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3D프린터 마크봇 에듀키트 개봉기

Product|2018. 10. 4. 21:15
반응형

드디어..기다리고 기다리던 DIY 3D프린터가 도착을 하였습니다. 데햇~


온라인으로 주문한 것이 아니라 업체를 찾아가면서 구매한 것이라 더욱 뿌듯하군요. 


DIY형 3D프린터는 마치 이케아 가구를 주문하면 조립하는 방법으로 조립하는 3D프린터입니다.


3D프린터도 개인용도에 맞도록 조립하면서, 원가를 절감해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요즈음 3D프린터 제품의 트렌드입니다. 


택배박스에 고이고이 포장된 것을 뜯고 일단 구성품이 모두 제대로 왔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투명한 파란 박스안을 뜯어보니, 구성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12개, 폴리 2개, 커플러1개, TM너트1개, 이너브라캣 20개, 스텝모터 2개 등등 구성품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네요.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하는 부품들도 있지만, 제대로 확인하고 빠진 부품이 있으면 업체에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겉보기도 손수 포장한 느낌이 확~~ 옵니다. ㅎㅎ



부품이 워낙 많기 때문에, 큰 책상이나 넓은 공간에 다 펼쳐놓고 하나하나 확인해야 합니다. 조립하는 과정에서 부품이 없으면 내가 잃어버렸는지, 업체에서 보내지 않았는지 모르기 때문이지요.


이 많은 부품을 3D프린터로 어떻게 조립하지 하면서도, 재미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D프린터 조립을 업체에서 해주기도 하는데, 조립비가 별도로 10만원이나 부과된다고 합니다. 


차라리 조립하는게 낫지만, 지식이 없는 경우 구매자를 대상으로 별도 무료교육도 해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조립 메뉴얼이 아주 구제적으로 제공되고 있어서, 걍 조립하기로 합니다. 우선 육각렌치, 드라이버, 롱로즈 정도를 준비하고 프레임부터 조립을 시작합니다. 각 프로파일사이에 이너브라켓을 연결해서 조립을 합니다.



그 다음으로 모터가 작동하는 부분인 상판과 출력되는 영역인 하판, 익스트루더 및 LCD와 PCB서포터 등을 조심스럽게 메뉴얼대로 조립해줍니다. (과정이 4시간 상당 소요되기 때문에 이후 조립과정은 생략;;)



어쨌건,, 장기간의 조립과정을 통해서 3D프린터가 완성되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은 한 6시간 이상은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립하다가 지쳐서 냅두시는 것보다 하루날잡아서 교육이 무료라고 하니 교육받으시고 조립을 해오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일단 전원을 연결하고 LCD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케이스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 데 별로 의미가 없어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상단부분에 밸트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는 지 확인해주고 메뉴얼대로 케이블이 연결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왼쪽부분의 메인 PCB와 파워서플라이 부분의 케이블도 확인합니다. 



3D프린터 자체가 SD카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별도로 컴퓨터와 연결되는 소자는 없습니다.


전에도 3D프린터를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외관이 예뻐도 자주 내부를 열어서 출력물 상태와 노즐 등을 봐야 하기 때문에 케이스는 없는 편이 낫더라구요. 



3D프린터는 정상작동을 확인하고, 프린트런 설정을 하였기 때문에 출력질을 테스트 해봅니다.


제가 구매한 3D프린터의 장점이 바로 FDM방식임에도 높은 출력질을 구현하기 때문에 한번테스트 해봅니다.


다른 3D프린터의 경우에는 출력이후에 아주 후가공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번거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는 서비스가 중단된 123D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주사위 모델링을 하였습니다.



모델링 stl파일을 슬라이싱을 하기 위해서, Cura프로그램으로 슬라이싱 서포트, 노즐온도, 두께 설정값을 조정하고 대략 출력시간과 무게정도를 확인한 후 G-CODE로 변환을 합니다. G코드를 SD카드에 넣고 출력을 돌려줍니다.


참고로, 필라멘트는 별도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대략 4시간의 출력끝에 주사위 출력물이 나타났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출력이 되었네요.


FDM계열에서 품질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듯합니다. 자주 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러한, 피규어나 건축물도 상당히 높은 품질로 출력이 가능하네요.ㅎㅎ


다만, 속도가 너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건 뭐 FDM적층방식의 전반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번에 55만원에 구매한 DIY형 3D프린터는 저가형 시리즈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출력물을 만들어야 하는 저한테는 몇번씩이나 출력과 모델링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만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