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맛살 국내시장점유율 1위기업 한성기업 주가분석

Finance|2018. 10. 2. 19:59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한성기업(003680)은 수산업 및 수산물 가공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63년도에 설립되었으며, 1989년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한성기업의 매출은 유부초밥 등이 64.76%, 게맛살 등이 23.76%, 참치 등이 10.93%, 시설이용이 0.5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부문 매출이 어획물량과 단가 상승으로 인해 2018년 1분기 기준 230억원 수출을 기록하였으며, 국내시장의 내수경기 침채로 500억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해외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36%증가하였으며, 국내시장은 3.5%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해외부문 매출은 원양어업을 통해 수산물을 채취하여 판매하는 형태의 매출입니다.


한성기업의 대표적인 식품가공 제품으로는 저염명란, 크래미씨리즈, 먹태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성기업은 게맛살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1위로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조/CJ순으로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한성기업의 식품공장은 HACCP인증과 함께 MSC인증으로 수산물의 어획, 가공, 유통에 있어서 안전한 수산재료 및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한성기업은 등락을 거듭하면서 횡보하는 장세로서 7000원대 근방에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산물 가격추이가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큰 사업상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한성기업의 외국인 지분율은 0.3% 정도로 최근 유지하면서 점차 보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도 최근 10거래일 연속으로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심상치 않은 매집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성기업은 동원F&B와 함께 수산업계 메이저 회사중하나입니다. 최근 한성크린텍을 매각하면서 수산업계 시너지 강화에 더욱 힘을 쏟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한성기업은 한성식품, 한성수산식품, 극동 수산 등의 계열사 5곳 모두가 수산물 및 수산가공업체로 구성함에 따라 사업역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매출액 3227억원으로 2016년도 320억원대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 하고 있으나, 지분투자기업의 차익실현으로 당기순이익이 25억원 가량 발생하였습니다. 


해외부문의 업황개선과 함께 비사업이익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성기업은 업력만큼이나, 시시때때로 사업현황이 변하지 않는 기업입니다. 음식료품업종의 특성상 단기간에도 크게 성장하지 않는 부분은 있지만, 안정적인 주식의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산물의 가격인상으로 수익이 개선될 수 있지만, 반면에 수산물 개황이 좋지 않거나, 수산물의 자국보호정책은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외부적요인이 많이 작용합니다. 


국내만 하더라도 수산물 업계의 동원F&B, 오양수산, 한성기업 등이 많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상호간 시장개척을 위한 M&A형태의 대형호재를 기대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