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소재 전문기업 대창(012800) 주가분석

Finance|2019. 4. 28. 16: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974년도에 설립되어 1989년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동합금계열 비철금속 전문업체인 대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부산지역의 금련산에 구리가 80조원에 달하는 양의 구리가 매장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구리 가공업체인 대창이 수혜를 받고 있으나, 검찰에서는 이에 대한 사실로 확인되바 없는 추정이라고 반박하였지만 매수세는 줄어들고 있지 않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창의 매출구성은 황동봉이 91.8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 기타가 8.14%의 매출구조로 보아 황동봉에 주력하고 있는 사업구조입니다. 소재기업의 특성상 원자재의 가격추이에 따라 매출이 크게 변동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원재료인 동, 황동 등의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창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황동봉이란 구리/아연/납 등의 원자재를 통해서 만들어 지는 봉형태의 비철금속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인 전기/전자, 자동차, 건축, 산업기계 등의 중간 원자재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황동봉의 국내시장은 5,000억원에 이르는 규모로서 국내에서는 대창이 44%에 이르는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풍산이 16%, 기타 중소기업이 29%를 점유하고 있는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황동봉<자료: 대창>

 

대창은 이러한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설비구축 및 개보수를 통해서 연간 64,000톤에 이르는 생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가동율 자체의 계절성이 있기 때문에 (주)대창 시화공장은 66.7%, 당진공장은 72.9%, (주)태우 54.9%, (주)에쎈테크 69/2%, (주)아이언스틸 94.5%대로 가동율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창은 미국, 중국 현지 지사 설립을 통해 수출을 이어오고 있으며, 수출은 2460억원 그리고 내수는 2000억원대 가량으로 6:4정도의 비율로 수출비중은 높은 기업입니다. 현재 수출관련 자회사는 대창 서원동합금무역, 대창메탈, 대창 아메리카, DGSC로 총 4개사이며 현지에서 비철금속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창의 주가는 최근 1년간 거래량이 미미하나 상황에서 진행되면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를 보여왔으나, 최근 들어 부산지역 80조원대의 매장량 소식과 함께 최근 구리가격 상승여파로 인해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속에 급등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단기호재성 이슈이기는 하지만 현재 3600t, 253억원은 확인 되었으며, 그외에는 추정치이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할 필요는 있기 때문에 머지 않은 기간에 거래량이 축소되면서 주가가 제자리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대창의 매출액은 13년 7549억원에서 14년도에 1조3237억원으로 대폭 증가하였다가 18년도 기준 9513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이익이 173억원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비용구조를 차츰 개선해나가면서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매출액은 낮아진 경향이 있지만, 경영상태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원자재가격에 사업자체의 수익성이 크게 좌우되고 있으며, 황동봉을 만드는 주원료인 구리의 가격이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구리공급에 있어서 큰 이슈가 없이 때문에 원자재의 특성상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오름세를 유지 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원자재의 상승은 곧 제품상승으로 반영하는 가공기업의 특성상 수익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창은 단기 이슈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양상이나, 기업실적과 전망의 측면에서 있어서 장기적으로 실적이 기대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개발 진행중인 내식성과 인장강도 등이 증가된 신소재계열의 황동봉과 PCB도금형 핵심소재로서의 연구개발 등은 향후 전망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수보다는 수출에 집중한 경영혁신으로 어느 정도 고객사를 확보한 상황으로 지속적으로 해외마케팅에 집중하면서 연구개발 결과물의 시장출시를 통해서 점유율을 점차 높여간다면 황동봉 시장의 특성상 고정고객사의 확보로 우수한 실적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