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커캐드와 3D프린터를 활용한 셀프책갈피 만들기

Usual..|2019. 1. 7. 18:07
infom1
infom2
infom3
infom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3D모델링 프로그램인 틴커캐드와 3D프린터를 활용해서 책갈피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공부하시는 학생들은 공부한 만큼의 진도를 확인해두기 위해서 책갈피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책갈피를 사기위해서는 몇천원 이상이지만, 손쉽게 3D프린터로 출력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틴커캐드 사용방법과 이전 3D프린터 제작기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먼저 틴커캐드(https://www.tinkercad.com)에 접속하여, 새디자인 열기로 열어 주신후, 작업평면도에 기본쉐이프 중 상자를 옮겨줍니다.



책갈피 사이즈가 가로 7cm, 세로 2.5cm, 높이 0.5mm정도의 사이즈로 상자쉐이프를 조정해줍니다. 드래그하셔서 조정하셔도 되나,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가로세로는 4꼭지점 중에 한곳을 선택하여 수치를 기입하며, 높이는 가운데 꼭지점을 클릭하여 조정해줍니다.



그런 다음 약간 모서리가 둥근 타입을 만들기 위해서 쉐이프 속성에서 반지름을 1정도 주어, 굴곡을 만들어 줍니다.



책갈피를 책장에 꽂기 위해서는 구멍이 나있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 복제(Ctrl+D)를 합니다. 그런 다은 가로 4.9cm, 세로2.1cm 정도로 크기를 조정합니다. 구멍을 내는 구조이기 때문에 높이는 동일하게 0.5mm로 조정합니다. 

* 클릭이 잘 되지 않으시는 경우 확대하시거나, 하단에서 클릭하시면 조정하시 쉽습니다.




책장을 고정하는 파트를 하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복제하여 만들어 주신후 구분하기 쉽게 다른 곳에 둡니다.



구멍을 내기 위해서 쉐이프 속성창에서 구멍을 클릭하신후, 두개의 모형을 모두 드래그하신후 그룹만들기로 합쳐줍니다.



복제해놓았던 하나를 이동시켜 각 2mm씩 간격을 주게끔 드래그 하여 위치시킨후 마찬가지로 그룹합치기를 해줍니다.



책갈피의 기본 외형구조는 완성되었습니다. 뭔가 아쉬운 듯해서 우측정도에 글자를 넣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목록에서 문자 및 숫자를 클릭하신 이후에 문자를 드래그 해줍니다.



열공이라는 텍스트를 쉐이프 속성창에서 작성한 이후에, 아래 회전바를 클릭하셔서 책장위에 글자가 위치하게 끔 배열시켜줍니다.



글자 크기를 책갈피상단에 들어갈수 있도록 축소시켜주시고 가운데 정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정렬하여 줍니다.



측면에서 보니 글자높이가 너무 높은 듯하니, 높이를 조정하는 점을 클릭하여 2.5mm정도로 축소시켜줍니다.



책갈피 모델링이 완성되었습니다.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stl파일로 외부로 내보내줍니다.



STL형태의 파일을 슬라이싱 프로그램으로 열어준뒤, 3D프린터 출력에 문제는 없는지 간단히 검토해줍니다. 7분정도로 출력이 가능하다고 나오니, 재료비로 따지만 몇십원 되지 않을 듯합니다. ㅎㅎ

STL형태의 파일로 3D프린터가 인식할 수 있는 G-코드로 변환시켜서 SD카드에 저장합니다.



대략 10분가량 3D프린터로 출력한 책갈피가 완성되었습니다. 퀄리티는 시중에서 파는 사출제품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만 책에 끼워보니 실용성에서는 아주 뛰어난 듯합니다. (약간 두꺼우면 더욱 좋을듯 합니다.) 또한, 모델링 과정에서 디자인이나 문구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책갈피가 될 수 있을듯합니다.



이상으로 셀프책갈피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면서, 3D프린터 출력 및 3D프린터 장비구매는 하단 링크 참조해주세요^^


3D프린터 출력대행서비스 : https://zziing.tistory.com/536

MarkBoT S-150 3D프린터 : https://smartstore.naver.com/markbot3d/products/387606598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