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반려동물 의류 및 악세사리 제작 사업계획서

Startup|2018. 11. 21.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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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업사이클을 이용한 반려동물 의류 및 악세사리 사업계획서입니다.


자료출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입니다.



사업명 : 버려지는 의류를 활용한 반려동물의 의복 및 악세서리 제작 사업


아이디어소개


▶ 업사이클링을 통한 원가절감과 손재주를 활용한 반려동물 의류 제작

- 반려동물 의류는 상당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


- 간단한 미싱 및 디자인 기술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 가능


- 업사이클링을 활용하므로 옷감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초기자본이  많이 들지 않음


- 핸드메이드 상품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구매자의 반려동물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옷으로 제작 가능함


- 반려동물의 옷을 직접 제작하는 체험을 통해 정성이 담긴 하나뿐인 옷을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선물할 수 있음


▶ 업사이클링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에 따르면 국내 업사이클링 업체 수는 2011년 11개에서 2017년 기준 100개가 넘어 최근 6년간 10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음


▶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의 성장

- 농협경제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0년 1조 원대 수준이던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서서히 성장하여 2015년에 1조 8,000억 원이 되었고, 이러한 수치를 연구해 보았을 때 2020년에는 5조 8,100억 원으로 급격히 시장 규모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 홀로 사는 1인가구와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두 자릿수 이상 관련 시장이 성장하기 때문에 반려동물 물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출액도 같이 상승하므로 경쟁력 있는 상품이라고 예측함


▶ 표준형, 맞춤형으로 제품군을 나누어 소비층 공략

- 표준 반려동물 의복은 저렴한 비용으로 판매하여 일반 소비자 겨냥, 맞춤형 고급 의복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특이재질이나 개성적인 디자인을 가미함으로써 높은 가격에 응대


▶ 반려동물의 옷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체험형 소비고객 형성

- 고객이 직접 자신이 입지 않는 옷을 소재로 하여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맞춤형 옷을 선물할 수 있도록 간단한 강아지 장난감이나 용품, 옷 등을 만들 수 있도록 강의를 하여 체험형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판매전략 가능

- 반려동물의 의류 및 액세서리는 이미지나 스토리텔링, 디자인 여하에 따라 높은 부가가치 부여할 수 있으므로 고객층에 따라 다양한 판매전략이 가능


▶ 업사이클링을 통한 가치 제공

- 고객이 입던 옷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함으로써 환경 보호라는 고부가가치를 충족할 수 있음


▶ 가성비가 좋은 창업 아이디어

- 의류폐기물 전문 취급 업체들과의 협력으로 버려진 의류를 저가에 확보할 수 있다면 사실상 원가가 거의 들지 않는 사업


-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여 생활 혁신형 창업으로 적합한 아이디어



창업동기 및 창업계획


▶ 창업 동기

- 실제 반려견을 키우고 있으며, 반려견 관련 다수의 동호회 활동 중으로 동호회 회원들에게 직접 만든 업사이클링 의류를 제작하여 선물하였고 높은 호응과 만족도 있는 아이템임을 검증함


▶ 창업 필요성

-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국민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보유하고 있는 가구의 비율은 28.1% (약 593만 가구)로 나타났으며, 4가구 중 1가구는 반려견을 키우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아 반려견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의 옷의 다양화도 필요하다고 생각함


- 최근 ‘패스트 패션’의 증가로 인하여 버려지는 옷으로 인하여 심각한 환경오염이 되고 있으므로 버려지는 옷을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을 활용하여 반려견의 옷을 제작할 필요성을 느낌


▶ 창업자의 의지

- 업사이클링으로 환경보호와 반려견의 안전을 책임지는 옷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관련분야의 경력과 생활혁신형 아이템과의 관계

- 온라인 의류 쇼핑몰 운영경험과 ○○브랜드 보조디자이너로써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상


▶ 관련분야 자격증 보유

-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섬유의 특성을 파악해서 어떤 색깔과 문양을 표현해낼 것인지, 각종 날염문양의 디자인을 완성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업사이클링 재료인 섬유를 동물의 신체를 고려하여 디자인할 수 있음


▶ 공모전 입상 경력

- ○○○브랜드의 캐릭터를 제작하는 공모전에 참가하여 브랜드의 특성에 잘 맞는 캐릭터 ‘○○○’를 제작하여 동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음


▶ 제품 및 서비스 생산 방법

- 반려동물 의류 자체 제작

- 창작 작품 이미지 또는 형태를 개발하여 외주 업체에 발주 생산

  

▶ 인력 확보 계획

- 디자인 개발 및 제작 담당 1명

- 마케팅 및 영업 관리 담당 1명

 

▶ 마케팅 계획

   가. 인스타그램

      - 20대의 여성을 타겟으로 하여 작은 감성의 가치를 올려주는 예쁜 반려동물 옷 사진을 업로드 해서 시각적 호기심을 자극

- 짧게 ‘1분’ 동영상을 제작하여 고객에게 스토리텔링 전달.


   나. 블로그

      - 고객과 소통했던 이야기들을 다이어리처럼 매일 포스팅하여 고객과의 친밀감을 형성.

            - 업사이클링에 대한 의미나 필요성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함.

      -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반려동물의 옷을 제작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공개하여 투명한 이미지를 제고함.


   다. Face book

      -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한 후 반려동물에게 직접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옷을 입힌 사진을 업로드하여 저비용으로 홍보함.


▶ 운영 계획

  인건비 2,000,000 * 2인  =  4,000,000원 

  물품 매입비  2,000,000원 

  파트타임 인건비  2,000,000원 

  기타 경비  1,000,000원 

  제품개발 연구비  1,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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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익분기점(월 매출)  10,000,000원 

 

▶ 자금 조달 계획

  자기자본금  1,000만원 

  은행담보대출  1.000만원

  성공불융자  2,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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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      계  4,000만원


▶ 상권 및 입지

  가. 시장상가 입구 진입로에 위치해 있어서 유동인구가 많음.


  나. 상권 내에 동종업종 경쟁업체가 없음.


  다. 시장 활성화 정책에 따라 인근에 서비스업의 점포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거주지와 가까움.

 

  라. 근린 상권으로 음식점이나 생활 서비스, 도소매 업종, 집객시설인 동사무소 등이 분포되어 있어 다양한 소비자층 구성.


▶ 실․내외 인테리어

  가. 외부 : 스테인리스프레임 유리벽을 설치하여 밖에서 안에 있는 업사이클링으로 제작한 옷들이 잘 보이도록 배치하여 시각적 호기심 자극.


  나. 내부 :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장식품 등을 같이 전시하여 업사이클링제품에 대한 흥미를 느끼도록하며, 핸드메이드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연출 


▶ 예비창업자로서의 포부

 -지역 내 디자이너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참신한 제품을 저렴한 금액으로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과 물류를 구축


▶ 향후 사업관리 계획

   가. 사업 초기에는 소자본으로 2인 창업기업


   나. 향후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전문가와 협업


   다. 업사이클링 반려동물 옷 제작을 체계화 및 상품화

 

   라. 전문 가맹점 출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용창출


   마. 업사이클링을 활용한 사회적 공헌으로 친환경기업 이미지 형성


(자료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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