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팜 수수료체계 알아보기

Startup|2019. 5. 11. 16:54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신제품이 개발완료되어 출시하게 되어 매우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스토어팜을 포함에서 다양한 오픈마켓와 소셜마켓에도 입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판매를 위해서는 고객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몰에 입점을 진행하고 있지만, 수수료부담도 만만치 않은 듯합니다. 마진율이 좋다면 수수료와 광고비 책정으로 판매를 활성화 할수 있지만, 마진율을 높이면 소비자가 증가로 경쟁에서 도태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오픈마켓, 소셜마켓 중에서 소비자 노출이 잘되면서도 수수료가 저렴한 곳이 바로 네이버스토어팜이 아닐까 합니다. 오픈마켓에 입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할 사항이라고 생각되어, 오늘은 제가 입점한 경험을 토대로 스토어팜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

네이버 스토어팜의 수수료체계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결제할 당시에 결제수단에 따라서 수수료가 나눠지게 됩니다. 타 오픈마켓처럼 품목별 수수료체계가 아닌 소비자 결제수단에 따른 수수료입니다.

 

① 신용카드/체크카드
- 일반 : 3.74%
- 영세 : 2.20%
- 중소1 : 2.75%
- 중소2 : 2.86%
- 중소3 : 3.08%
② 계좌이체 : 1.65%
③ 무통장입금(가상계좌) : 1%(최대 275원)
④ 휴대폰 결제 : 3.85%
⑤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 : 3.74%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경우 판매자 등급에 따라서 나눠지게 되는 데, 판매자 등급은 스토어 팜내에서 판매자정보-판매자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세청자료에 따라 매출실적, 카드거래액, 과세표준 등에 따라서 나눠지게 됩니다. 영세에서 점점 등급이 올라갈수록 높은 수수료의 과금체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세자영업자를 기준으로 보게되면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서 판매자 등급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사업자로서 과세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카드매출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 연동시 네이버쇼핑에 노출되게 되며, 네이버 쇼핑을 통해 판매된 제품은 연동수수료 2%가 추가 과금됩니다.

 

실제로 정산된 결과를 토대로 계산내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였으며, 영세자영업자 기준으로 수수료가 매겨지게 되는 것입니다. 165만원에 2.2%수수료가 과금되어 실제 수수료는 부가세포함 36300원이 책정되는 것입니다. 이 외의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두번째 사례로는 고객이 신용카드로 결제하였으나,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 유입되어 결제된 경우입니다. 네이버쇼핑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쇼핑플랫폼으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 네이버 쇼핑을 많이들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리스트 된 항목중에서 선택하여 유입시에는 이렇게 결제수수료와 함께 매출연동수수료 2%가 추가 과금됩니다.

 

그래서 최종수수료는 165만원의 2.2%인 36300원과 함께 2%인 33000원이 더해져서 69300원이 최종수수료가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스토어팜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스토어팜은 노출시키는 데 비용이 들지 않으며, 판매수수료 또한 타 오픈마켓에 비해서 큰 장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경쟁력있는 상품을 좋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판매활성화의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이버스토어팜 수수료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구독 버튼 클릭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