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의 티스토리블로그 애드센스 수익공개(2018.9~2019.9)합니다.

Usual..|2019.09.24 14:13

안녕하세요. 2015년에 블로그를 시작해서 벌써 4년차에 접어 들었네요. 처음에는 개인일기장 정도로 적다가,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포스팅도 작성하고 정보공유 성격의 블로그로 변화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실 취미 정도로 내 일상을 공유하면 좋겠다? 정도였는데 점점 애드센스에 대해서 알아가고, 수입이 들어나면서 광고료가 높은 쪽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합니다.

 

현재로서 제 블로그는 개인적 일상을 공유하는 여행/맛집과 함께 업무로 하고 있는 창업관련 포스팅, 주식 포스팅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쉽게, 특정 주제가 없습니다. 하하.

 

최근 1년간 포스팅 발행한 추세를 보면 작년에는 블로그를 열심히 해야 겠다고 해서, 1일 1포스팅을 지키면서 꾸준히 발행한듯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질을 높이다보니 상당한 조사+작성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함께 개인적인 일이 많아 지면서 올해 2월부터는 간간히 발행해오고 있습니다.

 

 

1일 1포스팅이 지켜지면 정말 노출도 높아지면서 검색유입도 많이 되는 듯하지만, 쉽지 않은 듯합니다 ㅎㅎ 몸이 아플때도 있고, 여행도 가야하고 등등 1일 1포스팅은 정말 지켜지기 힘든듯합니다. 지난 1년간 검색유입을 보게 되면 12월에 정점을 찍고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 때 당시에 스포츠와 관련된 분석글을 많이 하면서 검색유입이 늘어 났으나, 동일 포스트에 트래픽이 높아지면서 애드센스 스마트 프라이싱에 빠지게 되더군요.(이떄, 처음 알게 됨) 스마트프라이싱은 특정글에 트래픽이 높아지면 애드센스 단가가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래서 스포츠과 관련된 포스팅을 줄이면서 유입율이 안정적으로 접어드는 듯합니다. 그래서 단가도 어느정도 정상적으로 복귀된 듯합니다 ㅎㅎ(블로그하면, 신경써야 할 일이 넘 많은듯ㅜ) 요즘은 월 방문자가 15,000명 전후로 왔다갔다하는데, 글은 누적되었지만 검색유입이 줄어든건 네이버 검색알고리즘 변경도 조금 타격이 있는 듯하네요. 

 

 

대강 월 방문자가 이정도 수준에서 나오는 애드센스 수입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검색량이 적었던 작년 9월~11월 까지는 수익이 적었는데, 검색량이 많아 지면서 점차 수익이 늘어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올해 3월에 156달러로 정점을 찍고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래도 매달 100달러 근처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네요. 요즘은 너무 수익을 생각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생활중에 경험이나 정보를 공유하는 포스팅을 주로 하면서 즐기고 있다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이대로 분석해보면 수익은 대부분 검색량에 비례하는 듯 보이지만, 블로그 운영이 지속되면서 개인적으로 대중이 관심있는 소재와 품질높은 포스팅을 발행한 시점에 수익이 늘어났다는 것이 대강의 결론입니다 ㅎㅎ

 

 

2018년 9월부터 현재까지 총 집계를 내보니 생각보다 많은(?) 981.71달러이네요. 현재 환율로 환산하면 120만원에 가까운 돈이네요. 적으면 적지만, 너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요즘은 간간한 용돈벌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단 더 열심히 해서 매월 100만원을 찍겠다! 라는 계획보다는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와 개인적인 경험을 포스팅하면서 구독자분들에게 질 높은 정보를 드리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입니다 ㅎㅎ

내년 9월에는 어떻게 수익이 변화할지 기대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