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도 아이가 태어나면서 온도계가 필요해서, 폭풍 검색을 하던 중에 간편하면서 아주 편리한 아이템을 찾았지요.
이러한 수은온도계는 직접적으로 온도를 잴 수 있어서 보다 정확하지만, 수시로 분유온도를 재거나 아기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불편해스 패쓰!!~
비접촉식 적외선 체온계 원리
저도 몰랐는데,,, 찾아보니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온도계가 있더라구요!. 특히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계는 이마·관자놀이 등 피부가 내는 적외선(열복사) 세기를 렌즈에서 센서로 모아 체온을 정해준다고 하더라고요.
(적외선이 나오는게 아니라 우리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열(적외선)을 받아 센서로 읽어 온도로 변환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합니다.)
1~2초만에 체온을 재어주면서 비접촉으로 신생아 시절 감염에 예민한 시기에 사용하지 좋지만 반면에 정확도가 다소 떨어져서 개인별 차이가 좀 큽니다. 그래도 정상일 때 잰 온도를 기억하고 있다가 이상범위가 생기면 대처하면되서 사용하긴 괜찮습니다.
온도계 치고는 저렴하지 않은(?)가격에 결재를 하고 배송을 받고 보니, 확실히 아이를 위한 기계라는 느낌이 확 오는 군요 ㅎㅎ
써모아이 비접촉 체온계 MS103 이마형체온계 - SSG.COM
써모아이 비접촉 체온계 MS103 이마형체온계 | SSG.COM에서 가격, 배송, 후기 등 상품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www.ssg.com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계 구성품 및 사양
내부는 이렇게 체온계와 거치대, 그리고 비어 있는데 저기는 건전지가 있던 자립니다요~
온도를 체크하면 저렇게 주홍색 LED가 들어와요
친절하게,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오니 한번 꼼꼼히 한번 정독합니다.
실내온도가 20도시 이상 일때와, 바깥에서 들어온 경우에는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는다는 유의사항도 읽어 줍니다. ㅎㅎ
제품크기자체가 사람손에 꼭 들어오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사용감이 좋으면서, 작지 않은 크기라서 쉽게 잃어버리지도 않을 듯합니다.
버튼이 3개 있는데 MOD는 모드를 변환하는 버튼이며, MEM은 메모리 기능버튼, 그리고 종모양은 알람버튼입니다.
메모리기능은 최대10개까지의 체온측정 결과가 저장된다고 하나, 실제로 사용패턴이 즉시 온도만 재는 용도로 사용했기에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나, 주기적으로 온도체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필요할 듯 해요.~
알람버튼도 마찬가지로 휴대폰이라는 좋은 알람이 있기때문에 거의 사용도가 없으며 저한테는 체온계의 역할이 비중이 큰듯합니다.~
거치대는 이렇게 본체와 꼭 맞도록 장착되어 보관이 편리하며 외관상 보기에도 좋네요.
온도가 체크시, LED로 나오면서, 온도를 알려주어 야간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체온계 사용방법
온도를 체크하는 적외선을 감지하는 부분이에요~
3센치 정도 떨어진 상태에서 이마온도를 측정해야 정확하다고 하지만, 이마가 아닌 것도 대부분 유사하게 나오는 듯해요.
측정위치
관자놀이(측두)는 혈류가 좋아 이마보다 변동이 적은 편으로 머리카락·땀 간섭도 상대적으로 적어 해당 위치에서 측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마 중앙은 빠르고 쉽지만, 땀/머리카락/팩 등 표면 상태 영향을 더 받습니다.
너무 가까이서 재면 온도를 측정할 수 없다는 LCD창이 LED로 표기되며, 너무 멀리서 측정하게 되면 허공온도를 측정함으로서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네요.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1차로 삑소리가 나면서 테스트가 되며 2차로 LED창이 뜨면서 온도가 체크됩니다.
2초정도면 측정이 되어 아주 간편하면서, 저한테는 아주 유용한 아이템이네요
정확한 측정을 위한 팁
- 실내/실외 이동 직후는 수치가 흔들릴 수 있으니, 같은 환경에서 5~10분 안정 후 측정.
- 땀/로션/머리카락 제거 후 측정. (표면 상태가 IR 측정에 직접 영향)
- 제품 설명서의 권장 거리(3cm)를 유지하고 정면에서 수직으로
- 2~3회 연속 측정하고 평균값으로 확인
- 에어컨/선풍기 바람, 직사광선은 표면온도를 급히 낮추거나 올려 오차가 높아짐
- 적외선 수광부(렌즈) 오염은 신호를 약하게 만들고, 약한 배터리도 변동을 가져올 수 있으니,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 분유나 목욕물을 잴때는 증기가 사라진 뒤 가볍게 저은 뒤 표면 가까이에서 재는 것이 좋습니다.
- 고열·이상증상이면 겨드랑이/고막 등 접촉식으로 재확인 후 진료 판단
제가 구매할때는 써모아이였는데, 애니템이라는 이름으로도 팔리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비접촉식 적외선 체온계 써모아이 사용후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4살 아이 기관지염 감기 왔을때 네블라이저 사용하는 방법
언제 걸렸는지? 이유도 모르겠다. 왜 걸렸는지? 정말 모르겠다. 어린이집을 다니지도 않을 때였고, 누군가 접촉해서 옮았을 가능성은 거의 없고, 날씨도 따뜻했고 목욕후 걸렸다 보기도 에매하
zziing.tistory.com
아기가 이유식 잘 안먹을 때 잘 먹이는 방법 노하우 (10개월)
사랑이는 모유아가라 6개월에 급히 이유식을 시작했습니다. 첨에 미음 먹이는 것도 쉽진 않았답니다 ㅠㅠ 또르르~ 워낙 잘 먹는 아가라서 이유식 쯤이야~ 걱정도 안했는데 정말 정신탈탈 털리는
zzi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