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란 ?

카테고리 없음|2022. 3. 22.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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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란

 

6 시그마는 일반적으로 불량률을 일정 수치 이하로 운영하기 위한 품질 프로세스 개선으로,

단순히 불량률을 낮추자라는 운동이 아니라, 6 시그마(3/1,000,000)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공정을 개선해 나갑니다. 6 시그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궤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울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및 관리하는 경영 기업입니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입니다.

 

서비스 또는 제품을 높은 품질로 제공하기 위한 경영 개선 프로세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단순하게 품질 좋게 하자는 운동 정도라면 불량률을 어디까지로 목표할 것인가가 문제입니다.

거기에 6시그마라는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는데, 

그래프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6시그마 표준편차 그래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여기서 1시그마는 68%, 2시그마는 95%, 3시그마는 99.7% 식으로 6시그마까지 가면 99.99966%가 됩니다.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이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해서

이름이 6시그마입니다.

 

소비자에게 전달할 때 검수를 통한 6시그마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불량이 나올 수 있는 공정 과정,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6 시그마 방법론

 

다음으론 6시그마의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의 방법론은 DMAIC DMADOV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DMAIC는 현재 존재하는 프로세스나 제품의 결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인 반면,

 

DMADOV는 신제품을 설계하거나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6 시그마 수준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6 시그마의 구축 방법론은 DMAIC입니다.

DMAIC는 단계적으로 5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DMAIC의 단계별 주요 추진 절차 (출처: 노재범 외(2005).

 

 


 

 

6시그마의 종류

 

6시그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는 WB, GB, MGB, BB, MBB 총 5단계가 존재하는데,

 

교육을 받는 실무자 그룹에 따라 GB - BB - MBB(총 3단계),

WB - GB - BB - MBB(총4단계)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WB
(White Belt)
GB
(Green Belt)
MGB
(Master Green Belt)
BB
(Black Belt)
MBB
(Master Black Belt)
기초적인 단계로 식스시그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배우기 위한 과정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들(6 시그마 기초, DMAIC 방법론, 미니탭 등)을 배우는 과정 특정 기업에서만 운영하는 단계라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없다. 불량문제 해결을 주도적으로 담당하는 자격을 위한 교육, GB에서 배운 각 교육과정의 심화단계를 배움 심화를 넘어서 지식과 노하우를 기본으로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관련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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