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1

반응형

카카오뱅크에서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feat. 등급별 nice, kcb비교)

Finance|2024. 3. 7. 11:38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몇년전만 하더라도 신용등급 조회하기가 정말 힘들거나, 가끔씩 무료로 제공해주는데서 조회하기는 했었는데 요즘은 카카오뱅크 덕분에 빠르고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신용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되는데 보통 개인거래에 있어서 대출신청이나 할부거래시에 많이 활용됩니다. 대출승인 가능여부 및 대출금액, 대출조건(이자율 및 대출기간)등이 결정될 수 있으며, 신용카드 개설이나 월카드한도가 결정되는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용등급 조회 많이 하면 신용등급 떨어진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물론 영향이 있겠지만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이 자신의 신용을 조회하는게 크게 신용에 영향을 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경험적으로 한달에 한번은 조회하는듯 한데 신용점수가 떨어지지는 않네요.

 

카카오에서는 KCB, NICE신용평가기관의 신용점수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뱅크 앱을 열어주도록 합니다. ( 카카오뱅크가 없으신 분은 앱을 설치하신 후 가입하여 주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의 점3개를 클릭해주시면 다음화면에서 내 신용정보를 클릭해 주시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내 신용정보를 보시면 정면에 KCB와 NICE신용점수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하단에는 신용점수 대상 기준월에 대한 금융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코인, 보험은 빼고 은행거래에 대해서만 산출됩니다.

 

KCB와 NICE 신용평가회사의 점수가 다른 이유는 신용평가 기준이 달라서 입니다. KCB는 신용거래형태에 대해서 높은 비중이 있는 반면에 NICE는 상환이력에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점수상으로는 거의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신용점수 기준으로 신용등급이 나누어 지는데 보통 신용등급은 각 신용평가기관의 점수구간별로 정해지게 됩니다. KCB가 885점이면 3등급, NICE 872점이면 2등급으로 점수구간대가 약간의 차이는 있으니 신용등급은 표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3. 각 신용점수를 눌러 보시면 과거 신용점수변동이력을 보실 수 있으며,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신용거래 내역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이력에 대해 각 은행 및 기관의 활동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 조회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명의도용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은행이나 기관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4. 하단의 카드를 눌러보시면 발급된 카드별로 카드이용금액, 대출, 연체, 보증 현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눌러보시면 과거 사용실적 대비 기준월의 이용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드이용내역중에서 신용거래, 카드론, 현금서비스, 카드한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신용관리에 있어서 편리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에서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등급은 요즘 디지털화되면서 거의 실시간 급으로 변동되고 알림되면서 편리해진듯합니다.  기관별로 연동이 되어 있어 신용관리가 잘 되어 있으셔야 급한 자금이 있으실 때 융통도 가능하며 각종 할부거래(신용카드,휴대폰 등)에서도 불이익이 없는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