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규칙 샘플 및 양식 hwp

사내 근로자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취업규칙입니다.

 

상시근로자 10명이상을 고용중인 사업장은 모두 신고할 때 필요한 취업규칙 작성예시 및 서식자료입니다.

 

기재사항

취업규칙은 사업장 내에서 취업에 대한 규정과 원칙을 명시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공통적으로 기재되어야 합니다.

 

1. 고용 계약

취업규칙은 취업자와 고용주 간의 계약에 관련된 사항을 다룹니다. 근로계약으로 근로조건, 급여, 근무시간, 연차, 퇴직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2. 노동시간과 휴가

취업규칙은 근로시간과 휴가에 관한 규정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시간은 하루의 근로시간과 주간 총 근로시간, 연간 총 근로시간 등을 규정합니다. 또한 연차 휴가, 병가, 가족 사정 휴가 등과 같은 휴가에 대한 규정도 포함합니다.

 

3. 임금과 복지

취업규칙은 임금과 복지 혜택에 대한 규정을 포함합니다.

이는 적정한 임금과 급여 지급 방법, 사회 보험, 퇴직 연금 등을 다룹니다.

업종에 따라 근로자의 안전 및 건강에 대한 보호를 위한 규정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해고 및 징계

사용자가 취업자를 해고할 때 따라야 하는 절차와 조건, 징계의 종류와 절차, 징계 시 구성원의 권리 등을 적시합니다.

 

5. 차별 금지

성별, 인종, 국적, 종교, 장애 등과 같은 이유로 인한 차별을 금지하고, 공정한 대우와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 근로자의 기본 권리와 의무를 보호하고, 근로자의 행동 규범과 기업 정책을 준수하도록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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