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넥스시장 상장요건 알아보기

Finance|2018. 10. 12. 22:37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기업이 자기자금 조달을 위하여 하는 방법 중 하나인 코넥스 시장에 상장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넥스란?


코넥스(KONEX)란 KOREA NEW Exchange라고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과는 별개의 주식시장을 말합니다. 


코넥스 시장은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최적화된 시장으로 진입요건을 완화하여 중소벤처기업이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주식시장을 말합니다.


<자료: 코넥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코넥스 시장 상장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넥스시장 상장요건]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 개설된 시장이니 만큼 재무요건은 보지 않고 있습니다.


매출액기준으로 보면, 유가증권시장은 1000억원이상, 코스닥시장은 100억원 이상의 매출기준을 가지고 있으나, 초기 스타트업 기업이 이러한 재무요건을 준수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재무요건은 검토되지 않고 있습니다.


증권의 자유로운 유통과 재무정보의 신뢰성 확보만을 위한 요건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주식의 양도제한이란 개별 법인이 정관상에서 주주의 주식을 주주 및 제3자에게 양도하는 것을 금지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제한이 있는 경우 불특정 다수의 매매가 거래되는 코넥스 시장에서의 거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사의견이 적정 이상이어야 하며, 상장 이후라도 회계감사 부적정 및 거절 시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여부에서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이란 업종별 매출액 또는 자산총액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거나, 지분소유나 출자관계가 소유와 경영의 실질적인 독립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에서 중소기업으로 구분하는 업종별 매출액 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자산 총액은 5,000억원 미만입니다.



초기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공시제도도 완화하여 진입하는데 어려움을 덜었으나, 투자자의 입장에서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코넥스 시장은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유통 활성화를 위해서 개설되었으나, 개인투자자의 진입이 어려운 문제와 기관투자자의 소극적 투자등을 이유로 거래량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자금조달이 어려운 스타트업기업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소중한 자금조달 창구인 것은 사실입니다.


코넥스 시장의 제도개선을 통해 투자자도, 스타트업기업도 상생할 수 있는 구조로 변화되길 바라면서, 스타트업을 위한 코넥스시장 상장요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