에서는 현실적으로 더 나은 삶이 어떤 모습일지 이해하고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찾기 위해 삶의 영역들을 펼쳐놓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주관적인 나를 객관화시키는 것, 혼돈의 삶 속에서 잠시 밖으로 나와서 나의 삶의 여러 영역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원 디시전 리뷰 글로 책의 일부 내용을 인용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