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생산기업 현대차 주가분석

Finance|2018. 11. 8. 12:16
반응형

현대자동차는 사업구조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부문과 자동차 정비, 자동차 할부금융, 기타 철도차량을 제작하는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차(005380)의 주가는 최근 1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전체 시장의 하락세에 맞물려 하락중인 국면입니다.


코스피 전체 시장의 하락세와 함께 현대차는 악재와 경쟁자와의 차별성 획득에 실패하면서 주가는 부진한 상황입니다.



현대차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차량은 글로벌 판매량 3위를 기록 중인, 아반떼(AVANTE)입니다. 3위를 기록중인 아반떼는 전체 판매량은 87만 9365대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중이지만, 전년도 보다 3.7%가 줄어든 상태입니다.


<자료: 현대차>


글로벌 차량트렌드가 승용차와 세단에서 SUV차량으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현대차는 국내에서 인기를 끝 코나(KONA)를 중심으로 수출을 시작하여,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자료: 현대차>

현대차의 국내시장점유율은 40%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수입차의 인기에 따라 점점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며, 세계시장점유율도 9.3%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재무제표에서 매년 매출액은 상승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상당부분 계속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시 마진이 대당 72만원대로 2013년의 160만원대에 비해 줄어든 이익율을 박리다매 형태의 판매로 점유율 유지에 나서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외국인 지분이 45%대로서 외국인의 매수세에 따라 주가 향방이 좌우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매수추세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양상에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미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실적개선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매년 지속되는 임단협상의 내부진통과 함께 경쟁사가 다양하고 치열해, 주가가 단기간에 개선되기는 힘들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품 라인업의 조정과 디자인적 가치를 고려한 제품생산, 품질향상이 선행되는 구조조정이 이루어진다면, 장기적으로 박리다매 형태에서 영업이익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