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8에 해당하는 글
반응형
2

반응형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 이야기

Usual..|2019. 1. 28. 10:49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터재생기술로 건강한 삶을 만들어가는 바이제로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물속에는 어떤 세균들이 있을까요?

 

그 중에서도 식중독의 원인균으로 대표적인 살모넬라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살모넬라균는 장내에서 설사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로 사람이나 동물에게 옮겨가는 세균군으로 지칭합니다.

 

장티푸스, 식중독, 위장염, 장염 등은 대부분 50%이상이 살모넬라 감염으로, 균이 몸속내로 침입하게 되면 장내에서 분열,증식되어 독소가 생산되게 됩니다.

 

살모넬라균을 자세히 확대하면, 막대모양의 간균으로 편모를 지녀서 운동성이 있어 전염이 가능한 세균입니다.

 

sal_1
살모넬라균<자료: 위키피디아>

 

발생원인

 

살모넬라 중독은 종종 오염된 물이나 음식, 특히 육류, 가금류 및 달걀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염된 하수와 하천수등을 직접적으로 마셨을 때도 나타나지만, 그보다는 오염된 물을 닭 등의 육류가 마신후 2차적으로 사람이 육류를 먹게 되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애완동물이 오염된 물을 마신경우, 살모넬라균은 몸속소화기관에 서식하여 번식하면서 애완동물과의 접촉을 통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동물성 단백질 식품과 가공품, 가금류의 알과 가공품, 어패류 등이 오랜기간 방치되거나 불완전하게 조리되면 나타나기도 합니다.

 

sal_2
감염전파과정<자료: 경기도청>

 

감염증상

 

살모넬라 중독은 세균 감염의 절반 정도에 이를만큼 광범위합니다. 감염은 대부분 오염된 물과 음식을 통해 퍼집니다. 증상으로는 오한, 설사, 발열 등이 있습니다. 

 

질병은 대개 면역력이 높은 일반성인의 경우 자체적으로 사라지지만, 영유아, 노인,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등은 쉽게 감염되어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대부분 5~7일 이내에 수액보충을 통해 낫지만, 심한 감염인 경우 장내에서 다른 내장기관으로 감염되는 경우 항생제를 통한 처방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방방법

 

가금류 및 육류 계통의 식품은 60도이상의 온도에서 20분이상 완전히 익혀먹으며, 공기중에도 교차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구분하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기간 음식을 보관하지 않으며, 항상 조리시에는 깨끗이 살균과 세척을 통해서 조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물이 오염된 경우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수기 및 살균수기 사용을 통해 원인균의 2차감염을 사전에 방지하며, 살균처리 된 물로서 손을 자주 세척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을 중심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영유아, 노인, 환자등과 접촉시에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야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인 살모넬라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2019년 방과후 강사양성과정(3D프린팅분야) 교육운영후기

Usual..|2019. 1. 28. 00:34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2019년도를 맞아 방과후 강사양성과정이 1월 19일 토요일에 대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방과후 3D프린팅 강사양성과정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활동예정이신 방과후 학교 강사님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방과후 학교란, 정규교과과목외에 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서 개설되어 운영되는 자율적 교육입니다.


하루 8시간 동안 방과후 학교의 수업개설절차, 수업운영방안과 함께 3D프린팅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수업에 참여하신분들 중에서는 이미 3D프린팅 강사활동 중이신 분, 타과목 방과후 교사활동을 하시는 분, 방과후 강사활동을 하고 싶으신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3D프린팅 분야교육은 주로 3D모델링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면서, 실제로 강사활동을 하시는 데 필요한 부분만을 하루단기에 집중하여 운영되었습니다. 


3D프린터 출력의 경우 출력시범을 통해서 실제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꾸준한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구동방법과 슬라이싱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방과후 강사양성과정의 장점은 수료 시, 강사활동에 필요한 요소들을 지원해준다는 것입니다. 타과목과 달리 3D프린팅 분야는 장비가 필요하며, 교육에 따른 강의자료, 커리큘럼자료가 필요하지만 시중이나 인터넷 상에서는 쉽게 구하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다년간 방과후 강사분들을 지원한 경험을 토대로 강의준비부터 운영하는 데 모든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여 강사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① 3D프린터 장비렌탈 및 필라멘트 재료판매

② 학습교재(나는야 3D프린팅 모델러!! 1권~12권) 제공

③ 연간 수업자료 PPT제공

④ 연간/월간/일간 커리큘럼 제공

⑤ 3D프린터 장비렌탈 및 구매시 A/S무상지원(부품비 별도)

⑥ 기타 강의운영에 필요한 사항 상시상담

 


금번 교육을 통해 이러한 간단한 피규어도 출력할 수 있으며, 직접 모델링을 통해서 출력까지 해봄으로서 전체적인 과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해가 갈수록 점차 3D프린팅 기술교육에 대한 관심도도 늘어나고 3D프린팅 기술도 점점 진화하고 있는 듯합니다. 

예전의 컴퓨터 교육처럼 3D프린팅 분야를 진출하지 않더라도 현재는 일상생활에서 컴퓨터를 쓰듯이 3D프린터를 쓰는 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습득해야 할 교육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상으로 방과후 강사양성과정 교육운영후기 포스팅을 마치면서, 3D프린팅 교육이 필요한 기관 및 단체에서는 하단의 연락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