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권(특허,디자인,실용신안,상표)을 키프리스(KIPRIS)에서 검색하는 방법

Startup|2018. 10. 8. 14:28

특허는 쉽게 말해서 발명자에게 일정기간 동안 발명에 대한 독점적 사용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허권자가 발명을 다른 사람 또는 기업이 해당 기술을 활용해서 제품을 양산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에, 특허는 해당 발명에 대한 전체 공개를 전제로 합니다. 모든 대중에게 공개되어야 소유주가 누구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허검색은 스타트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착수 이전에 생각한 아이디어가 이미 기상용화되었는지를 탐색하는 이유와 누군가의 특허가 소유권자와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는 통로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특허가 등록되어 있는데, 출원하게 된다면 출원비용만 들어가고 특허는 등록 거절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사전에 선행특허를 조사하고 특허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키프리스(KIPRIS)를 통해서 특허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인터넷 검색창에서 KIPRIS라고 검색하시거나, 하단의 홈페이지 주소로 접속합니다.


http://www.kipris.or.kr



②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의 가운데 검색창에서 예시로 3D프린터를 검색해보겠습니다.

* 출원번호의 소유권 증명이 필요하신 경우 출원번호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③ 특허검색 결과 값에서 특허권과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해외특허가 모두 검색됩니다.



④ 3D프린터 키워드의 모든 특허/실용신안이 검색됩니다.



⑤ 현재 유효한 특허를 검색하기 위해서 상단의 스마트 검색을 클릭합니다.




⑥ 스마트 검색창에서 주로 많이 쓰는 기능만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빨간색 박스로 된 권리부분은 특허를 검색할 것인가, 실용신안을 검색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특허는 완전한 발명특허라고 보시면 되며 실용신안은 이에 비해서 소특허, 기존 특허가 있는 상태에서 고안형태의 특허를 말합니다.



* 파란색 박스는 행정처분이 거절/등록/소멸/무효/취하/포기/공개이냐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거절 : 특허출원을 하였으나, 특허청의 심사관에서 거절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보정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등록 : 특허출원 이후에, 유효한 특허로 등록이 된 것입니다.


소멸 : 특허가 기한이 만료되어 소멸된 경우입니다. 특허권은 출원일로부터 20년이며, 실용신안은 10년입니다.


무효 : 설정등록된 특허를 법정무효사유로 그 효력을 소급하여 특허권이 상실된 것을 말합니다.


취하 : 특허출원을 하였으나, 출원자체를 즉시 없애도록 특허청에 취하서를 제출한 것을 말합니다.


포기 : 출원인의 의사 및 법률규정에 의해 특허가 소멸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특허출원 이후에 등록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해당특허는 포기가 됩니다.


* 녹색박스에서 출원인은 등록권리자 정도라고 할 수 있겠으며, 발명자는 해당 특허를 실제로 개발한 사람, 대리인은 보통 특허사무소를 말하여, 등록권자는 출원이후에 등록된 권리자를 말합니다.


⑦ 3D프린터와 관련해 현재 출원되었거나 등록된 존속중인 특허만을 한번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특허 체크하고, 등록 및 공개를 체크, 키워드는 3D프린터로 검색하기를 클릭합니다.



⑧ 검색결과가 나오면 개발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저는 검색내용중 5번째 특허를 클릭해보겠습니다.



⑨ 특허에 관한 상세정보가 나오며, 상단의 공개전문에서는 세부적인 기술내용이 담겨져 있는 특허명세서와 통합행정정보에서는 특허출원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특허권은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무형자산이기에, 해당 기술을 활용할 경우 특허 소유자에게 전용실시권 및 통상실시권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신 후에 사업을 진행하셔야 문제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