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전주한옥마을 여행후기

Travel|2019. 7. 21. 17: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주여행 중에 들렀던 전주한옥마을을 여행한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전북 전주지역을 여행계획 중이시라면,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전주비빔밥을 제대로 먹을 수 있는 전북 전주맛집 성미당(feat.백종원 3대천왕)

안녕하세요 날씨가 점점 무더워지니, 바깥활동을 조금이라도 하면 점점 입맛이 떨어지고 있는 듯합니다 ㅎㅎ 예전만 하더라도 먼 여행이라도 자주 가곤 했었는데 요즘은 100km가 넘는 거리면 운전하다 보니 아주..

zziing.tistory.com

 

고속도로에서 즐기는 잠깐의 여유, 여산휴게소(순천방향)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타고 여행가는 중에 별미는 바로 휴게소에 들러서 먹거리도 먹고 잠깐의 휴식이 색다른 재미를 주는 듯합니다. 전주여행 중에 들렀던 여산휴게소를 방문한 후기를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

zziing.tistory.com

 

전북 전주 한옥호텔 왕의지밀 숙박후기

안녕하세요 7월 말이 점점 다가오는 여름 휴가시즌이네요. 개인적으로 7월말부터 8월초까지 이어지는 성수기 때에는 어디를 가더라도 사람이 많아서 비수기인 평일에 휴가를 내서 전주에 가서 맛있는 것도 먹으면..

zziing.tistory.com

전주한옥마을은 한옥, 한복 그리고 한지등 후백제지역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곳으로 경기전과 전동성당 등의 문화재와 함께 한복체험/전통공예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도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저희는 오전11시에 방문해서 오후 2시경 나온듯하며, 모든 곳을 방문하지는 못하고 경기전을 포함해 몇군데를 방문하였습니다.

 

전주에서도 메인이 되는 관광지역이기 때문에, 자가용으로 여행중이신경우 주차장이 곳곳에 있어서 주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날은 비온뒤라 매우 무더운 날씨라서 그늘이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였습니다. 공영주차장은 유료입니다.ㅎㅎ

 

 

예전에 주말에 한번 방문한적이 있었는데, 사람이 너무 많고 들어가는 가게마다 복잡해서 그냥 나온적이 많아서 이번에는 평일에 가니 비교적 한산합니다.(나이가 드니, 사람많고 시끄러운곳이 다소 꺼려집니다 ㅎㅎ)

 

한옥마을은 보시는 것처럼 모든 건물이 한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는 비교적 현대식 인테리어가 되어 있습니다. 모든 건물이 한옥식으로 되어 있으며, 길거리 조경도 매우 신경쓴 편이어서 곳곳에 사진을 촬영하기 아주 좋습니다.

 

한옥마을에는 전주의 특산물인 전주비빔밥과 한복을 체험할 수 있는 대여점, 기념품가게, 사주타로가게 그리고 전주초코파이로 유명한 풍년제과가 곳곳에 입점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주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전주한옥마을에 있는 동학혁명기념관인데, 누구나 교과서에서 배우신 것처럼 근현대사에서 빠질 수 없는 동학농민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동학농민운동은 단순히 농민주도의 봉기가 아니라, 동학의 정신이 천도교라는 종교로 까지 전파되면서 후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이러한 정신을 계승한 부분에 대한 역사물과 인물에 대한 전시가 되어있습니다.

 

동학농민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전봉준 선생부터, 천도교를 창시한 손병희 선생, 이러한 정신을 계승하여 어린이날을 제창한 방정환 선생까지 역사에 대한 사료와 함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자녀가 있으신 가정이시라면, 여행을 통해서 맛있는 것을 먹고 즐기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문화재를 보면서 역사공부를 하는 것도 하나의 현장교육이 아닐까 합니다.

 

 

동학혁명 기념관을 나와서 이동하는 길 곳곳에 간이 분수(?)가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조금은 시원해지는 느낌이며, 군데군데 조경인테리어 요소를 배치해서 아름다운 공간을 만드는 듯합니다.

 

한복으로 유명한 전주라서 그런지 한복대여점이 곳곳에 꽤 많으며, 실제로 한복을 입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곳곳에 돌담벽이나 조경이 잘되어 있는 곳에서 사진을 찍기 좋은 곳이 많아서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는 듯합니다.

 

점심시간이 되어, 몇몇 식당을 보니 관광지라서 그런지 가격이 꽤나 비싸더라구요. 그 가운데서 전주에 왔으니, 콩나물 국밥을 먹어보자는 마음에 현대옥에서 식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콩나물국밥이 한가지만 있는 줄 알았는데, 남부시장식으로 적당한 온도에 수란을 넣은 콩나물 국밥과 기존에 먹던 것과 같은 콩나물국밥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눈에 뛴게 얼큰 돼지 국밥이 있어서, 얼큰돼지국밥을 먹었는데 실제로 먹는 것과는 다르며 콩나물이 들어가서 생각보다 시원합니다 ㅎㅎ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사적 제339호로도 지정되어 있는 태조의 영정이 봉안된 유적인 경기전입니다. 전주한옥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문화재이자 관광지인 경기전은 입장료를 내고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전 내부로 들어가니 탁트인 자연과 고전건축물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나무가 울창해서 생각보다 시원하면서 구경거리가 상당히 많습니다.ㅎㅎ

 

처음으로 간 곳은 태조의 영정이 보관된 정전에서 엄숙하면서도 멋이 있는 건축양식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태조의 영정이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영정에서 왕의 기품이 다소 느껴집니다.

 

 

경기전 내부에 있는 어진박물관입니다. 어진이란 왕의 초상화를 말하는 데, 어진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어진과 함께 조선시대 당시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문화재를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지상1층과 지하1층으로 나눠져 있으며, 태조의 어진부터 조선의 마지막왕인 순종의 어진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실제 어진은 특별한 시기에만 공개된다고 합니다.

 

당시 왕이 입던 옷인 곤룡포와 왕이 타던가마 등 다양한 문화재와 함께 설명이 곁들여져 있어 우수한 역사 여행이 된 듯합니다. 지하에서는 곤룡포로 된 티셔츠도 판매하고 있으며, 행사전시기간이 있어서 맞춰서 방문하시면 더 많은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현장에서 눈으로 보고 체험할수 있는 전주한옥마을 여행후기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1. BlogIcon allstory.kr 2021.04.03 0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올스토리에 이 블로그 글이 등록되어 알려드립니다.

    https://allstory.kr/view/76QS001C

    저희 올스토리는 세상이야기 나누는 공간으로 어떤 글도 환영합니다.
    회원가입시에 개인정보등을 요구하지 않고, 사용자께서 원하시는 아이디와 닉네임, 비밀번호만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입하신 회원께서는 다른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을 url만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시면 간단하게 글이 작성됩니다.

    지금 저희 올스토리(https://www.allstory.kr)를 방문하셔서 블로거님의 글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