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시장에서 사업다각화 중인 라이브플렉스 주가전망

Finance|2019. 5. 12. 23:07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이브플렉스는 1977년 텐트 및 아웃도어 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라이브 플렉스의 매출구성은 기업의 주력사업인 텐트사업이 93.07%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임대사업, 게임사업 등의 비중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만 하더라도 관광지 및 지방 곳곳에 캠핑장이 들어서면서, 캠핑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에, 라이브플렉스의 주력산업인 텐트 사업의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지속적으로 경쟁자가 진입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텐트시장에서 국내의 기술력은 전세계 시장의 점유율을 70~80%에 이르는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는 품목중에 하나입니다.

요즈음의 텐트트렌드는 다양한 용도에 맞춘 기능성 텐트, 간편하게 텐트를 펼칠 수 있는 원터치 텐트 등 다양한 방면으로 텐트의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라이브플렉스의 텐트판매 방식은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에 텐트를 납품하는 형태로 ODM생산방식으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이에, 아웃도어 브랜드의 이미지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전세계적인 아웃도어 브랜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플렉스 국내고객사(출처: 라이브플렉스)

라이브플렉스의 큰 사업부문 중의 하나가 게임산업입니다. 게임산업에 진출하여 온라인 게임에 진출하였으나, 큰 이슈를 남길만한 게임은 아직까지 개발되지 못한 상황이며, 판권계약을 통해 가장 최근 출시한 모바일RPG게임인 노블레스M또한 유저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데는 아직 부족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게임사업부를 지속적인 운영과 함께 종속회사인 (주)바이너리즈를 통해서 게임을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모바일 게임시장에 대한 성장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만큼  게임콘텐츠의 활성화가 아웃도어 캐릭터산업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는 고부가가치를 염두에 두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라이브플렉스의 주가는 지난 1년간 하락이후에 올해 2월 경남제약 인수에 나서면서 점차 상승하는 추세에서 금번 경남제약의 우선협상대상자로 바이오제네틱스와 라이브플렉스의 컨소시엄이 선정되면서 급등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컨소시엄 두기업모두 현재로서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는기업으로 경남제약 인수를 통해 라이브플렉스의 경우에는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수익성을 높여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낮은 상태에서 이슈에 따라 매수세 유입이 몰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에서는 큰 관심을 보여주지 못해 거래량이 줄어드는 시기에 하락세를 보이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플렉스의 매출액은 13년도에 586억원에서 지속적으로 매출규모나 낮아져서 18년도에선 33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작년도 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12억, -39억원으로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실적이 적자전환하였음에도 주가는 비교적 적은 하락폭을 나타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출 및 영업이익 실적이 줄어든 배경에는 텐트산업에 있어서의 경쟁자진입에 따라 수익성 하락과 함께 신사업 진출에 따른 비용증가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지속되는 잠재적 경쟁자또한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성장에 한계를 부딪힌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라이브플렉스는 아웃도어 산업을 통해서 지금까지 성장한 기업이나, 현재 해당부문의 실적악화를 겪으면서 미래를 위한 신산업을 발굴하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기진출한 게임산업을 포함하여, 가상화폐 거래소 GPA코인 그리고 제약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투자를 통해 진출하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경남제약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 또 한번의 거래량 매집이 예상되는 시기이나, 최대주주가 된 이후 단순 투자에서 그칠지, 기존사업과의 연관성을 도출할지에 대한 경영노선의 방향에 따라 향후 주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