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PI필름시장점유율 1위기업, SKC코오롱PI(178920)

Finance|2018. 11. 19. 13:37
반응형

스마트폰 및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핵심소재인 PI(폴리이미드필름)의 제조기업인 SKC코오롱 PI의 기업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PI필름은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영역뿐만 아니라, 절연용의 PI필름은 중공업, 조선, 전기자동차 등 그 수요와 적용분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PI필름


PI필름은 FCCL제조의 핵심 원재료로서 전자기판의 회로를 형성하기 위한 구리동박과 PI필름이 결합되어 FCCL이 형성됩니다. FCCL은 PCB/FPCB 업체에 공급되면서 모듈화 되어, 커넥터나 반도체칩과 결합되어 조립가능한 형태로 양산화되는 것입니다.


SKC코오롱 PI는 PI필름이 99.99%이며, 기타 임대사업분야가 0.0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럴듯이, 2008년 6월에 코오롱인더스트리와 SKC가 사업분야를 물적분할해 합병한 합자회사이기 때문입니다.



SKC코오롱PI는 신규 생산설비를 증설해 생산능력이 연간 2700톤 규모에서 4500톤 규모로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 SKC코오롱PI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95%, 해외 28%로 추정되며, 이는 세계 PI필름 시장 세계 1위 규모입니다.


PI필름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OLED디스플레이, 무선충전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PI필름은 수요가 공급보다 높은 수요초과 상태로서 생산능력이 곧 기업의 시장지배력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는 SKC코오롱PI의 제품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SKC코오롱PI의 주가는 2017년 1월부터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2배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지만, 코스피 급락세로 매도물량이 우위에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 PI필름시장과 관련된 제조분야에서의 공급부족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는 양상입니다.



현재 영업이익율 30% 및 자기자본 수익율(ROE)이 높고, 배당성향이 높아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분관계에 있어서도 SKC코오롱PI가 50%이상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어, 주가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출액은 매년 20%이상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당기순이익 비율이 높아 다른방향으로의 연구개발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 됩니다. 



어느정도 PI필름의 한계점에 도달하였을 떄, 점유율 확보가 문제이나 특허침해소송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부터는 독점적 영향력을 지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SKC코오롱PI의 주가는 스마트폰과 중국의 방열판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선행지수로서 주가에 반영되고 있으나, 기업내부 실적에 비해서는 고속성장하고 있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거래량이 과열된 상황에서는 당분간 관망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물 해소가 단기간에 발생하여, 거래량이 축소되는 시점의 투자를 고려해봐야 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