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16

반응형

비철금속소재 전문기업 대창(012800) 주가분석

Finance|2019. 4. 28. 16:45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974년도에 설립되어 1989년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동합금계열 비철금속 전문업체인 대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부산지역의 금련산에 구리가 80조원에 달하는 양의 구리가 매장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구리 가공업체인 대창이 수혜를 받고 있으나, 검찰에서는 이에 대한 사실로 확인되바 없는 추정이라고 반박하였지만 매수세는 줄어들고 있지 않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창의 매출구성은 황동봉이 91.8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 기타가 8.14%의 매출구조로 보아 황동봉에 주력하고 있는 사업구조입니다. 소재기업의 특성상 원자재의 가격추이에 따라 매출이 크게 변동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원재료인 동, 황동 등의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창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황동봉이란 구리/아연/납 등의 원자재를 통해서 만들어 지는 봉형태의 비철금속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인 전기/전자, 자동차, 건축, 산업기계 등의 중간 원자재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황동봉의 국내시장은 5,000억원에 이르는 규모로서 국내에서는 대창이 44%에 이르는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풍산이 16%, 기타 중소기업이 29%를 점유하고 있는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황동봉<자료: 대창>

 

대창은 이러한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설비구축 및 개보수를 통해서 연간 64,000톤에 이르는 생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가동율 자체의 계절성이 있기 때문에 (주)대창 시화공장은 66.7%, 당진공장은 72.9%, (주)태우 54.9%, (주)에쎈테크 69/2%, (주)아이언스틸 94.5%대로 가동율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창은 미국, 중국 현지 지사 설립을 통해 수출을 이어오고 있으며, 수출은 2460억원 그리고 내수는 2000억원대 가량으로 6:4정도의 비율로 수출비중은 높은 기업입니다. 현재 수출관련 자회사는 대창 서원동합금무역, 대창메탈, 대창 아메리카, DGSC로 총 4개사이며 현지에서 비철금속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창의 주가는 최근 1년간 거래량이 미미하나 상황에서 진행되면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를 보여왔으나, 최근 들어 부산지역 80조원대의 매장량 소식과 함께 최근 구리가격 상승여파로 인해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속에 급등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단기호재성 이슈이기는 하지만 현재 3600t, 253억원은 확인 되었으며, 그외에는 추정치이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할 필요는 있기 때문에 머지 않은 기간에 거래량이 축소되면서 주가가 제자리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대창의 매출액은 13년 7549억원에서 14년도에 1조3237억원으로 대폭 증가하였다가 18년도 기준 9513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이익이 173억원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비용구조를 차츰 개선해나가면서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매출액은 낮아진 경향이 있지만, 경영상태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원자재가격에 사업자체의 수익성이 크게 좌우되고 있으며, 황동봉을 만드는 주원료인 구리의 가격이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구리공급에 있어서 큰 이슈가 없이 때문에 원자재의 특성상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오름세를 유지 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원자재의 상승은 곧 제품상승으로 반영하는 가공기업의 특성상 수익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창은 단기 이슈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양상이나, 기업실적과 전망의 측면에서 있어서 장기적으로 실적이 기대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개발 진행중인 내식성과 인장강도 등이 증가된 신소재계열의 황동봉과 PCB도금형 핵심소재로서의 연구개발 등은 향후 전망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수보다는 수출에 집중한 경영혁신으로 어느 정도 고객사를 확보한 상황으로 지속적으로 해외마케팅에 집중하면서 연구개발 결과물의 시장출시를 통해서 점유율을 점차 높여간다면 황동봉 시장의 특성상 고정고객사의 확보로 우수한 실적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재해예방시설 융자지원사업이 공고되었습니다.

Startup|2019. 4. 26. 15:46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장 등에서는 생산시설과 함께 작업자의 안전과 환경오염방지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금여력이 없는 사업장을 위해서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안전/보건시설의 개선을 위해서 장기 저리융자로 지원함으로서 산업재해예방 및 작업환경개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장만큼 중요한 것이 해당 시설로 인한 재해로 인해 한 순간에 금전적 및 사회적 손실을 입을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생산시설 사업장에서는 이러한 산업재해예방시설을 갖추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니, 하단 사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산업재해보상보험에 가입하여 근로자를 고용하면서 보험료를 체납하지 않은 사업장
산업재해예방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또는 민간기관
융자신청 직전년도까지 최근 3년간 정부지원 정책자금 지원합계가 100억원 초과 사업장은 제외
 
지원조건
지원한도 : 사업장 당 10억원 한도
대출금리 : 연리 1.5%
상환조건 :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총 10년)
지원방법 : 사업주가 선정한 금융기관(주거래은행)을 통한 대출약정 체결(보증보험, 담보 등)
취급은행 : 시중은행 및 지방은행 등 16개사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산업은행, 수협, 신한은행, 한국씨티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
 
※ 공단에서 지원 적정성을 확인하여 사업주가 선정한 주거래은행으로 통보하고, 실제 융자금은 금융기관과 사업장간의 대출약정체결에 의해 진행됨.

 

지원절차

 

 

융자대상자 우선순위 결정
상시근로자 300명 미만 사업장에 우선 지원하되, 해당연도 재원의 범위 내에서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다만, 융자재원 범위 내에서 지급대상자를 결정할 경우에는 우선순위를 정하지 아니할 수 있으며, 융자지원 후 3년 이내에 지원받은 융자설비에서 산업재해가 발생한 경우 지원순위 후순위로 할 수 있음)
융자보조규정 제18조에 따른 보조대상자가 같은 규정 제19조에 따른 보조대상품을 취득하려는 사업장
투자공정의 유해·위험도가 높은 사업장
고용노동부, 공단, 민간재해예방단체의 감독·점검, 기술지원 결과에 따라 개선지적을 받은 시설 및 장비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장
고용증가 사업장
산재장애인 근로자 고용 사업장
공단 이사장이 고용노동부장관과 협의하여 인정하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거나 포상 등을 받은 사업장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 및 제 35조와 영 제28조부터 제28조의5까지에 따른 안전인증품의 구입 또는 제작하는 사업장
신청 접수 순

지원대상품목 및 유의사항
산업재해 및 직업병 예방을 위한 시설·장비
유해 위험 기계·기구(프레스, 전단기, 크레인, 산업용 로봇 등)
분진, 유기용제 등 유해물질 국소배기 및 집진시설
근로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소음 등 유해인자 제거, 개선, 방지 시설
보호구, 방호장치 제조에 필요한 각종 기계·기구 및 설비
검사, 진단, 작업환경측정 등에 필요한 각종 기계·기구 S마크 인증현황
근로자 건강증진 시설 장비
안전인증(S마크)을 받은 기계·기구 및 인증에 필요한 설비·장비 등 (공작기계 등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 기구)


유의사항
법적 안전인증 대상품목은 안전인증 및 방호장치 검정합격품에 한함
설비의 내구성, 안전성 등에 대한 정확한 신뢰확보가 어려운 중고설비 및 재고설비는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제출서류
- 공통서류
산업재해예방시설자금 융자지원 신청서 1부 (공단소정양식)
투자공정의 위험성평가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1부
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 정보 활용을 위한 동의서 1부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산업재해보상보험 완납증명원 1부 (근로복지공단 발급 원본)
산업재해예방시설 융자금 대출거래 예정확인서 1부
견적서 원본 1부
※신청서, 투자공정 위험성평가서, 동의서, 융자금 대출거래 예정확인서는 자료실에 양식이 있습니다.
 
양산설비 구입 시 제출서류
카다로그(또는 외관도면) 1부
안전인증 및 방호장치 검정합격증 사본 1부(해당설비에 한함)
타사 납품 세금계산서 사본 등 실거래 가격 판단자료


시설 또는 제작공사 시 제출서류
설계도면, 제작시방서, 설비규격 등 사양서 1부
공사(제조)원가계산서 1부(재료비, 인건비 산출내역서 등 포함)

 

신청접수

신청기간 : 일선기관별 당해 연도 재원 소진 시 까지
접수기관 : 안전보건공단 일선기관(지역본부/지사)
접수방법 : 지역본부/지사 방문 또는 우편접수

 

※ 자세한 신청관련 사항은 산업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http://kosha.or.kr)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3D프린터 운용기능사 국가공인 자격시험정보(시험과목 및 교육정보)

Education/자격증정보|2019. 4. 26. 05:58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3D프린터 운용기능사는 3D프린터 운용기능사는 3D프린터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모델링, 시뮬레이션, 3D프린터 설정 및 출력, 후가공 등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의 업무를 수행자격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3D프린터의 기술이 해가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으며, 일반기업에서 3D프린터의 도입으로 생산성증가와 품질혁신 등의 부가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3D프린터 산업은 다양한 분야(항공,자동차,패션,산업제조 등)에 적용가능성이 높이 때문에 3D프린터 운용기능사의 활용도는 높아질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8년도 부터 시험이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필기는 많이 치뤄졌지만 실기에 대한 명확한 프로그램과 평가기준에 나오지 않아 실시되고 있지 않은 양상입니다. 작년도 필기시험에서는 78.6%에 이르는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3D프린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는 기술자격입니다.

 

3D프린터 운용기능사의 자세한 시험과목과 자격시험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응시자격 : 제한없음

 

2. 시험과목

- 필기 : 3D스캐너/3D모델링/3D프린터설정/3D프린터출력 및 후가공/3D프린터 교정 및 유지보수

- 실기 : 3D프린팅 운영실무

 

3. 출제기준

- 필기

① 제품스캐닝 : 3D프린팅의 개념과 방식, 3D프린팅 적용분야, 3D스캐닝의 개념과 종류, 적용 가능 스캔닝 방식 선택, 3D스캐닝의 개념과 종류, 적용 가능 스캔닝 방식 선택,  스캔데이터 생성, 스캔데이터 보정

② 넙스모델링 : 3D CAD 프로그램 활용, 작업지시서 작성, 생성 객체의 편집 변형, 통합 객체 생성, 편집된 객체의 수정, 출력용 데이터 저장

③ 엔지니어링모델링 : 도면해독, 소프트웨어 기능 파악, 스케치요소 구속 조건, 도면작성, 형상 입체화, 파트 부품명과 속성부여, 파트 배치, 파트 조립, 파트 수정, 파트 분할

④ 3D프린터 SW설정 : 출력보조물의 필요성 판별, 출력보조물 선정, 슬라이서 프로그램 운용, 제품의 형상 분석, 최적의 적층값 설정, 슬라이싱, 슬라이싱 상태 파악, 슬라이서 프로그램 운용, G코드 생성

⑤ 3D프린터 HW 설정 : 3D프린터 사용 소재, 3D프린터 소재 장착, 소재 정상 출력 확인, 데이터업로드 방법, G코드 파일 업로드, 업로드 확인, 프린터별 출력 방법 확인, 3D프린터의 출력을 위한 사전 준비, 출력 조건 최종 확인

⑥ 출력용 데이터 확정 : 오류 검출 프로그램 선정, 문제점 리스트 작성, 자동 수정 기능, 수동 수정 기능, 3차원 객체 수정, 출력용 파일 저장, 오류 수정

⑦ 제품출력 : 3D프린터 바닥고정, 출력보조물 판독, G코드 판독, 3D프린터 오류 수정, G코드 수정, 출력별 제품회수, 출력별 제품회수절차 수립, 장비 교정, 장비 개선

⑧ 3D프린터 안전관리 : 작업 안전수칙 준수, 안전보호구 취급, 응급처치 수행, 장비의 위해 요소, 소재의 위해 요소, 작업환경 관리, 관련설비 점검

 

 

- 실기

실기과목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3D프린팅

운영실무

1. 제품 스캐닝

1. 스캐너 결정하기

1. 세미나자료, 스캐너 활용영상을 통해서 3차원 스캐닝의 기본개념, 원리, 스캐닝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2. 스캐닝의 개념, 원리, 스캐닝 방식 정보를 활용하여 측정할 대상에 따라 적용 가능한 스캐닝(Scanning)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3. 선택한 스캐닝 방식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캐너(Scanner)를 선택할 수 있다.

2. 대상물 스캔하기

1. 선정한 스캐너(Scanner)의 필요한 부대장비, 준비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한 부대장비, 준비사항의 정보를 고려하여 스캔 대상물의 측정 범위, 스캐닝 설정을 할 수 있다.

3. 측정범위, 스캐닝 설정이 된 스캐너를 활용하여 스캔을 실시하고 스캔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

2. 넙스 (Nurbs) 모델링

1. 3D 형상모델링하기

1. 결정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하여 넙스(Nurbs) 방식의 3D CAD 프로그램 기능과 활용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넙스(Nurbs) 방식의 3D CAD프로그램 기능을 바탕으로 필요한 작업방식을 선정할 수 있다.

3. 선정된 작업방식을 활용하여 제품의 용도, 효용성, 규격, 디자인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도출하여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작성된 작업지시서를 기반으로 정확한 치수 구현 기술을 통하여 객체형상 데이터를 구현할 수 있다.

2. 3D 형상 데이터편집하기

1. 각각의 생성된 객체를 변환 명령에 의하여 편집, 변형할 수 있다.

2. 변형이 완료된 객체를 합치기, 빼기, 결합하기 등을 이용하여 통합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3. 하나의 완성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하여 통합된 객체 형상 데이터를 조립할 수 있다.

3. 출력용 데이터 수정하기

1. 편집된 객체를 제품의 용도, 효용성, 오류 개선, 디자인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2. 3D프린팅 출력물의 후가공 작업 편리성을 위하여 3D 형상데이터를 분할할 수 있다.

3. 3D프린팅 출력물의 품질을 고려하여 3D형상데이터에 출력보조물을 추가하고 출력용 디자인 모델링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

3. 엔지니어링 모델링

1. 2D 스케치하기

1. 결정된 디자인 구현을 위하여 3D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3D소프트웨어 기능을 활용하여 정투상도 중 한 개의 평면을 선택할 수 있다.

3. 선택한 평면상에 다양한 기하학적 형상을 드로잉(Drawing) 할 수 있다.

4. 드로잉(Drawing)된 형상에 설계변경이 용이하도록 구속조건을 부여할 수 있다.

2. 3D 엔지니어링 객체형성하기

1. 드로잉(Drawing)한 형상을 바탕으로 설계 조건을 고려하여 파트(Part)를 만드는 순서를 정할 수 있다.

2. 정해진 작업순서에 따라 드로잉(Drawing)한 형상을 활용하여 입체화할 수 있다.

3. 입체화된 파트의 관리가 용이하도록 부품명,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3. 객체 조립하기

1. 조립의 기준이 될 파트(part)를 우선 배치할 수 있다.

2. 우선배치 된 기준파트를 중심으로 나머지 파트를 조립할 수 있다.

3. 조립된 파트간의 정적간섭, 틈새여부, 충돌여부를 파악하여 파트를 수정할 수 있다.

4. 출력용 설계 수정하기

1. 3D프린터 방식과 재료를 고려하여 파트의 공차, 크기, 두께를 변경할 수 있다.

2. 3D프린팅 출력물 후가공 작업 편리성을 위하여 파트를 분할할 수 있다.

3. 3D프린팅 출력물의 품질을 고려하여 파트의 부가요소를 추가하고 출력용 엔지니어링 모델링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

3. 엔지니어링 모델링

1. 2D 스케치하기

1. 결정된 디자인 구현을 위하여 3D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3D소프트웨어 기능을 활용하여 정투상도 중 한 개의 평면을 선택할 수 있다.

3. 선택한 평면상에 다양한 기하학적 형상을 드로잉(Drawing) 할 수 있다.

4. 드로잉(Drawing)된 형상에 설계변경이 용이하도록 구속조건을 부여할 수 있다.

2. 3D 엔지니어링 객체형성하기

1. 드로잉(Drawing)한 형상을 바탕으로 설계 조건을 고려하여 파트(Part)를 만드는 순서를 정할 수 있다.

2. 정해진 작업순서에 따라 드로잉(Drawing)한 형상을 활용하여 입체화할 수 있다.

3. 입체화된 파트의 관리가 용이하도록 부품명,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3. 객체 조립하기

1. 조립의 기준이 될 파트(part)를 우선 배치할 수 있다.

2. 우선배치 된 기준파트를 중심으로 나머지 파트를 조립할 수 있다.

3. 조립된 파트간의 정적간섭, 틈새여부, 충돌여부를 파악하여 파트를 수정할 수 있다.

4. 출력용 설계 수정하기

1. 3D프린터 방식과 재료를 고려하여 파트의 공차, 크기, 두께를 변경할 수 있다.

2. 3D프린팅 출력물 후가공 작업 편리성을 위하여 파트를 분할할 수 있다.

3. 3D프린팅 출력물의 품질을 고려하여 파트의 부가요소를 추가하고 출력용 엔지니어링 모델링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

4. 3D프린터 SW 설정

1. 출력 보조물 설정하기

1. 확정된 출력용 데이터를 근거로 출력보조물의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다.

2. 출력보조물이 필요할 경우 슬라이서(Slicer) 프로그램으로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

3. 분석된 형상을 토대로 출력보조물을 선정할 수 있다.

4. 선정된 정보를 활용하여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출력보조물을 설정할 수 있다.

2. 슬라이싱하기

1. 선정된 3D프린터에서 지원하는 적층 값의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적층 값의 범위 내에서 적층 값을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적층 값을 활용하여 제품을 슬라이싱 할 수 있다.

3. G코드 생성하기

1. 슬라이싱 된 파일을 활용하여 실제 적층을 하기 전 가상 적층을 실시하여 슬라이싱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2. 슬라이서(Slicer)프로그램의 3D프린터 설정기능을 활용하여 기타 설정 값을 설정할 수 있다.

3. 슬라이싱 된 파일과 기타 설정 값을 기준으로 G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5. 3D프린터 HW 설정

1. 소재 준비하기

1. 선택한 소재를 바탕으로 3D프린터 장착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한 3D프린터 장착 방식에 따라 소재를 3D프린터에 장착할 수 있다.

3. 소재가 장착된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정상 출력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2. 데이터 준비하기

1. 선택한 3D프린터를 바탕으로 데이터업로드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데이터업로드 방법에 따라 G코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3. G코드 파일이 3D프린터에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는지 3D프린터 LCD화면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3. 장비출력 설정하기

1. 선택한 3D프린터의 매뉴얼을 활용하여 작동 방법, 원리, 출력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정보를 활용하여 3D프린터의 출력을 위한 사전준비를 할 수 있다.

3. 사전 준비된 3D프린터의 상태를 점검하여 출력 조건을 최종 확인할 수 있다.

6. 출력용 데이터 확정

1. 문제점 파악하기

1. 저장된 출력용 파일의 종류와 특성을 검토할 수 있다.

2. 파악된 출력용 파일의 특성에 맞추어 오류검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3. 선택된 프로그램으로 출력용 파일을 불러 들여 오류 검사를 실행할 수 있다.

4. 오류 검사 수행 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점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5. 오류가 없을 경우 오류 검출프로그램에서 최종 출력용 모델링 파일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다.

2. 데이터 수정하기

1. 파악된 문제점 리스트를 기반으로 자동오류수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 자동오류수정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수정되지 않는 부분은 수동으로 수정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수동 수정이 불가능시 출력용 모델링 데이터를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재수정하도록 문제점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3. 수정데이터 재생성하기

1. 재수정 요청된 문제점 리스트를 바탕으로 원본 모델링데이터의 수정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2. 파악된 부분의 원본 모델링데이터를 수정하여 출력용 모델링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3. 재저장된 출력용 모델링파일을 활용하여 오류검출프로그램에서 자동 검사를 실행할 수 있다.

4. 실행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모델링파일의 형태로 재 저장할 수 있다.

7. 제품출력

1. 출력과정 확인하기

1. 3D프린터 출력 중 제품이 바닥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3D프린터 출력 중 출력보조물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3D프린터 출력 중 제품 출력경로가 G코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출력오류 대처하기

1. 출력오류 감지 시 3D프린터를 중지하여 프린터장치의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2. 프린터장치의 오류를 바탕으로 G코드 상의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3. 파악한 문제점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3D프린터, 출력방식별로 출력오류에 대처할 수 있다.

3. 출력물 회수하기

1. 고체방식 3D프린터는 재료를 녹여 적층하는 방식으로써 전용공구를 이용하여 회수할 수 있다.

2. 액체방식 3D프린터는 광경화성 수지에 광원을 활용한 방법으로써 제품회 방법으로써 제품회 시 전용공구를 이용하여 회수할 수 있다.

3. 액체방식 3D프린터는 제품 회수 후 표면을 세척제로 세척할 수 있다.

4. 액체방식 3D프린터는 세척된 출력물을 경화기를 이용하여 경화시킬 수 있다.

5. 분말방식 3D프린터는 분말을 광원으로 용융시켜 제품을 제작하거나 분말에 접착제를 분사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형태로써 표면에 붙은 가루 분말들을 제거할 수 있다.

8. 3D프린팅 안전관리

1. 안전수칙 확인하기

1.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서 3D프린팅의 안전수칙을 준수할 수 있다.

2.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보호구를 준비하고 착용할 수 있다.

3. 안전사고 행동 요령에 따라 사고 발생 시 행동에 대비할 수 있다.

4. 3D프린터의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장비에 의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2. 예방점검 실시하기

1.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3D프린팅 작업환경을 정리ㆍ정돈하여 관리할 수 있다.

2.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3D프린터 관련 설비를 점검할 수 있다.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3D프린터 관리 지침을 만들고 점검할 수 있다.

3. 안전사고 사후대책 수립하기

1.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사고 예방수칙과 행동지침을 숙지할 수 있다.

2. 숙지한 행동지침을 현장 근무자들에게 안내할 수 있다.

3. 사고원인, 결과, 재발방지에 대한 사후대책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60문항(총 60분)

- 실기 : 작업형(4시간)

 

4.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 만점으로 60점이상 

 

5. 교육정보

- 교육희망자가 10명 이상인 기관에서 하단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집체 및 출강교육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