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관련주 평화산업 주가분석

Finance|2019. 1. 19. 22:57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평화산업(090080)은 자동차 및 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1950년 설립된 평화고무공업사를 모태로 하여 2006년 평화홀딩스(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2014년도에는 방진제품 전문기업인 (주)파브코를 흡수합병함으로서 방진사업분야 경영효율성과 품질경쟁력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평화산업의 매출은 방진제품/상품이 54.51%, 호스제품/상품이 39.79%, 특수차량제품/상품이 5.69%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절반이상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방진제품은 차량 및 기계장비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부품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부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평화산업의 대표적인 제품인 Roll Rod는 보통 차량의 엔진과 차체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과도한 진동을 제어해주는 것입니다.



평화 산업의 매출액 중 40%이상이 수출인 만큼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출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세계자동차시장 성장률 둔화, 무역관세율 인상, 원화강세 등의 영향은 수출이 높은 가운데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1차 부품에서 2차 부품, 3차부품으로 이어지는 다층적인 구조에서 완성차 업체의 주도로 진행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적 관계구축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평화산업은 기술부문에 있어서 완성차업체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와 함께 방진 및 호스부품에서의 완성차업체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평화산업의 주가는 변동성이 높은 주식으로 수소차이슈와 현대차 관련이슈에 따라서 주가가 급등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의 수소차 대량생산이슈에 따라서 부품공급사인 평화산업이 동시에 주가가 상승하는 국면에 있습니다.



평화산업의 매출액은 2017년도에 3245억원대를 기록하였으나, 영업손실이 89억원으로 적자전환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도 매출액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영업이익 손실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원재료원가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여파로 매출원가 자체가 커지면서 적자로 전환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종속기업의 수익성 악화에 따라서 지분손실도 함께 보면서 당기순이익자체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평화산업이 지배하고 있는 종속회사는 자동차 호스부품을 제조하는 서일(주)와 미국현지에서 자동차부품을 판매하는 평화아메리카입니다.


회사 내부에 유보자금의 부족으로 사업확장 및 신사업진출을 위해서 채무보증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금융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년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부족한 자금을 부채로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평화산업의 주요매출처는 완성자동차업체인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와 함께 1차부품업체,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부품판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완성차의 수요가 낮아지게 되면 1차적으로 부품공급물량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수소차의 확대가 늘어나면서 어느정도 공급물량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은 되고 있지만, 그보다 장기적으로 세계적인 완성차기업 등 공급사의 확대를 통해서 다양한 완성차 업체로의 부품공급확대가 이루어진다면 성장이 기대되는 바이나,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혁신적인 조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어 당분간의 관망세가 필요할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