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판매수수료(서비스이용료)와 계산방법

Startup|2018. 12. 18. 22:52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픈마켓이란 다양한 사업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하여 판매를 하고, 구매자들이 구매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서 폐쇄몰이란 특정사업자만 유통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고 계시는 사업자분들은 온라인 유통을 위해서 오픈마켓 입점을 염두에 두시고 계실듯합니다. 인터넷 쇼핑을 넘어서 모바일 쇼핑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기에 온라인 판매솔루션인 오픈 마켓은 반드시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픈마켓에서 판매할 때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오프라인에서 백화점 등 입점시와 마찬가지로 비용의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이용료라고 해서 판매수수료+부가서비스+광고수수료 등으로 구성됩니다.


판매수수료는 구매자가 제품을 구매시 무조건적으로 부가된다고 한다면, 부가서비스와 광고수수료는 선택하지 않는다면 비용이 부가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운영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부가서비스와 광고수수료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고객노출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유명브랜드가 아닌 이상 검색을 통해 유입이 되지 않으므로, 판매부진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일정비용을 부담하더라도 제품 및 서비스판매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높은 비용을 지출하시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국내 오픈마켓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 오픈마켓은 바로 옥션, G마켓, 11번가, 네이버 스토어팜입니다. 오픈마켓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G마켓 35%, 11번가 30%, 옥션 28%, 네이버 스토어팜 5% 순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 옥션의 판매수수료

<자료: 이베이코리아>


옥션 판매수수료 계산


실제로 판매하고 있는 제 기준으로 라는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비와 부대비용을 합친 48만원에 3D프린터를 온라인에서 88만원에 판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조립하는 인건비까지 합친다면 더 들어갑니다요ㅠ)



판매가 88만원-매입비 48만원=40만원의 마진이 발생합니다. 


옥션에 올려서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이용료가 다음과 같이 발생합니다.


(판매수수료) 88만원 * 9% =79,200원

(부가서비스이용료) 90일 프리미엄플러스 84,000원

(클릭CPC광고/키워드광고 등) 100,000원


(판매가)80만원-(매입비)48만원-(판매수수료)79,200원-(부가서비스이용료)84,000원-(광고수수료)100,000원=136,800원


프리미엄플러스는 오픈마켓 내 프리미엄 영역에 노출되며, 미선택시 일반등록에만 노출되며, 프리미엄이 일반등록보다 상단에 위치합니다. 또한 동일 키워드내에서도 전시점수가 30%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부가서비스입니다.


판매수수료와 부가서비스이용료, 키워드광고가 어느 정도 고정적이라고 한다면, CPC광고는 가장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지만, 클릭대비 구매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가변적입니다. 통상적으로 광고비용이 1대 판매시까지는 10만원 가량 소요되는 듯합니다.(대부분 CPC광고비용)


오프라인 판매시 40만원이였던 80%대였던 마진이 13만원대로, 매입가 대비 마진이 28%대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부가세 금액과 소득세 금액까지 합친다면 실제로는 더욱 줄어들것 같네요.


매우 불합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픈마켓에서 판매시 판매량이 오프라인 및 개인쇼핑몰보다는 월등히 높기 때문에 판매량을 늘리는 수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개인쇼핑몰은 결제수수료 정도만 부담하면 되지만, 쇼핑몰의 홍보를 위해서 그만큼 광고비와 홈페이지 유지비가 많이 들어갈 듯합니다.


그나마, 경쟁이 덜한 품목이라서 광고비가 적게 들어감에도 신규제품이기 때문에 홍보를 위해서 높은 광고비용을 책정할 수 밖에 없을 듯합니다. 홍보가 활성화 되는 단계에서는 온라인 유통사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부분으로 제품명만으로도 유입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점차 광고를 줄여야 할 듯합니다. 


이러한 항목외에도 프로모션 성격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픈마켓 자체 부담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반반 부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판매를 예정하고 계신분은 상품등록하실 때 자세한 검토가 필요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