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이너 전용 코워킹스페이스 사업계획서

Startup|2018. 12. 13.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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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창업아이템 사업계획서 예시는 제품디자이너 전용 코워킹 스페이스입니다. 


공간활용 사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시라면, 관심을 가져보실만한 사업계획서입니다. 


관련분야 사업을 추진예정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본인이 직접 작성한 사업계획서로 불펌금지


1. 아이디어명 : 제품디자이너에 필요한 공간을 구축하고 전문가연계 및 네트워킹 서비스 등의 디자인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코워킹 스페이스 



2. 주요내용

▶ 제품디자이너에 적합한 H/W 및 S/W 인프라 제공 서비스

- 제품디자인개발을 위한 H/W인프라

․ 공간활용서비스 : 강의실/회의실/스튜디오실/전시실(업무실)/개발장비실

․ 장비활용서비스 : 3D프린터, 레이저, CNC 등 목업제작장비를 포함해, 디자인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제품촬영을 위한 장비활용

․ 전시서비스 : 디자인제품 및 예술디자인 창작물의 컨셉에 따른 정기적인 전시행사를 통한 일반인 문화공간으로 활용

- 제품디자인개발을 위한 S/W인프라

․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전문가 연계서비스 : 디자인관련 대학교수, 산업디자인에이전시, 고숙련 디자이너 및 촬영기사 등 전문가 연계

․ 분야별 네트워킹 서비스 : 이용자, 전문가 간 주기적인 네트워킹 데이 개최를 통해 협력적 관계 구축 

․ 디자인관련 교육서비스 : 3D프린터 활용 및 조립교육, 제품사진촬영교육, 디자인툴소프트웨어(Fusion360,라이노 등) 교육 등


▶ 코워킹 스페이스의 국내시장 성장과 사회적 커뮤니티 문화확산

- 코워킹스페이스는 외국의 위워크라는 코워킹스페이스 전문업체의 성공이후로 국내에도 2015년 2개사가 운영하면서 도입되어, 2018년 현재 51개의 업체가 운영중임(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등도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음)

- 코워킹스페이스는 사용자들간 커뮤니티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적 공간서비스를 창출하면서 분위기를 다운스트림의 가치가 형성되어가고 있음

*자료: 코워킹스페이스 트렌드 리포트 중 발췌


▶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 인식 확산

- 기술적 가치와 함께 디자인의 중요성은 제품의 실패를 좌우하는 핵심으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이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증가 

- 디자인은 창의성을 바탕으로 제작되고, 이렇게 개발된 디자인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하는 영역으로 필요성 증대


3. 주고객 및 이용대상

▶ 학습형과 비즈니스형으로 대상자를 나누어 타겟팅

- 미술 및 디자인 관련학과의 학생을 대상으로 취․창업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제작용도 

- 20~30대의 프리랜서 및 프로젝트 베이스 제품디자이너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단위별 맞춤형 각종 인프라 제공으로 서비스

* 코워킹스페이스의 선호도가 높은 연령대는 20~30대로서 대상계층을 집중적으로 소구할 예정임 


4. 아이디어의 참신성

▶ 상권이 집중된 지역적/공간적 제약조건 해소(유휴공간 활용가치 제공)

- 제품디자이너 전용 코워킹 스페이스는 접근성이 높은 곳에 위치해서 점포의 성격이 아니라 네트워킹화된 인적구성을 중심으로 활용되므로, 상권의 중요성보다는 공간의 면적과 활용성이 더 중요한 요소임


▶ 문화향유 공간으로서 가치와 실물품평으로서의 기회제공

- 개발된 디자인 개발물의 전시를 통해서 일반인은 문화향유와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제품디자이너에게는 일반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의견과 함께 보완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받을 수 있음


5. 생활혁신형 창업으로의 적합성

▶ 로열티 높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단기간에 손익분기점의 달성과 공간적 제약을 넘어선 수익창출이 가능한 사업

- (성장가능성) 인프라 구축으로 초기 시설비용이 높게 드는 사업이나, 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항목이 비교적 적어, 단기간에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사업이며 커뮤니티 기반으로 로열티 높은 고객형성 가능성이 높음

- (구체적실현계획) 

․ 서비스부문별로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 및 운영계획 확정

․ 임대계약 체결과 인테리어, 물품 및 기자재 구매

․ 홍보마케팅 실시

․ 점포사업개시 및 각종 프로그램 운영 실시

- (수익구조) 월기준의 서비스이용료를 1인당 받거나, 프로젝트별로 단체이용료를 수취하는 구조로 운영됨(프로젝트 기간과 인원에 따른 가격할인)

․ 서비스 부문별로 단기 이용시, 별도의 금액 적용



6. 창업동기 및 신청사유

▶ 창업동기

- 산업디자인 관련 업종에서의 근무경험을 통해서 대전지역 디자인 관련 인프라 부족을 경험하였으며, 사전에 관련 분야 수요측정을 위해 위탁운영을 통해 검증한 결과 충분한 수요가 있음을 확인하였음

- 또한, 최적의 입지선택을 위해서 다양한 입지인, 상권이 활성화된 지역과 비활성화된 지역을 검토하였으며, 기관 및 번화가가 밀집된 유동인구가 높은 지역보다는 교통의 편리성이 높은 곳이 경쟁이 덜하면서도 선호되는 것으로 파악하였으며, 비용의 우위와 수요창출로서 높은 사업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음


▶ 창업의 필요성

- 2016년 기준 디자인산업 현황에 따르면, 전국 디자인관련종사자는 284,025명으로 전년대비 7.7%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 일반기업에서 디자인 중심의 제품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매년 산업디자인 관련학과의 졸업생이 배출되고 있으며, 디자인 산업확산에 따라서 프리랜서 디자이너도 늘어나는 추세이나,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임

- 또한, 디자인조사부터 시작되는 디자인개발영역에서 관련 개발경험이 있는 인력과의 교류는 디자이너의 가장 큰 자산이나, 사회경험이 전무하거나 단독 프리랜서 형태로 운영한 사람에게는 커뮤니티적이 요소가 필요함

- 이에, 야간 및 주말에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과 장비구비,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서 디자이너필요한 서포트를 하면서 전문가 및 네트워킹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해소하여 비즈니스를 창출

*[별첨2] 산업디자인통계조사 중 발췌


▶ 창업자 의지 및 능력

- 창업자는 제품디자이너에게 적합한 공간/장비/프로그램의 제공에서 최종적으로 일반인에 대한 제품디자인 문화공간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제품디자이너 코워킹스페이스 사업은 네트워크 구성과 커뮤니티의 운영이 핵심인 사업이며, 디자인네트워크를 운영중임

- 또한, 사전경험과 제품디자인 전문 코워킹스페이스라는 부분에서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시켜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음


7. 창업아이템에 대한 전문성

▶ 관련분야의 경력과 생활혁신형 아이템과의 관계

- 제품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장비인 경우 산재된 기관에 각각 의뢰를 하여야 하는 불편함과 전문가들을 찾아야하는 번거로움과 함께 고비용의 부담이 있었음

- 제품디자인 관련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공간마련으로 제품디자이너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 관련분야 교육수료 실적

- 창업과정에서의 필수적인 요소인 창업교육을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온라인교육시스템을 통하여 교육을 40시간 이상 이수하였음

- 기본적인 인프라 구성의 중요한 디자인 장비인 3D프린터 장비활용 및 장비수선분야에 있어서 3D프린터 전문제조업체의 디자인 교육을 수료하였음


▶ 관련분야 시장테스트 경험

- 지역적인 특수성과 단기홍보부족으로 코워킹스페이스 형태에서 추구하는 상시로 고객이 찾아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나, 프로젝트 단위로 일정기간동안 디자인팀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많이 운영되었으며, 일정매출을 창출하였음


8. 창업준비도

▶ 서비스 구성내역

- 프로젝트관련 공간(강의실/회의실/업무공간(비지정)/촬영스튜디오/개발장비실/전시공간) 제공

- 장비사용서비스 : 3D프린터/연마,도색/레이저/CNC/촬영장비 등 이용

- 성공프로젝트의 전시 : 시제품 및 사출제품에 대한 전시 

- 디자인 관련 교육서비스 : 주요 사용자 수요에 따른 교육실시

- 디자인 전문가 매칭서비스 : 디자인/생산/디자인권 등 분야별 구성매칭

- 디자인 네트워킹 서비스 : 기존 커뮤니티에 추가하여 정기적인 모임개최


▶ 인력확보계획

- 초기에는 대표자 1인과 팀원 2명의 운영형태에서 매출증가에 따라서 인력을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예정임

- 팀원구성 : 디자인관련 장비유지관리전문가 1명, 제품디자인관련 개발전문가 1명


▶ 마케팅 계획

- 기존 네트워킹 활용 : 디자인전문회사 및 일반기업 디자이너와의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디자이너 인적구성을 제공하고 공간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영업

- 블로그 및 홈페이지 : 기존 운영블로그를 활용하여 홍보를 촉진하며, 홈페이지 내에서 서비스제공 목록과 예약기능을 부가하며, 프로젝트 견적의뢰까지 가능한 시스템 구축

- 인근대학 및 디자인관련기관 홍보 : 홍보물을 제작하여 관련 기관에 배포 및 방문홍보


▶ 월간 운영비 소요계획

파트타임 인건비                1,500,000원 

장비재료비 및 유지비             300,000원

기타 경비(임대관리비,소모품등)  1,5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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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월 매출)             3,300,000원 


▶ 월간 매출계획

코워킹스페이스 이용            5,000,000원

단기 인프라(시설,장비) 활용     3,000,000원  

디자인 교육 및 용역수입        2,000,000원

기타매출                       2,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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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월 매출)           12,000,000원 


▶ 자금조달계획

자기자본금         40백만원

서비스사업대출     40백만원

정부사업보조금     30백만원

성공불융자         20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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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130백만원 


▶ 상권 및 입지

- 전국적으로 중부권에 접근성이 높은 IC/역/터미널 인근입지

 - 근린상권에서 음식점 및 편의시설, 관공서 등이 가까운 거리에 인접해 있어 사용자의 다양한 생활서비스 이용이 가능함


9. 기타사항

▶ 공간구성

 - 강의실(20평) : 제품디자인 강연 및 디자인컨셉 시연용도

 - 회의실(10평) : 전문가 컨설팅 및 프로젝트팀의 회의용도

 - 개발장비실(20평) : 제품디자인개발 및 목업개발용도

 - 스튜디오실(10평) : 디자인제품 촬영공간

 - 코워킹스페이스(30평) : 참여디자이너의 업무공간


▶ 실내외 인테리어

  가. 외부 : 외부에 심플한 코워킹스페이스만의 주목할 수 있는 BI를 게시하고, 서비스 목적을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양문형 유리문으로 내부가 보일수 있도록 인테리어

  나. 내부 : LED조명으로 대표 전시제품이 부각될수 있도록 비치하면서 사용절차의 이해도를 돕는 시각적 홍보인테리어와 디자인적인 감각이 느껴질 수 있도록 비치


▶ 예비창업자 포부

- 대전 지역내 디자이너들 간 모임인 총무를 맡아서 운영하고 있으며, 디자인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여, 메이커스 스페이스 간 교류를 통해 활성화할 예정임

- 디자이너의 로열티체계를 구축하여,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생산시스템 기반을 구축할 예정임


▶ 향후 사업계획

- 자금확보 이후 코워킹 스페이스 내에 카페서비스 실시

- 전국적인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확산

- 사업의 출시를 위해서 전문가 및 유관기관과와 협업체계 마련

- 개발디자인의 사업화를 위한 창업연계 및 투자금 유치를 위한 투자사 정기적 미팅기회 마련

- 제품디자인 관련 교육실시(3D프린터출력 및 조립, 디자인트렌드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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