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중인 배합사료 관련주, 한일사료 주가전망

Finance|2018. 11. 4. 13:37
반응형

한일사료는 배합사료의 생산, 공급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1968년도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한일사료의 매출구성은 수입육 67.47%, 축우사료 22.1%, 양계사료 9.03% 기타가 1.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료란 가축의 생육발달과 영양소 공급을 통해서 용도에 따라서 품질높은 가축을 육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배합사료는 원재료인 수입곡물의 시세에 크게 변동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국제 곡물가의 시세 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곡물가는 현재 급등락이 지속되는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수요가 늘어난 측면보다는 기상악화에 따른 공급면적 감소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오름세로 파악되지만 장기적인 추세는 오름세가 유지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일사료의 시장점유율의 국내수준은 2.1%정도로 중견 사료업체이지만, 전체 사료시장자체가 경쟁중인 양상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카길퓨리나가 10.1%정도로 높은 양상이지만, 중소중견업체가 대다수인 상황으로 향후 사업전략에 따라서 시장을 재편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 한일사료 공시자료>


한일사료는 수입육 부분이 매출액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산란계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매직 사료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일사료는 업력 만큼이나 로열티 높은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우유 협동조합과의 19년 거래관계 등 탄탄한 영업망과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일사료 주식은 지난해 곡물가의 하락추세와 함께 동반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최근 곡물가 변동추세 및 남북경제협력 움직임에 따라 양돈사료 분야에서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서 거래량 증가를 동반한 상승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나, 전체 코스피시장의 하락세에 매수물량이 낮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일사료는 내부거래의 지분이 47.22%로 지난 2년간 거래가 없었기 때문에 안정적인 주가흐름을 보여줄 수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한일사료의 매출액은 2017년 기준으로 2991억원이며, 이는 지난해 대비 3.5%하락하였습니다. 영업이익또한 하락하였으나, 영업외수익이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예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장성보다는 안정성과 수익에 집중하는 기업철학에 따라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한일사료는 영업망이 대부분 고정되어 있어, 2차관계에 있는 낙농가, 축산분야의 성장에 따라서 동반 성장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위험성이 존재하고 있는 양상이지만, 광우병/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질병에 따라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지는 않지만 사세보다는 국제 곡물가에 의존성이 높습니다.


단기적으로 남북경협 움직임에 따라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기는 하나, 매물이 해소되는 시점에 주식투자를 유의해서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생산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과정에 있는 점과 수출시장 진출움직임, 관련 신규사업에 따라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기적인 이슈에 반응도가 큰 모습이어 단기이슈 및 공시는 주의깊게 관찰하여 접근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