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IT대표 블루칩 삼성전자 주가전망

Finance|2018. 9. 12. 21:03
반응형

삼성전자는 직장인 개인투자자들에게 인기있는 대표적인 장기투자 주식입니다. 

연간 배당수익율은 1%대로 낮은 편이지만, 망하지는 않는 주식으로 안정적 성장성 때문에 선호하고 있습니다.

시총 1위의 주식 답게 삼성전자가 시황이 안좋으면 전체 시장이 흔들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최근 1년간 주가 흐름입니다. 최근 유가증권 시장이 하락세를 겪으면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시가총액은 285조원대로 독보적인 1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가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삼성전자하면 반도체 회사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반도체 가격변동에 따라서 주가가 출렁거리는 편이었죠. 하지만, 휴대폰 시장으로 재편되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재공품 성격으로서 수시로 원가가 변동되지만, 휴대폰은 출고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크게 변동하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에서 휴대폰 시장으로 그리고, 이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반도체 시장과 신규 IOT기기로 넘어 갈거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찌감치 VR시장과 자율주행자동차 시장공략에 나선 것이고, 이제 컨텐츠만 보충된다면 또다른 신규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은 2016년도 말에 애플이 20.3%(삼성 18.5%)로 1위였으나, 2018년도 1분기에 삼성전자가 22.6%(애플15.1%)로 1위로 다시금 올라섰습니다. 

전체 휴대폰시장의 점유율이 상승하여 긍정적이나, 전체 출하량은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전체시장이 어느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이러한 휴대폰 시장에서 경쟁우위와 미래에 대한 R&D투자로 삼성전자 주식은 큰 흔들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종합적인 개인의견으로는 단기적으로 3개월 정도는 무역이슈 해소에 따른 상승을 예상하며, 장기주식으로서는 당분간의 관망세를 취한 이후에 눌림목에서 매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