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워셔액 보충하는 방법(feat. 르노QM5)

Usual..|2019. 5. 3. 14:43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름철이다 보니, 워셔액을 거의 쓸일이 없었는데, 워셔액이 다 됐는지 나오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운전자 분들이라면 잘 모르실수도 있는 워셔액 보충하기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근처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워셔액을 구매합니다. 워셔액은 보통 1,000원~5,000원정도로 용량과 성분에 따라서 다르나, 대부분 저렴한 편입니다. 요즘은 발수코팅되어 방수처리된다고 홍보하는 워셔액도 있는데 충분히 검색하신후, 차량과 운전습관에 맞는 워셔액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최근 메탄올 워셔액은 인체유해성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요즘 나오는 워셔액은 에탄올워셔액입니다. 일단 구매하셨다면 자동차에 보충하러 갑시다 gogo

 

 

제가 타고 다니는 차량은 르노 삼성의 QM5차량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차량의 워셔액을 보충하는 위치는 거의 동일합니다.

 

 

핸들기준으로 왼쪽 하단, 즉 폐달에서 좌측 상단에 보시면 2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좌측버튼은 그림과 같이 주유구캡을 여는 것이며, 오른쪽이 본네트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너무 강하지 않게 위로 90도 정도까지 올려주시면, 보닛에서 털컹하는 소리와 함께 열리게 됩니다.

 

만일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이미 열려 있거나 연결된 케이블이 고장난 경우입니다. 케이블이 고장난 경우에는 빠른 시일내에 카센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본네트가 열린채로 다니지면 이물질이 엔진내부에 들어가서 더 큰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본네트가 살짝 열린채로 있게 되며, 이때 그냥 열면 본네트가 열리지 않습니다. 차량정면기준으로 중앙의 약간 우측편에 걸쇠가 있는데 이 걸쇠를 왼쪽으로 꺾어주시면 쉽게 열립니다. 잘 보이지 않으시다면 후레쉬로 비추시면 금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마다 다를 수 있으며, 구형차량은 그냥 열리기도 하니, 타차량은 관련 책자를 참고하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본네트를 여셨다면 이제 고정을 해주어야 겠죠? 힘이 세시다면, 한손으로 들고 보충할수도 있겠지만요 ㅎㅎ

보닛을 여시면 거치할수 있는 지지대가 상단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빼셔서 차량쪽에 나온 구멍에 꽂아서 고정시켜줍니다.(차량마다 거치하는 방식은 다를수 있습니다.)

 

 

차량내부에 노란색으로 유리창모양에 물을 쏘는 듯한 이미지가 그려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차량이 거의다 비슷하더라구요. 여기에 워셔액을 보충해주시는 것입니다.

 

 

노란색 뚜껑을 열어주시면 호스가 연결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어느정도까지 보충해야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이며, 구매하신 에탄올 워셔액을 콸콸 쏟아줍니다. 워셔액이 모두 소진된 경우 4~5리터 정도 들어가니, 워셔액 2통은 들어가는 용량입니다.

 

 

워셔액을 모두 넣어주셨으면 워셔액 주입구 뚜껑을 닫아주시고, 역순으로 본네트를 닫아줍니다. 본네트를 닫으실때는 차에 무리가 갈수 있으니, 너무 높은 위치에서 놓지 마시고 3~5cm위치에서 놓아주셔도 정확하게 닫힙니다.  

 

이제 차량에서 워셔액이 잘 나오는 지를 테스트 해보니, 정상적으로 잘 나오는 듯하며, 기존에 쓰던 것보다 세정력이 조금 좋은 듯합니다ㅎㅎ

 

 

이상으로 르노삼성자동차 QM5차량에서 워셔액 보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하단의 공감과 우측 상단의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