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거래하는 방법

Finance/주식|2020. 10. 1. 22:44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요즘 코로나로 인해 경제전반이 침체를 겪으면서 주식시장도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개인투자자 중심으로 주식시장에 관심이 많이 높아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주식거래를 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주식은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표적인 장내시장은 코스피(유가증권시장)시장과 코스닥 시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최근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코넥스 시장도 개설되었으나, 거래량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투자매력도가 낮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하는 기준은 해당기업의 자기자본과 매출액규모 등이 일정기준 이상이 되는 기업이 상장하는 형태로서, 코스피는 주로 대형기업과 우량기업이 주로 상장되어 있으며, 코스닥에는 첨단 벤처기업중심의 중소, 중견기업이 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장내시장인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기 위한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STEP1) 계좌개설


은행 및 증권사를 방문하여, 위탁계좌를 개설합니다. 은행은 증권사가 아니기 때문에, 연계된 증권사를 통해서 연계계좌를 만들고 증권사의 계좌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계좌가 많아져서 관리하기 힘든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불편하더라도 증권사에서 직접 계좌를 개설하는 편입니다. 


방문하셔서 반드시 주식거래를 하려고 하는데, 위탁계좌를 하나 만들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인터넷 뱅킹을 개설하고,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편리합니다. 증권사별로 다양한 혜택이 있는 계좌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방문하지 않더라도 계좌개설을 하실 수 상품들이 있습니다.


(STEP2)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자금입고


증권계좌를 받으시면, 증권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거래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은행용 공인인증서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범용인증서는 가능) 증권사의 공인인증센터를 들어가셔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고, 주식거래를 위한 자금을 이체합니다.



(STEP3) HTS설치 및 MTS설치


주식거래는 쉽게 말해서 한국거래소라는 시장에 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는데, 이가운데 증권사가 유동성을 만들기 위해서 증권거래에 대한 업무를 위탁받아 매수매도를 체결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개별 증권사는 거래를 쉽게 하기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를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라고 하며 모바일에서 하는 것을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이라고 합니다. 계좌를 개설한 증권사의 홈페이지 및 구글스토어(애플스토어)에서  HTS 및 MTS를 설치합니다.  



(STEP4) 주식거래(주식매수 및 매도)


이제 모든 절차가 끝났기 때문에, 평소에 봐둔 주식이나 미래가 유망한 주식을 개인의 판단으로 거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식주문은 형태에 따라 거래방법을 달리하는 데, 주로 사용하는 주문형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지정가 주문으로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는 거래입니다. 


두번째는 시장가 주문으로, 종목과 수량을 지정하고 주문을 넣으면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가격으로 체결됩니다. 


세번째는 조건부지정가로 매매시간(평일 9시~15시 30분)에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주문하면, 매매시간에 체결되지 않으면 장마감 10분전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로 전환되는 주문형태입니다.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로스스탑 등 다양한 주문형태도 있으니, 지식을 먼저 쌓으시고 거래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국내주식거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