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무한상상실 메이커 마스터 과정 교육운영후기

Usual..|2019. 4. 14. 22: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3D프린터를 만들고 있는 마크봇입니다.

 

어느 덧 봄철도 지나가고 그래서 그런지 요즘 들어 강의 문의 전화가 상당히 많이 오고 있네요.

 

지난 4/5부터 3D프린터조립&펌웨어SW 과정으로 강의를 맡아서 매주 금요일 마다 강의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본 강의는 3D프린터의 하드웨어 파트의 조립과 함께 소프트웨어 파트의 펌웨어를 이해하고 3D프린터 하드웨어 기기에 적합한 펌웨어로 조정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으며, 본 강의를 통해서 최종적으로는 3D프린터를 만들수 있게 되는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3D프린터 개발산업기사 자격증과 3D프린터 A/S 등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 활용되는 3D프린터 교육키트는 MARKBOT EDUKIT이며 국내에서 자체 개발된 장비입니다. 보통의 3D프린터 조립과정에서는 CO-xy방식의 오픈된 형태의 3D프린터가 대다수 활용되지만, 본 교육에서는 H-bot형태의 장비가 활용되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펌웨어 교육과정에 있어서 기본적인 3D프린터 세팅을 위한 교육이지만, 3D프린터 장비에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에서의 펌웨어 상의 결함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교육을 통해 장비를 스스로 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arkbot3d/products/3750675011

평일교육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참석하진 못하셨지만 9분이 참석하셔서 듣고 계십니다. 교육대상은 메이커 활동을 배우고 싶은 일반인 분들이지만 기술교육임에도 여성분들의 참여율이 높은 듯합니다.

 

 

대표이자 강사님께서 교육키트에 들어있는 부품들에 대한 역할에 대해서 상세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조립을 하기전에 3D프린터의 구동방식에 대해서 먼저 이해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ㅎㅎ

 

개발업체가 3D프린터 기술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나름의 스킬을 더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론 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실습교육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3D프린터 조립 실습교육에서는 육각렌치와 드라이버, 니퍼 등의 도구를 활용하기 때문에 다치지 않기 위해서 도구의 기본적인 활용방법과 함께 프레임을 조립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프로파일을 조립하는 것이 아주 단순한 과정인듯하지만 어느 하나라도 잘못되면 정확한 정육각형의 모양이 나오지 않고 틀어지기도 한답니다. 프로파일과 이너브라켓을 육각렌치로 정확하게 조여주면서 고무파킹을 해줍니다.

 

전체강의는 하드웨어 파트의 조립부터 시작해서 펌웨어 파트, 이후 3D프린터 시험테스트 파트로 나누어져 강의가 진행됩니다.  강의는 기본적인 하드웨어인 3D프린터 틀구조를 잡는 방법을 위주로 강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메이커 마스터 과정 교육운영 후기 1일차를 마치면서, 매주 교육을 거치면서 완성되어 가는 3D프린터과정을 기대해주세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