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호 좌회전, 빨간불일 때 진입해도 될까?

Usual../자동차|2021. 8. 19. 14:09
반응형

도로 하면 생각나는 곳인데

락스라는 곳 입니다. ^^

도로와 운치있는 다리와 하늘과 바다가 보이는 ^^  

하늘이 너 넓게 찍혔으면 더 좋았겠네요 ^^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희 동네는 유난히 비보호 자회전 표지판이 많습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함인 듯 하나~

법규를 모르시고 운행하시는 분들이 상당한 듯 하여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우선 비보호 

말그대로 좌회전은 가능하나 진입시 보호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교통사고 발생시 분리한 곳입니다)

 

그리고 제목에서 유추하셨겠지만,

맞습니다.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주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빨간불일때 좌회전 진입하시면 신호위반에 해당합니다.

 

모르시고 빨간불일때 진입했는데,  교통사고 발생했다.

그때는 신호위반에 해당하기 때문에, 12대 중과실에 해당된답니다. ㅠㅠ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보호 좌회전이 있는 구간은

사람의 통행도 많지 않고 반대편 차량의 진입도 적은 곳에 보통 설치되는 듯 한데,,,

 

그런데

직진 파란불이 켜졌고, 반대편 직진 진입차량이 없음을 확인하고 좌회전했음에도

정말 주의해야 하는 점이

보행자 횡단보도 입니다.

아시겠지만.

양방향 직진시에 옆에 횡단보도에 보행자 파란불이 켜지게 됩니다.

하여~

차량도 확인하고,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는지 여부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저는 새벽이든, 밤이든 신호를 지키고자 노력하는데

간혹 비보호 좌회전 신호에 있을때 빨간불임에도 뒤에서 빵빵~! 경적을 울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정말 당황해서 가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우리 모두 법규를 지키자구요~ ^^

 

그런 의도의 글이랍니다.

 

또한 파란불일때 좌회전 진입했는데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ㅠㅠ

일어나면 안되는 일이지만 

사고가 발생했다면

통상적으로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보호 좌회전 진입차가 과실 100% 입니다. ㅠㅠ

(허나 실제 판례는 100%가 안 되기도 한 듯 합니다)

 

쌍방으로 과실 80% 나왔 다? 하는 얘기도 들었으나 

사고는 나지 않아야 겠죠?

 

비보호 좌회전이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융통성 있어보이긴 하나

실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는 신호인 거 같습니다.

 

다행히 저희동네 비보호 신호 중 하나는

비보호 좌회전 표지판을 없애고

좌회전 신호등이 추가되어 

횡단보도 보행시나 운전시 좀 안전해 졌답니다.

 

요즘 어린이 보호구역이 강화되어

시속 30km 구간이 많이 생겼는데,,,

다음 포스팅에는 주정차 가능 vs 불가능? 구간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속도위반도 짚어보겠습니다. 

 

간단한 교통법규? 지만 

모르시는 분도 계시고

저도 확인하고 배워가는 의미에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