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테이블을 한글 표로 깨끗하게 붙여넣는 방법

Education/아래아한글|2023. 5. 10. 18:44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한글은 문서 편집기능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며, 엑셀을 수식데이터를 손쉽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편집기에서 엑셀데이터를 넣어야 하는 보고서나 계획서등 작성시에 엑셀에서 그대로 붙여 넣게 되면 마치 형광펜을 그은 것처럼 나오게 되는 데 엑셀에서 옮겨 넣으면서 서식이 깨진 상태로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셀을 선택하여 면 색상을 없애거나, 서식-형광펜으로 없앨려고 하더라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급한 상황에서 안된다면 일일이 표를 만들어서 수작업으로 넣는 일이 최선일 것입니다. 

he_1
그대로 붙여 놓은 경우

구성된 표를 한글로 서식을 유지하면서 붙여 넣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방식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행태에 따라서 적절히 사용하시는 것이 유용할 듯합니다.

 

첫번째, 서식초기화 방법

1. 엑셀에 있는 미세먼지 테이블을 2021년 4월부터 2021년 5월까지의 데이터를 드래그 하시고, 복사하신 후 일단 한글에 붙여 넣도록 합니다.

he_2
엑셀에서 한글로 테이블을 바로 붙여넣으면 음영이 생기게 됩니다.

2. 셀 전체를 드래그 하여 선택하신 후에, Ctrl+1번 단축키를 누르시거나, 상단의 스타일 창에서 바탕글을 눌러주시면 서식이 초기화 되면서 한글문서에 맞도록 초기화 됩니다.  (구지 바탕글이 아니여도 한글에 있는 스타일을 선택해주셔도 됩니다.)

 

he_3
셀 드래그 선택
he_4
Ctrl+1 또는 스타일창 '바탕글'선택

3. 초기화 되었기 때문에 원하는 폰트 및 색상(돋움체, 회색색상)으로 변경해주시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방식이 한글자체 기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편입니다.

he_5
수정된 표

두번째, 한글의 골라붙이기 기능 활용방법

1. 엑셀에 있는 미세먼지 테이블을 2021년 4월부터 2021년 5월까지의 데이터를 드래그 하시고, 복사하신 후에 한글로 와서 골라붙이기를 눌러 줍니다. 팝업창에서 붙여넣기-Microsoft Excel 워크시트를 선택하신후, 확인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he_6
편집-붙이기-골라붙이기 선택
he_7
붙여넣기 - Microsoft Excel 워크시트 선택

 

2. 엑셀 테이블 형태 그대로, 한글에 표가 들어가게 됩니다.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서식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블클릭하면 엑셀창이 나오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수정시마다 엑셀창에서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연속적 데이터가 많은 경우에는 오히려 편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he_8
골라붙이기로 넣은 표
he_9
더블클릭시 엑셀로 연동됩니다.

 

지금까지 엑셀(Excel) 테이블을 한글 표로 깨끗하게 붙여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