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바이저에 끼울수 있는 선글라스 거치대 만들기

Usual..|2019. 5. 7. 00:50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량의 선바이저에 끼울수 있는 선글라스 거치대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선바이저란 운전석과 조수석에 설치된 것으로 앞좌석에서 햇빛이 내리쬐면 운전시야에 방해가 되는데 이럴때 선바이저를 내려서 차양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은 모두 선글라스 케이스가 장착된 경우가 많지만, 저처럼 선글라스가 종류별로 있다던지 안경과 함께 보관하시는 경우 공간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다른 공간에 보관할 수도 있지만, 자주 썼다 벗었다 할 경우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라서 오늘은 간단하게 3D프린터로 출력해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3D프린터와 필라멘트 재료, 그리고 모델링 파일을 준비합니다. 모델링 파일은 싱기버스에게 다운로드 받았으며, 3D프린터는 마크봇 3D프린터를 이용하였습니다. 3D프린터는 최근 기관에 많이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대학 및 교육기관, 메이커스페이스 등을 찾아보시면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크봇 3D프린터 TS-001이라는 3D프린터이며, 스펙이 궁금하신분들은 링크 참조해주세요.

 

마크봇 3D프린터 TS-001 : https://smartstore.naver.com/markbot3d/products/4215469890

싱기버스에서 다운받은 STL파일을 슬라이싱하기 위해서 열어보니 크게 출력하기 어려운 구조는 아닌듯합니다. 크게 설정을 바꿀 필요는 없어보이며, 출력은 0.2레이어로 하였습니다.

 

 

출력시간은 1시간 가량걸리는 심플한 구조로 말려있는 넓은 쪽이 선바이저를 끼우는 공간이며, 좁은 쪽은 선글라스를 거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출력파일을 G코드로 변환한 뒤에 3D프린터 장비에서 노즐온도210도, 베드온도 70도 정도로 세팅하고 출력을 시작합니다. 초기에 안착이 되는지를 확인한이후에 무사히 안착이 되었다면 크기 출력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출력을 진행합니다.

 

중간 정도 출력이 진행된 상황인데 FDM의 미세한 결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출력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력진행중에 잠깐 다른일을 보고 왔더니, 정상적으로 출력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배드면에 스크레치처럼 나있는 것은 코팅처리 해놓은 것입니다.

 

3D프린터를 출력하다보면 항상 출력을 잘되더라도 바닥면에서 울림이 생겨서 코팅처리로 바닥면까지 반질반질한 완벽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제 출력을 모두 하였으니, 차량에서 테스트를 해볼 차례입니다. 실제로 끼워보니 잘 고정된 상태로 있으며, 선글라스를 거치하니 제법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ㅎㅎ

 

선글라스 거치대를 구매하면 몇천원 이내로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이지만 직접 출력해서 사용하니 택배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마음에 드는 거치대를 찾는데 시간을 생각하면 간단하게 잘 만들어진듯합니다. 다만, 색상이 조금 마음에 안드는 부분은 다음에 출력할 때는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하는게 더 잘 어울릴듯하네요^^

 

이상으로 선바이저에 끼울수 있는 선글라스 거치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