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동물백신 관련주 제일바이오 주가전망

Finance|2019. 2. 2. 18:13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제역 파동이 시작되면서 동물백신관련주가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는 양상에 있습니다. 제일바이오(052670)는 동물의약품 전문기업으로 1977년 설립되어 2002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제일바이오의 매출구성은 제품인 기능성첨가제가 40%, 치료제및기타부문이 29%, 발효제품이 15%, 진단키트가 1%, 그리고 상품이 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바이오의 주력제품은 사카로컬쳐이며 가축(닭,돼지,소)의 성장촉진, 생산성개선, 사료기호성항사효과가 있는 제품이며, 항생제의 대체제로도 사용되는 발효제품입니다.


이와 함께 구제역 관련 제품으로는 프로실린(주)가 있으며 닭,돼지,소의 세균에 의한 질병예방 및 치료용으로 사용돼는 주사제 입니다.


<자료: 제일바이오>


2017년기준으로 동물약품 시장은 국내시장은 7400억원대의 규모이며, 해외시장은 6조원의 규모로 국내보다는 축산물수요가 높은 해외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국내 축산물의 수요증가에 따라서 점차 시장이 확대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구제역 및 AI 등의 동물질병에 따라서 미치는 영향이 단기적으로는 관련 약품의 수요 증가가 따라올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축산물의 축소에 따라 예방을 위한 약품 수요가 줄어 들기 때문에 단순히 구제역 및 AI 파동만으로 기업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제일바이오의 주가는 3500원 부근에서 거래량이 없는 상태로 추세가 진행되었으나, 최근 발발한 구제역파동으로 급등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구제역의 확산 움직임에 따라서 제일바이오의 수급이 변동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구제역이 한번 확산되기 시작하면 지역별로 예방차원의 조치와 함께 치료제가 동시에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동물약품에 수요가 높아져서, 관련 기업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바이오의 매출은 14년 395억원에서 17년 280억원으로 대폭 줄어들었으며,18년도 또한 17년도와 비슷한 매출액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자체는 꾸준하게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에 흑자기업으로서의 매력은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매출액 자체가 적은 규모이기 때문에 독점적인 기술을 통해서 매출규모를 확대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에 따라 연구개발비용의 소요로 영업이익은 낮아질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일바이오는 동물약품 관련기업으로 최근 구제역파동으로 이슈가 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생명공학분야에서의 연구개발과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 독자적인 원료개발이 필수적이지만 회사 자금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축산물의 비중이 해외보다 낮은 상황이지만 이러한 축산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예방약품 및 동물질병을 통한 약품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축산물 자체는 해외시장의 수요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한 연구개발 및 해외생산거점, 지사개설 등으로 본격적으로 나서는 시점부터 주가가 상향움직임을 나타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