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

카테고리 없음|2022. 3. 23. 10:32
반응형
SWOT 분석 이란

 

SWOT 분석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약자로,

요소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SWOT 분석이라고 합니다.

 

 

 

SWOT 분석 요소의 기준

 

각 요소 (S,W,O,T)는 크게 두 분류로 나뉘는데,

강점과 약점은 내부 기준이고,

기회와 위협은 외부 요인이라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밑에 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Strength : 내부강점 Weakness : 내부약점 Opportunity : 외부 기회 Threat : 외부 위협
-유리한 시장점유율
-경쟁사 대비 압도하는 기술력
-유통채널의 안정화
-규모의 경제
-CEO능력 & 내부 조직력
-자금 조달 능력
-낮은 마진율
-연구 개발 부족
-브랜드 이미지 추락
-고령화 된 인력
-떨어지는 제품력
-낮은 광고 효율
-높은 경제 성장율
-신시장의 출범
-새로운 고객 모수 출현
-유리한 정부정책, 법규, 제도
-낮은 진입 장벽
-새로운 기술의 탄생
-시장 규모의 빠른 성장
-다수의 경쟁기업 출현
-무역 규제
-경기 침체
-대체 상품 등장
-구매자, 공급자의 과포화
-시장 성장률 둔화
-불리한 법률 제도
 

 

 
SWOT분석 방법
 

 

SWOT 분석 방법은 요소별로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SO 전략, WO 전략, ST 전략, WT 전략 등으로 

두가지씩 묶어서 전략을 수립하는 것 입니다.

 

총 4가지 전략을 세울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
(Opportunity)
SO 전략
기회요인과 기업 내부의
강점을 대칭시켜,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WO 전략
기회 요인과 기업의 약점을 대칭시켜,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위협
(Threat)
ST 전략
외부위협요인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전략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제거)
WT 전략
위협요인은 회피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후발주자의 입장에서 선발을 따라잡을 때 사용)

이러한 전략들을 본인의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분석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로

SWOT 전략입니다.

 


 

 

SWOT 분석 사례

 

다음으론 SWOT 분석의 사례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를 통해 SWOT 분석의 사례를 들자면,

 

 

 

S, Strength로

- 소프트웨어 회사이지만, IT 기기까지 완벽하게 만듬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레드오션인 시장에 제품을 개발하여 내놓음

- 가성비, 그리고 동시에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함

 

 

W, Weakness로,

- 기술 특허 논란이 끈임없이 발생하고 있음

- 가성비가 뛰어나지만, 기능이 한계가 있다음

- 가격 경쟁에 취약하다! 가격을 올리면 경쟁력을 잃음

 

 

O, Opportunity로,

- 기술경쟁시대에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있음

- 규모경쟁시대에 충분한 공장의 수가 존재함

- 전 세계 인구 1위인 중국에 본사가 위치하기 때문에 중국시장에서 시잠점유율이 높음

- 전 세계 2위 인구를 확보하고 있는 인도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음

 

 

T, Threat로,

- 삼성, 그리고 애플과 같은 막강한 경쟁사가 존재함

- 특허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논란이 존재함

- 표절제품이 끈임없이 등장하고 있음

 

이렇게 샤오미의 SWOT을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SWOT 분석의 각각의 의미와 더불어서,

 

샤오미의 SWOT 분석을 한번 눈 여겨 보시면,

더욱 더 SWOT 이라는 개념이 쉽게 이해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