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게임 즐기면서 돈버는 참여형 플랫폼 시장 확산
게임하면서 돈버는 P2E(Play to Earn)에 이어 즐기며 보상받는 L2E(Like to Earn 좋아하면서 돈벌기)로 진화하면서 음원 스트리밍과 메신저, 사회형 메타버스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서 X2E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X2E는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통칭하는 말로 기존의 포인트 제도와 달리 NFT(대체불가능토큰), 암호화폐 등을 활용해서 보상을 실물경제와 연결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로 :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FLO | 지금 당신의 음악, 플로
음악을 들을수록 나를 더 닮아가는 나만의 FLO. 지금, 당신의 음악
www.music-flo.com
7월 서비스를 개방형으로 바꿀 예정으로 기성 기획사나 가수의 음원을 듣는 플랫폼에서 누구든지 음악, 이야기 등을 음성형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한다고 한다.
올해 4분기에 L2E(Like to Earn 좋아하면서 돈 벌기)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인데, A라는 가수의 팬이 그의 음악이나 음악과 관련한 콘텐츠를 일정 횟수 들을 때마다 A토큰을 받고 받은 토큰을 암호화폐로 바꾸거나 가수가 플로 플랫폼 내에서 발행한 NFT로 교환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컨텐츠를 이용하면서 돈까지 벌 수 있는 건 요즘 MZ세대의 문화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카카오 오픈채팅방
카카오도 플랫폼 내 콘텐츠를 제작해 수익을 내는 C2E(create to earn) 구조로 오픈채팅방 서비스를 방장 선택에 따라 유료화 하여 돈 벌 수 있는 서비스로 만들겠다고 한다.
크래프톤
크래프톤
Create the original. Connect the world.
www.krafton.com
개방형 게임 콘텐츠 플랫폼 '3D월드 크립토 메타버스'를 준비하고 있다
크래프톤이 게임 창작 틀과 도구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어 올릴 수 있는 C2E 구조이다
네이버 제페토
ZEPETO
Make Yours
zepeto.me
이용자가 3차원(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 아이템을 만들어 사고팔 수 있다
거래시 자체 가상자산 '젬'을 쓰고 젬을 실제 화폐로 환전할 수 있다. 젬5000개를 모으면 매월 마지막주에 약 100달러로 바꿀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용자로부터 받은 구독료의 일부를 돌려주면서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생태계를 구축하며 비지니스를 확장해 갈 수 있어 더 많은 구독료, 광고, 거래 매출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낸 구독료로 정당하게 콘텐츠를 이용하며 창작과 게임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기업과 사용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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