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비드 앱에서 부동산 및 동산 매물을 검색하는 방법

App|2018. 12. 2. 17: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아파트,건물,상가 등)과 동산(차량,기계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온비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비드는 캠코(자산관리공사)에서 관리하는 공매시스템으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의 불용물품이나 매각 및 임대물건을 입찰하여 낙찰받을 수 있습니다.


법원 경매와 다른 점은 법원경매의 경우 채무불이행에 따라 민간중심의 경매시장이지만, 온비드의 공매 시스템은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중심으로 진행되는 점입니다. 경매가 개인과 일반기업 중심으로 다양한 물건과 신규물건이 많은 반면에 공매의 경우 공매물건이 경매에 비해 적으며, 사용연한이 지나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차량의 경우 연식이 오래된 물건 많은 것이 차이점입니다.


요즘은 휴대폰 및 패드로 많이 활용하고 있기 떄문에, 온비드 앱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앱스토어에서 온비드를 검색하셔서 다운받습니다.


2.  온비드를 실행하신 후, 공매에 나온 물건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과정에서는 별도로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으나, 입찰을 하실 경우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3. 물건검색, 지도검색, 입찰결과, 50%물건 등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물건을 검색하기 위해서 물건검색을 클릭합니다.



4. 물건검색항목에서 처분방식은 전체/매각/임대 중 선택합니다. 

임대(대부)항목은 보통 부동산이 많이 나오며, 정부 및 공공기관의 매점/판매시설/카페/식당 위탁운영형태로 많이 나옵니다. 자산구분에서는 항목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입찰자 입장에서 차이는 없기 때문에 별도로 선택하지 않습니다. 용도는 부동산, 자동차/운송장비, 물품(기계), 물품(기타), 권리/증권으로 나누어 지니, 알고 싶은 용도의 물건을 선택합니다. 소재지/물건명/물건관리번호/입찰기간 등은 선택하시거나, 별도로 구분할 필요가 없다면 그대로 검색을 클릭합니다.

* 용도만 부동산으로 지정하고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용도만 부동산으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매우 많은 물건이 나오며 이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6. 해당 물건의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입찰가가 7억 3천만원에 감정평가금액이 약 8억 4천만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저입찰가는 7억 3천만원 이상으로는 입찰해야 가능하다는 것이며, 감정평가금액은 현재 부동산의 시세와 건물연한 등을 감안하여 평가기관에서 감정한 금액입니다. 소재지와 건물 면적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7. 상세정보 탭에서는 해당 물건의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의 종류, 공유자여부, 명도이전 책임, 부대조건, 위치및 부근현황, 이용현황, 기타사항, 집행기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차인이 12세대가 있으며 보증금 2580만원/월 195만원을 승계하는 조건이며 기타의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찰하시는 분의 용도에 따라서 정보를 확인하신 후 실사하는 것이 필요할 듯합니다.



8. 부가정보에서는 해당 물건이 있는 소재지를 지도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감정정보에서는 감정평가기관, 평가일자, 평가금액과 세부 산출내역서가 담긴 감정평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로그인필요)



10. 입찰정보에서는 회차/차수를 선택하시면 입찰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입찰을 염두에 두고 계시는 경우 입찰방식, 입찰기간과 개찰일시 등을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중간의 입찰하기를 클릭하시면 실제로 입찰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1. 공고정보에서는 공고관련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공고문/첨부자료 탭에서 해당 정보를 상세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앱 화면상에 필요한 내용이 없는 경우, 공고문을 참조하시면 대부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12. 시세 및 낙찰통계 탭에서는 해당 물건의 지역과 용도를 바탕으로 12개월간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낙찰되는 대강의 비율을 확인 하실 수 있으나,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온비드 앱에서 부동산 및 동산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려놓은 사진 및 정보만 보시고 입찰하시는 경우 낙찰 후 입찰 보증금 환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답사를 통해서 실제로 확인하신후에 신중한 입찰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